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리뷰디지털/라이프
게임하기 딱 좋은 TV ‘더함 스마트 75 MiniLED 144Hz 로컬디밍 돌비 AI 구글3.0 게이밍프로’미니LED와 960개 로컬 디밍존으로 정밀한 화면 제어… 144Hz 주사율로 실사 같은 화질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4.02.28  09:20:1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책상 위 작은 모니터가 아닌 거실의 커다란 TV로 게임을 하면 어떨까? 해상도 또한 4k로 높으니 더 넓은 시야와 더 나은 시각적 디테일 효과로 뛰어난 몰입감을 느낄 것만 같다. 하지만 대부분의 거실TV는 게이밍 디스플레이로 쓰기에 몇 가지 부족한 게 있다. 우선 주사율이다. 빠른 주사율은 게이밍 디스플레이를 일반 제품과 구분하는 첫 단추다. 주사율이 높으면 부드러운 이미지 전환과 빠른 게임 플레이를 가능하게 한다. 여기에 주사율 동기화 기술이 들어가면 화면이 더욱 자연스럽다. 정확한 컬러 구현, 그리고 시야각과 응답시간 등도 뒤따라야 한다. 이처럼 게이밍 디스플레이로서 조건이 까다롭다 보니 대부분 작은 모니터에 만족하는 편이다.

하지만 올해는 거실에서도 본격적인 게임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더함이 게이밍 환경을 충족하는 고성능 TV를 내놨기 때문이다. ‘더함 스마트 75 MiniLED 144Hz 로컬디밍 돌비 AI 구글3.0 게이밍프로’가 그 주인공으로, 모델명만 봐도 TV의 특징이 한눈에 드러난다. 75인치 대화면에 촘촘하게 배열된 미니LED를 사용했으며, 로컬디밍존 기술을 써 명암비가 뛰어나고 OLED 수준의 깊은 블랙을 느낄 수 있다. 화질 개선을 위해 QLED+도 적용했으며, PC용 모니터 수준인 144Hz 주사율을 구현해 영상이 매우 부드럽다. 따라서 콘솔게임기는 물론이고, PC를 연결해 본격적인 게이밍 디스플레이로 써도 손색이 없다. 꿈의 디스플레이로 일컫는 OLED 수준의 품질을 갖췄음에도 가격은 상대적으로 낮아 부담도 덜었다. 밤하늘 작은 별빛까지 담아내는 혁신적인 화질로 몰입감을 극대화해 2024년 한해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차세대TV이다.

   
▲ 더함 스마트 75 MiniLED 144Hz 로컬디밍 돌비 AI 구글3.0 게이밍프로

제품명

 더함 스마트 75 MiniLED 144Hz 로컬디밍 돌비 AI 구글3.0 게이밍프로

패널

 QLED VA RGB(CSOT)
 미니LED / 로컬디밍존 : 960

화면 크기 및 최대 해상도

 75인치(191cm) / 16:9 WIDE / 3840*2160
 최대 144Hz

시야각

 178/178도 (좌우/상하)

밝기

 Max 1600cd/㎡

고정 명암비

 7,000:1 (동적명암비 5,000,000:1)

응답속도 및 시야각

 5ms

포트

 HDMI 2.1 * 3 (48Gbps * 2, 18Gbps * 1)
 LAN
 TV RF
 Digital Audio Out(Optical)
 USB * 2
 헤드폰 출력

OS

 구글TV

전원

 220V/60Hz

크기

 1672 * 965 * 75mm (스탠드 제외)

문의

 더함  070-4617-0493
 www.thehaam.kr

75인치 대화면에 화질 혁신 이뤄낸 고성능 게이밍TV
화면 크기가 75인치에 이르는 TV이다. 이를 미터법으로 변환하면 191cm이다. 건장한 성인이 그 옆에 누워도 비교조차 되지 않을 정도이다. 가정용 TV는 몇 인치 차이 만으로 압도적인 분위기를 내는 만큼 거실 한쪽 벽을 가득 채울 정도로 커 최고 수준의 몰입감을 주기에 충분하다. 경우에 따라 실사와 1:1 크기로 표현될 만큼 TV 속 현장에 있는 듯한 현실감을 느끼게 된다. 해상도는 4k UHD(3840*2160)을 지원한다.

