뉴스탭
기획
애즈락 메인보드 제습 기능을 아시나요?습기로 인한 부식, 제습 기능으로 미리미리 방지하자
홍진욱 기자  |  honga@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4.07.21  17:04:0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사례 1.

평소 PC를 자주 사용하는 직장인 A씨는 얼마 전 황당한 사건을 겪었다. 휴가로 약 열흘 간 집을 비운 후 돌아와 PC를 켰는데,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 원인을 찾던 중 메인보드에 이상이 생긴 것을 발견하고, A/S 센터를 방문한 A씨는 뜻밖의 이야기를 듣게 된다. 부식으로 인한 제품의 손상이 심해 수리가 불가능하다는 것이었다. 실제 메인보드는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할 정도로 한쪽 면에 심하게 부식돼 있었다.

수리를 맡은 엔지니어에 따르면 습기로 인한 부식이 심해 복구가 불가능한 수준이라 한다. 습기가 전자 기기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이미 들은 바 있었지만 '설마 별일이야 있겠어?'라는 생각에 대수롭지 않게 넘겼던 것이 화근이라면 화근이었다. 결국 A씨는 눈물을 머금고 새 제품을 구매해야만 했다.

# 사례 2.

사무실에서 데스크톱PC를 책상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는 B씨는 지난 겨울 습기 때문에 한바탕 홍역을 치뤄야 했다. 출장으로 며칠 간 출타 후 PC를 켰는데 위의 사례와 마찬가지로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 결국 수리 업체를 찾은 B씨는 고장의 원인이 부식임을 듣게 된다.

사무실이 워낙 건조해 미니 가습기를 구매했는데, 이를 PC 위에 얹어 놓고 쓴 것이 원인이었다. 가습기에서 분사되는 수증기가 PC 내부로 들어가 부품을 부식시켜 고장을 유발했던 것. 센터 직원으로부터 수리 불가 판정을 들은 B씨는 좌절해야만 했다. 본인이 방비를 못해 벌어진 일이니, 누구를 탓할 수도 없기에 더욱 속상할 수밖에 없는 노릇이었다.

위의 사례처럼 습기로 인해 PC가 손상되는 일들이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다. 비록 그 빈도가 그리 잦은 편은 아니지만, 습기 때문에 PC 부품에 손상이 생기면 수리가 불가할 수 있기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PC 사용자들은 '설마 나한테 그런 일이 일어나겠어?'라는 의구심을 가질 수도 있지만, 원래 사고란 언제나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찾아오듯 습기로 인한 전자기기의 파손 또한 예상치 못하게 찾아올 수 있게 때문에 적절한 방비가 필요하다. 특히 최근 우리나라의 여름 날씨가 갈수록 덥고 습해지고 있어 방심했다가는 자칫 큰 화를 불러올 수 있다. 사용자가 모르는 사이 습기로 인해 부식이 심하게 진행될 수 있는 것이다.

IT 서비스 전문그룹 CS이노베이션 고객센터에서 근무하는 현윤성 주임은 "습기가 원인이 되어 메인보드의 부식이 발생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부팅이 되지 않을 정도로 부식이 진행된 경우 대부분 수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방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습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주기적인 점검과 제습을 통해 사고를 예방할 필요가 있다"라고 전했다.

덧붙여 "습기를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정기적으로 PC를 작동시켜 부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원활한 통풍을 통해 쾌적한 내부 환경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애즈락 메인보드, 사고 미연에 방지하는 별도의 제습 기능 제공해

최근 메인보드 제조사들이 습기로 제품에 부식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여러 가지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애즈락(ASRock)은 바이오스와 별도의 프로그램을 통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제습 기능(Dehumidifier)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을 끈다.

앞서 말했듯 습기가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로 PC를 주기적으로 작동하는는 것을 꼽을 수 있다. 하루에 단 10~20분 정도 PC를 켜놓는 것만으로 부식을 막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위의 사례처럼 집에 사람이 없는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할까? 그렇다고 PC를 대신 켜달라고 남에게 부탁하기도 어려운 일이다.

   
 ▲ 애즈락 Z97 Extreme4 디앤디컴

   
▲ 애즈락 제습 기능 (Dehumidifier)을 이용하면 습기로 부터 PC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애즈락의 제습 기능은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 만들어졌다. 사용자가 정한 시간마다 자동으로 부팅시킴으로써 오랜 시간 PC를 사용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해 준다.