   
▲ 75인치에 이르는 화면 크기를 가지고 있다. 현실과 같은 깊은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PC와 연결해 HTPC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플레이스테이션5, XBOX 시리즈 X/S와 같은 최신 콘솔게임기용 디스플레이로도 안성맞춤이다. 특히 75인치 초대형 화면은 게이머에게 매우 압도적이다. 게임 속 세상이 거의 실사처럼 표현되어 게임 속에 내 자신이 들어와 있는 착각을 일으키게 한다.

   
▲ 콘솔게임기와 연결해 몰입감 높은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사진은 Xbox 시리즈X와 연결한 예

시청 범위가 넓은 초대형TV에서 광시야각은 반드시 갖춰야 할 부분이다. ‘더함 스마트 75 MiniLED 144Hz 로컬디밍 돌비 AI 구글3.0 게이밍프로’는 커다란 화면을 어느 위치에서도 선명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광시야각 특성이 뛰어난 VA(RGB) 패널을 장착했다. 명암비는 VA 패널의 특성을 반영해 7000:1로 매우 우수하다. 응답속도도 5ms로 양호하다. 또렷하고 풍부한 색감을 주며, 상하좌우 178도 어느 방향에서도 색 왜곡이 발생되지 않는 선명함을 유지하므로 시청 위치에 따른 이질감이 없다.

   
▲ 광시야각 특성이 우수한 VA 패널을 썼다. 명암비도 7000:1로 우수해 풍부한 컬러를 경험할 수 있다.

미니LED와 960개 로컬디밍존으로 휘도 및 명암비 향상
얼핏 보기에 일반 디지털TV와 다를 바 없지만 화면이 켜지는 순간 눈에 들어오는 밝고 화사한 영상은 기존 LED TV와 다름을 느끼게 한다. 이 제품은 '미니LED' 기술을 사용했다. 디스플레이 뒤쪽에 미니LED를 촘촘히 박았다. LED(LCD) TV는 백라이트 광원으로 LED를 사용하는데, 미니LED는 기존 TV 광원 크기보다 1/10 미만으로 작은 LED를 사용하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LED가 작아지면 기존보다 더 많은 LED를 더 촘촘하게 넣을 수 있어 밝기와 명암비의 특성이 크게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 LCD TV 백라이트의 진화 / 출처 : https://live.lge.co.kr/mini_led_one

그리고 여기에 풀어레이 로컬디밍(local dimming) 기술을 더했다. 백라이트를 여러 개의 구역으로 나눠 각 구역마다 백라이트를 끄거나 빛을 낮추고 높이는 기술이다. 화면 전체를 960개 구역으로 나누고, 각각의 영역이 영상에 따라 밝기를 조절한다. 어두운 부분은 LED를 꺼 완전히 어둡게 만들고, 밝은 부분은 상대적으로 더 밝게 빛을 낸다. 백라이트를 완전히 차단하지 못해 ‘리얼 블랙’이 불가능했던 기존 LED TV의 한계를 극복한 것. 화소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는 OLED TV와 매우 유사하다. 따라서 미니LED와 로컬디밍은 LCD에서 OLED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LCD TV의 특성을 가장 잘 활용한 기술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히려 OLED의 단점인 번인 문제로 고민할 필요가 없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참고로 미니LED는 ‘Round Halo 미니LED’로 불리는 2세대 미니LED를 사용했다. 로컬디밍존을 이용한 미니LED는 밝은 객체 주변으로 빛이 번지는 할로우 효과를 피할 수 없는데 더함은 ‘Round Halo’ 타입을 써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고, 간섭된 부분의 음영에 따른 화질 왜곡을 해결했다.