혹시 '부팅으로 인해 전기 요금이 나가거나 발열이 심하게 발생할 수 있지 않나?'라는 걱정을 하는 유저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애즈락이 제공하는 제습 기능은 오로지 바이오스 부팅으로 PC에 최소한의 부하만을 주기 때문에 이같은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위의 동영상을 보면 정해진 시간이 되면 PC가 작동을 하고, 부팅이 시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세팅된 시간이 끝나면 자동으로 꺼지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제습 기능은 UEFI 바이오스 또는 메인보드마다 제공되는 별도의 통합 프로그램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애즈락 Z97 시리즈는 A-Tuning 프로그램이 제공되는데, 여기에서 Tools 항목의 Dehumidifier 기능으로 들어가면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애즈락 퍼포먼스 시리즈의 경우 F-Stream이라는 통합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마찬가지로 Tools 항목에서 동일한 기능을 갖고 있다.

   
▲ 애즈락 UEFI 바이오스를 통한 제습 기능 설정

설정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먼저 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 짧게는 1분에서 1시간, 2시간, 6시간, 12시간, 1일 단위까지 다양하게 고를 수 있다. 또한 시간을 설정해야 하는데, 이 역시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고를 수 있다. 쿨링 팬의 속도를 조절하는 항목도 있는데, 이는 굳이 따로 설정할 필요는 없다.

PC가 위치한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하루에 20분 내외만 작동해도 큰 무리가 없음을 감안하면 1일에 20분 혹은 12시간에 10분 정도로 설정해 두는 것이 가장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 별도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통해 애즈락 제습 기능을 설정할 수도 있다

참고로 제습 기능은 최근 출시된 인텔 9시리즈 메인보드를 포함해 기존 인텔 7, 8시리즈와 AMD 플랫폼의 최신 제품에도 일부 포함돼 있으니 확인 후 이용하면 된다.

김동현 디앤디컴 마케팅 팀장은 "애즈락 메인보드에 포함된 제습 기능을 제대로 활용한다면 덥고 습한 여름철에는 물론 가습기를 많이 사용하는 겨울철에도 메인보드를 더욱 안전하게 쓸 수 있을 것이다.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메인보드를 단지 하드웨어의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지만, 내장된 기능을 제대로 알면 활용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라고 밝혔다.

   
▲ 애즈락 H97 Performance 디앤디컴

아울러 "애즈락 메인보드는 제습 기능은 물론 HDD의 보안을 지켜주는 기능, PC의 속도를 높여주는 기능, 클라우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 등 여러 가지 유용한 기능이 대거 탑재됐다. 새롭게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들 외에도 과거 7,8 시리즈 메인보드를 구입했던 유저들도 홈페이지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으니, 그냥 지나치지 말고 한 번쯤 사용해보는 것도 애즈락의 진정한 기술력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애즈락의 국내 유통사인 디앤디컴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퍼펙트 케어'라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시행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디앤디컴의 애즈락 메인보드 사용자들은 서울 뿐만 아니라 전국 어디에서도 A/S 전문 업체인 CS이노베이션을 통해 빠르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여기에 동일 증상으로 제품 불량시 새제품으로 교체를 해주는 것은 물론 초기 소비자 과실에 따른 불량도 서비스 해주는 등 파격적이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의 A/S를 시행 중이다.

[관련기사]

홍진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믿을 만한 브랜드와 유통사가 만났다 'HP DDR4-3200 CL16 V8'
2
화웨이, NetX 2025 백서 공개
3
신학기에 어울리는 게이밍 노트북 'MSI GF75 Thin 10UEK'
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 클래식 발표
5
블리자드 디아블로 II, 2021년 PC와 콘솔로 부활
6
SSD를 품은 도킹스테이션 'WD BLACK D50 Game Dock SSD'
7
블리자드 '하스스톤, 그리핀의 해를 맞아 날아오른다'
8
호텔 서울드래곤시티, 야외 테라스 ‘인 스타일 하우스 웨딩’ 선보여
9
유주게임즈코리아, 자체 개발 삼국지 ‘삼국지혼’ 국내 출시 확정
10
욕실에도 ‘스마트홈’ 바람…’터치리스’, 개인 맞춤으로 첫걸음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