   
▲ ‘더함 스마트 75 MiniLED 144Hz 로컬디밍 돌비 AI 구글3.0 게이밍프로’와 보급형 일반 미니LED의 사양 비교(출처 : 더함)

   
▲ TV 설정 메뉴에서 로컬디밍을 제어할 수 있다.

LED(LCD) 기반의 TV에서 실현 가능한 궁극의 화질 구현을 위해 QLED 즉 퀀텀닷+ 기술도 사용했다. 퀀텀닷(Quantum Dot)은 인듐, 카드뮴과 같은 무기물로, 스스로 빛을 내며 지름이 수 나노미터 이하인 입자를 말한다. 퀀텀닷은 재료를 바꾸지 않고 입자 크기를 조절하는 것만으로 원하는 색을 표현할 수 있다. 특히 적색과 녹색의 색순도가 높아 더욱 선명하게 느껴지고, 색의 정확도도 높다.

   
▲ LCD와 QD디스플레이 단면 및 발광 구조 (출처 : 삼성디스플레이)

   
▲ 퀀텀닷은 크기에 따라 다양한 빛을 내는 초미세 반도체 입자이다. 표현 가능한 밝기와 색의 범위가 넓어 자연스레 명암비와 컬러볼륨이 높아진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samsung.com/sec/glossary/tvs/qled/)

1600nits가 넘는 밝기, 7,000:1 명암비 실현
이처럼 960개의 로컬디밍존으로 구성된 촘촘한 미니LED, 그리고 퀀탐닷+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일반 TV에서는 볼 수 없던 압도적인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 화면 밝기는 물론이고, 명암비가 크게 올라가므로 색재현율 특성이 크게 향상된다. 다음은 ‘더함 스마트 75 MiniLED 144Hz 로컬디밍 돌비 AI 구글3.0 게이밍프로’의 sRGB 색재현율 측정 결과이다. sRGB 색역 크기는 157.3%에 이르며, 색역 커버지리는 98.9%이다. 제품 사양에 표기된 sRGB 150%를 만족하고 있다. 특히 그래프를 보면 붉은색과 파란색, 그리고 초록색의 범위가 전반적으로 크게 확장된 것을 알 수 있다.

   
▲ 색 영역 측정 결과

   
▲ 점선으로 표시된 선이 sRGB, 무지개 선이 TV가 커버하는 색 영역이다. sRGB를 넘어선 부분까지 넓은 범위에서 색을 커버하고 있다.

sRGB보다 25% 더 넓은 색을 표현할 수 있으며, 디지털 시네마의 색 표준이기도 한 DCI-P3 결과도 매우 만족스럽다. 색역 크기는 111.4%이며, 색역 커버리지 역시 91.2%로 높게 나타났다.

   
▲ 점선으로 표시된 선이 DCI-P3, 무지개 선이 모니터가 커버하는 색 영역이다.

화면 밝기도 매우 뛰어나다. 제품 사양에 따르면 최대 휘도는 1600nits나 된다. 400nits 이하 혹은 400~600nits 수준인 일반 제품과 비교하면 매우 큰 차이이다. 명암비도 매우 높다. 일반 VA패널이 3000:1 수준의 명암비를 갖고 있지만 이 제품은 7,000:1로 높다. 밝고 어두운 차이를 매우 세밀하게 표현하므로 육안으로 세상을 보는 듯한 사실감을 준다.

120Hz 패널 장착… PC는 최대 144Hz로 연결
그동안 60Hz에 머물렀던 이전 TV와 달리 이 제품은 리얼 120Hz로 동작하는 패널을 사용했다. 때문에 압도적인 크기의 화면과 4k라는 초고해상도에서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부드러운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실제로 플레이스테이션5, Xbox 시리즈 X 등 콘솔게임기와 연결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120Hz 주사율로 화면이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MEMC(Motion Estimation/Motion Compensation)로 부르는 동작 예측 및 동작 보정 기술도 적용되었다. 120Hz 미만의 콘텐츠를 재생하더라도 프레임 사이사이에 가상의 프레임을 예측하고 추가함으로써 같은 콘텐츠라도 일반 TV 대비 영상이 매우 부드럽다.

   
▲ 콘솔게임기와 연결하면 최대 1290Hz까지 설정, 사용할 수 있다. 사진은 Xbox 시리즈 X의 화면 설정

   
▲ Xbox 시리즈 X의 화면 정보. 4k 해상도에서 120Hz, 그리고 HDR 및 돌비비전이 지원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콘솔게임기에서 지원하는 VRR(Variable Refresh Rate)도 온전하게 지원한다. VRR은 주사율 동기화 기술로 콘솔게임기에서 출력되는 프레임에 동적으로 맞춰 TV 영상을 재생한다. 따라서 프레임이 일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화면 찢김 문제를 해결한다. VRR은 게임 컨트롤러, 마우스, 키보드 등의 입력 장치와 화면 출력 사이의 지연도 줄여주며, 궁극적으로 화면도 부드럽게 재생되는 결과를 안겨주므로 게임 환경에서는 필수 기능이기도 하다. 아래 사진처럼 콘솔게임기에서 VRR이 정상적으로 지원되는 것을 알 수 있다.

   
▲ 주사율 동기화 기술인 '가변 새로 고침 빈도' 기능을 지원한다.

‘더함 스마트 75 MiniLED 144Hz 로컬디밍 돌비 AI 구글3.0 게이밍프로’의 VRR은 AMD 프리싱크(FreeSync) 프리미엄 및 엔비디아 지싱크(G-sync) 호환 모드로도 동작한다. 따라서 PC와 연결하면 사용하는 그래픽카드에 따라 주사율 동기화 기술을 이용할 수 있다.

   
▲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를 연결하면 지싱크 호환 모드 설정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ALLM(Auto low-latency mode)도 지원한다. 자동 저지연 모드로 부르는 이 기능은 TV가 게임 콘텐츠를 자동으로 인식해 레이턴시(지연시간)를 줄여준다.

TV를 PC와 연결하면 주사율은 144Hz까지 올라간다. 일반 게이밍 모니터 수준의 주사율로 구동하므로 게임 플레이를 위한 용도로 매우 만족스럽다.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등과 같은 1인칭 슈팅 게임은 물론이고, 스포츠, 레이싱 등의 장르에서도 매우 부드러운 영상으로 몰입감을 극대화한다. 특히 4k 해상도에서 초당 144프레임을 만들어 내므로 그래픽카드 성능만 뒷받침된다면 기존 PC 환경에서는 경험하지 못한 압도적인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 PC와 연결하면 4k 해상도에서 144Hz 주사율 설정이 가능하다.

다음은 화면 주사율에 따른 차이를 체감할 수 있는 [www.testufo.com] 사이트의 영상 녹화화면이다. 횡스크롤 게임 화면을 화면 주사율에 따라 보여주며, 고속촬영을 통해 영상으로 담았다. 차이를 보다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1/8 속도로 재생했다. 아래는 일반 모니터의 화면 주사율인 60Hz와 이 제품의 최대 화면 주사율인 144Hz 비교 영상이다. 2배 이상 차이가 나는 만큼 60Hz는 뚝뚝 끊기며 재생되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돌비 비전 및 HDR로 영상 몰입감 극대화
돌비 애트모스에 서브 우퍼 더한 강력한 사운드 구현

HDR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콘텐츠를 재생하기 위해 HDR10, 돌비 비전(Dolby Vision)을 지원한다. 특히 돌비 비전은 정적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기존 HDR과 달리 동적HDR로 개선된 영상을 만들어내 차원이 다른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따라서 온통 밝게 빛나는 눈 덮인 풍경부터 암흑 속에서 나아가는 우주의 비행선까지 생생하게 표현한다. 또한 UHD TV 중계 및 스트리밍 방송에서 사용되는 HLG(Hybrid Log-Gamma)도 지원해 어떤 콘텐츠를 재생하더라도 더 깊은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자연의 생생함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상의 경우 이들 HDR 기술을 통해 육안으로 보는 것 같은 생생함을 느낄 수 있다.

   
▲ 돌비 비전을 지원하므로 보다 사실적인 영상을 보여준다.

15W+15W 출력을 내는 고성능 스피커를 장착해 사운드 기능도 강화했다. 특히 일반 TV에서는 보기 힘든 서브우퍼도 더했다. 서브우퍼는 20W 출력을 내 2.1채널 사운드바 못지 않은 소리를 출력한다. 따라서 고음부는 선명하고, 중저음은 깊고 풍부하게 재생한다. 미니LED를 기반으로 한 고화질과 강력한 사운드가 서로 어우러져 콘텐츠 몰입감을 극대화한다.

   
▲ TV 뒤쪽에는 20W 출력을 내는 서브우퍼가 있어 뛰어난 중저음을 표현한다.

돌비의 입체음형 규격 중 하나인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기술도 사용되었다. 각각의 스피커에 해당 음향의 값을 입력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돌비 애트모스는 소리의 주체가 되는 오브젝트의 움직임만 입력하고 프로세서가 이 위치를 기반으로 각 스피커를 제어한다. 따라서 환경이 다른 공간에서도 제작자가 의도한대로 소리가 흘러나온다. 오버헤드 채널도 추가되어 소리가 수직으로 이동하는 3차원 공간을 만들어낸다.

   
▲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므로 몰입감 뛰어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고화질TV에 어울리는 쿼드코어 프로세서 ‘RT2885N’ 장착
24년형 TV에 걸맞게 고성능 프로세서가 사용되었다. 기존 제품에서 주로 볼 수 있었던 미디어텍 MT9617보다 성능이 약 20% 더 개선된 RT2885N 칩셋을 장착했다. 2개의 ‘Arm Cortex-A75’ 코어 및 2개의 ‘Arm Cortex-A55’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쿼드코어로 구동된다. 다수의 프로세스가 백그라운드로 동작하며, 앱에 의해 구동되는 스마트TV 환경에서 쿼드코어 RT2885N 칩셋은 쾌적하게 TV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메모리는 기존 2GB에서 3GB(DDR4)로 늘어났다. 메모리 부족으로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종료되는 문제를 줄였다. 앱을 설치하고 데이터를 모아두는 저장공간은 32GB(eMMC 타입)로, 용량 큰 앱도 큰 문제없이 설치, 사용할 수 있다.

   
▲ 스마트TV의 하드웨어를 확인할 수 있는 앱인 ‘AIDA64’를 통해 본 RT2885N 프로세서 정보

RT2885N 칩셋에는 ‘PowerVR Rogue BXE-4-32‘ 그래픽 코어도 포함되어 있다. 그래픽 처리를 담당하는 유닛으로, 이 또한 타 보급형 칩셋에 포함된 GPU보다 빠른 성능을 낸다.

   
▲ AIDA64에서 확인된 그래픽코어 정보

차세대 코덱으로 주목받는 ‘AV1’을 지원한다. 기존 코덱 대비 압축 효율이 30% 이상 높고, 디코딩 속도도 우수하다. 우리가 주로 보는 유튜브와 넷플릭스에서도 AV1 코덱을 사용하고 있다. 대역폭이 떨어지더라도 고화질 영상 스트리밍이 가능하므로, 4k 고화질 영상을 안정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 유튜브 재생 정보 화면. AV1 코덱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개인화에 초점을 둔 ‘구글TV’
웨이브, 쿠팡플레이 등 국내 환경을 고려한 리모컨 제공

‘구글TV’ 플랫폼이 적용되었다. 스마트폰처럼 유튜브, 넷플릭스, 디즈니+ 등 스트리밍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스토어를 통해 1만 개가 넘는 다양한 앱을 직접 설치, 사용할 수 있다. 콘텐츠 중심의 UI를 적용해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어린이 전용 모드가 있어 유해한 콘텐츠를 차단할 수 있다. 물론 기존 제품과 같이 음성 명령을 이용한 제어 기능도 가지고 있다. 멀티 계정 관리가 가능하므로 가족 구성원은 각자 자신의 계정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학습을 통한 개인화된 맞춤형 콘텐츠 화면을 제공한다.

   
▲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 중심의 UI로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시청할 수 있는 구글TV 플랫폼이 적용되었다.

손 안에서 TV의 모든 기능을 주무를 수 있는 리모컨이 함께 딸려온다. 음량 조절, 채널 이동, 자막 제어, 외부입력 전환 등 기본적인 기능은 모두 갖고 있다. 별도의 계정전환 버튼이 있어 가족 간 계정을 빠르게 바꿀 수 있으며, 음성인식을 위한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도 함께 자리잡고 있다.

   
▲ TV의 모든 기능을 한 손으로 제어할 수 있는 전용 리모컨. 유튜브, 넷플릭스 외에 웨이브, 쿠팡플레이 버튼이 있다.

특히 눈길을 이끄는 것은 특정 서비스를 한 번에 실행할 수 있는 핫키 버튼이다. 지금까지 국내에 출시된 중소 브랜드TV의 리모컨은 넷플릭스와 유튜브, 그리고 아마존 프라임비디오 등 3개의 핫키로 고정되었다. 그러나 더함은 웨이브 및 쿠팡플레이와 협업을 통해 핫키를 추가했다. 언제든 웨이브와 쿠팡 핫키를 눌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몰입감을 강조한 제로베젤 디자인
구매할 TV와 첫 만남에서 화질 못지 않게 중요하게 소비자의 마음을 뒤흔드는 것은 디자인이다. TV를 볼 때 혹은 보지 않을 때에도 패널을 감싸는 프레임과 스탠드, 그리고 특별한 아우라를 만들어 내는 라인은 공간을 장식하는 멋스러운 조형물과 같다. 디자인에 따라 화면의 존재감이 더욱 드러나 보이기도 한다. ‘더함 스마트 75 MiniLED 144Hz 로컬디밍 돌비 AI 구글3.0 게이밍프로’는 범상치 않은 비주얼로 시선을 끌어 모은다. 절제된 디자인, 그리고 메탈 디자인의 베젤과 스탠드는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 더함 스마트 75 MiniLED 144Hz 로컬디밍 돌비 AI 구글3.0 게이밍프로 (사진 = 더함)

   
▲ (사진 = 더함)

   
▲ '더함 스마트 75 MiniLED 144Hz 로컬디밍 돌비 AI 구글3.0 게이밍프로' 측면 (사진 = 더함)

   
▲ '더함 스마트 75 MiniLED 144Hz 로컬디밍 돌비 AI 구글3.0 게이밍프로' 후면 (사진 = 더함)

   
▲ 슬림한 메탈 디자인의 베젤이 적용되었다. (사진 = 더함)

   
▲ (사진 = 더함)

포트는 TV 뒤쪽에 있다. 모든 포트를 측면에 둬 연결 및 분리가 쉽다. 3개의 HDMI와 2개의 USB 포트가 있으며, USB포트는 PC 등을 통해 내려 받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재생하기 위한 용도로 쓸 수 있다. 일반 아날로그 및 광 오디오 출력 단자도 있으며, 유선 네트워크 포트도 찾아볼 수 있다. 물론 2.4GHz/5GHz를 모두 지원하는 듀얼밴드 무선랜을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꼭 유선으로 연결할 필요는 없다.

   
▲ TV 후면에 있는 포트

HDMI 포트는 3개가 있다. 2.1 규격이 적용되었다. 3개 포트 중 2개는 48Gbps, 나머지 1개는 18Gbps 대역폭을 지원한다. eARC를 지원하므로 사운드바 등을 HDMI 포트로 연결할 수 있다.

48Gbps 대역폭을 온전하게 지원하므로 PC와 연결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HDR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12비트 컬러와 YCbCr 4:4:4, 그리고 144Hz 주사율이 모두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 요구되는 속도는 48.11Gbps이며, HDMI 2.1의 최대 대역폭을 제대로 활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게이밍 디스플레이로 부족함 없는 미니LED 디지털TV
더함 스마트 75 MiniLED 144Hz 로컬디밍 돌비 AI 구글3.0 게이밍프로

중소 브랜드TV의 경쟁은 여느 때보다 치열하다. 신제품은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제각각 고유의 특장점을 내세워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다. ‘더함 스마트 75 MiniLED 144Hz 로컬디밍 돌비 AI 구글3.0 게이밍프로’도 그 중 하나이다. 2024년 디지털TV 흐름의 또 다른 주축이 될 것으로 보이는 고주사율을 채택한 차세대TV이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리얼 120Hz 패널을 사용하고, PC와 연결하면 최대 144Hz로 동작한다. 게이밍PC 환경에서 요구되는 고주사율의 조건을 제대로 충족하는 셈. 따라서 PS5, Xbox 시리즈X와 같은 콘솔게임에서는 깊은 몰입감을 느낄 수 있으며, PC게임도 일반 게이밍 모니터 못지 않은 환경에서 초대화면으로 게임에 집중할 수 있다. 특히 MEMC와 업스케일링 등의 기술을 더해 일반 콘텐츠도 보다 선명하고 부드럽게 재생되며, 프로세서도 이전 세대 대비 빨라진 만큼 영상 시청 경험을 향상시킨다. 미니LED와 960개 로컬디밍존이 만들어내는 생생한 영상은 덤이다.

2024년은 주사율로 확장된 화질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TV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더함 스마트 75 MiniLED 144Hz 로컬디밍 돌비 AI 구글3.0 게이밍프로’에 거는 기대감은 더욱 크다. 특히 가정에서 PS5, Xbox 시리즈X 등 콘솔게임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반드시 고려할 만한 디지털 디바이스이다.

[관련기사]

더함, UHD 144Hz 65형 QLED 구글 TV 출시 기념 20퍼센트 할인 및 사은품 증정
더함, LG IPS 패널 달고 MT9612 및 구글 OS 담은 2024년형 제로베젤 65형 UHD TV 출시
더함, MT9612, 구글 3.0 OS 담은 2024년형 제로베젤 IPS 75형 UHD TV 출시
더함, 800nit 및 로컬디밍, 144Hz 갖춘 65형 QLED 게이밍프로TV 출시
더함, 800nit, 로컬디밍, 144Hz 75형 QLED 게이밍프로TV 출시
더함, LG ips, MT9612, 구글 OS 담은 제로베젤 65형 UHD TV 출시
더함, 신년맞이 브랜드위크 24년형 신제품 게이밍TV 최대 55% 할인
더함, 1월 18일 신년맞이 TV 제품 최대 55% 할인 쇼핑라이브 진행
더함, TV+셋탑박스+사운드바+에어콘 통합 리모콘 출시
더함, Mini LED 1600nit, 로컬디밍, 144Hz 75형 QLED+ 게이밍프로TV 출시
더함, 2월 1일 설날맞이 최대 55% 할인 및 N페이 적립 쇼핑라이브 진행
이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듀얼파워로 365일 걱정 뚝! 24포트 기가비트 유선 공유기 ‘ipTIME T24000NS
2
미쉐린 가이드, 베트남 다낭으로 영역 확장
3
더네이쳐홀딩스,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 ‘EARTH BASED’ 캠페인 영상 온에어
4
H&M, 한국 디자이너 로크와 콜라보레이션 서울 이벤트 진행
5
엔비디아, 구글 클라우드와 협력 강화로 AI 개발 엔진 가속
6
코렐, 봄맞이 프로모션 진행
7
월드비전, 자립준비청년 위한 ‘낭만청년단’ 1기 모집
8
한국후지필름비즈니스이노베이션, 임직원 참여 친환경 활동 ‘청계아띠’ 2년 연속 참여
9
MSI, 게이밍과 창작을 위한 최신 고성능 노트북 4종 출시
10
DJI, FPV 초보 사용자에게 프로급 기술 제공할 Avata 2, Goggles 3, RC Motion 3 출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