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기획
전문가에게 어울리는 'MSI 최신 모니터' 2종뛰어난 화질과 차별화된 디자인, 편리한 기능성 갖춘 'MSI 써밋 MS321UP' 및 'MSI 모던 MD271QP'
홍진욱 기자  |  honga@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2.04.21  17:51:0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영상 및 이미지 편집을 주로 하는 전문직 종사자 혹은 온라인 수업을 하는 학생이나 재택근무를 하는 직장인, 장시간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 등 사실상 PC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모니터는  디지털 세상을 연결해주는 창구의 역할을 하기에 다른 어떤 제품보다 더욱 신중을 기해 선택할 필요가 있다.

몰입감 넘치는 화질을 필요로 소비자에게 적합한 모니터로 MSI의 제품을 꼽을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넉넉한 32형 대화면과 화려한 색감을 자랑하는 4K UHD 모니터 'MSI 써밋 MS321UP'와 우수한 화질과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무장한 'MSI 모던 MD271QP'는 크리에이터는 물론 게이머와 직장인 모두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이에 네이버 웹툰에서 '여신강림'을 연재 중인 야옹이 작가 (본명 김나영)와 함께 'MSI 써밋 MS321UP'와 'MSI 모던 MD271QP' 두 제품을 언박싱하고, 실제 작업 모습은 어떤지 살펴봤다. 아울러 'MSI 써밋 MS321UP'와 'MSI 모던 MD271QP'의 주요 특징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봤다.

2018년 네이버웹툰 여신강림으로 데뷔한 야옹이 작가는 현재 150만 명이 넘는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한 유명 인플루언서이기도 하다.

   
웹툰 작가 '야옹이' (이미지 : MSI 제공)

참고로 세계적인 PC 하드웨어 기업인 MSI는 최근 몇 년간 여러 신규 사업에 도전하며 더 큰 발전을 이루어냈다. 특히 2017년 이후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브랜드로 이름을 알렸다.

국내 시장 조사 전문 기관 IDC가 최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MSI는 2018년 이후 4년간 가장 많은 게이밍 모니터를 판매한 외산 브랜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가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어려움을 겪던 중에도 MSI는 콘텐츠 제작자와 전문가를 위한 크리에이터와 재택근무 및 온라인 교육 환경을 위한 비즈니스, 두 가지 분야에 집중 투자하며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며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넉넉한 32형 대화면과 4K UHD(3840*2160)의 고해상도 자랑하는 'MSI 써밋 MS321UP'

차분한 검은색 바탕에 골드톤의 MSI의 새 로고가 제품의 고급스러운 느낌을 잘 살렸다. 이 제품은 'MSI 써밋 MS321UP'. 써밋(Summit)이란 이름처럼 MSI의 비즈니스 모델 중에서도 가장 높은 사양을 자랑한다.

사용자의 시선을 가득 채우는 32형 대화면은 책상 위에서 당당히 존재감을 뽐낸다. 해상도는 이제는 그리 새롭지 않은 4K UHD(3840*2160). 그러나, 풀HD(1920*1080) 화면 4개를 하나의 화면으로 만들어 놓은 것이라는 설명은 의미를 떠올릴수록 변함없는 놀라움을 안겨준다.

MSI 써밋 MS321UP 주요 기능
- 32형, 4K(3840*2160) 해상도의 평면 IPS 패널
- VESA 인증을 획득한 HDR 600
- 제품 자체의 조도 센서를 통한 스마트 밝기 조정
- DCI-P3 기준 95% 색재현율, Adobe RGB 및 sRGB 색공간 선택 가능
- 델타-E 색차 값을 2% 이하로 유지하며, 더 정확한 색상을 표현하는 팩토리 캘리브레이션 적용
- 모바일 기기 연결 시 충전과 화면 출력을 동시에 지원하는 USB Type-C 포트
- KVM, 마이크로 SD 리더, USB 포트 등 다양한 주변장치 연결
- 외부 조명, 주변 환경으로부터 화면 집중을 높여주는 모니터 후드 채택
- 편리한 모니터 설정 및 작업 지원 프로그램이 담긴 ‘Productivity Intelligence’ 프로그램

   
▲ 한낮에도 평균 400cd, HDR 최대 600cd의 밝기는 최고 수준의 선명함을 표현 (이미지 : MSI 제공)

일반적인 모니터의 해상도가 풀HD에 머무르는 지금, 4K 고화질 영상을 시청하거나 편집하는 일에서부터 풀 HD 화면 4개를 동시에 펼쳐놓고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4K UHD는 사용하기에 따라 무궁무진한 활용법이 있고, 실제 사용자의 만족도도 높다. “한번 발을 들이면 돌이킬 수 없다”는 경험담은 4K UHD 고해상도 모니터를 바라보는 가장 솔직한 평가이자 최고의 찬사다.

평균 400cd, HDR 최대 600cd의 밝기(휘도)는 주변 환경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사용자에게 최고 수준의 선명함이 무엇인지 잘 보여준다. VESA의 인증 기준을 충족하는 HDR 600 지원은 덤. HDR 지원 콘텐츠를 이용할 때는 화면 내의 더 밝고, 더 어두운 것에 대한 세밀한 표현을 바탕으로 사실감을 더한다.
 
   
스스로 밝기를 조절하는 '스마트 밝기 제어' 기능 (이미지 : MSI 제공)

제품 정면의 로고 아래의 동그란 홀의 정체는 일반적인 모니터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조도 센서'. 'MSI 써밋 MS321UP'는 센서를 통해 감지된 밝음의 정도를 분석하고 모니터 스스로 밝기를 조절하는 스마트 밝기 제어 기능을 갖췄다.

이밖에 TUV 인증을 획득한 플리커 프리와 블루라이트 감소 기술, 화면 난반사를 억제하는 안티-글레어 코팅을 더한 ‘MSI 아이케어’ 기술은 장시간 모니터를 응시해야만 하는 작업 환경으로부터 사용자의 눈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준다.

- 사용자 편의성이 강조된 포트 구성과 부가 기능

비대칭 원과 곡선을 조합한 독특한 디자인의 후면은 사용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곳곳에 숨어있다. 제품의 측면에는 USB 포트와 마이크로 SD 카드 리더, 오디오 입출력 포트를 두어, 데이터 이동과 추가 기기 연결이 보다 편리하다.
 
   
마이크로 SD 카드 리더 / HDMI / DP / USB Type-C 포트 지원 (이미지 : MSI 제공)

   
사용자가 원하는 화면 위치로 편리한 조정도 가능 (이미지 : MSI 제공)

8kg이 넘는 패널 파트를 든든하게 지지하는 스탠드는 틸트(화면 각도)는 물론, 스위블(좌우회전)과 엘리베이션(높낮이 조절)을 동시에 지원해 사용자가 편안함을 느끼는 최적의 화면 위치로 편리한 조정이 가능하며, 스탠드 기둥에는 깔끔한 배선 정리를 위한 클립이 적용됐다.
 
   
USB Type-C 포트는 KVM 기능도 지원 (이미지 : MSI 제공)

2개의 HDMI 포트, DP 포트와 USB 타입-C 포트 각각 1개씩 지원하는 ‘MSI 써밋 MS321UP’는 최대 4개의 장치와 동시 연결이 가능하다. 최대 해상도 및 주사율은 모두 4K UHD(3840*2160), 60Hz로 포트에 따른 차이가 없다.

특히 USB Type-C 포트를 통해 노트북을 모니터와 연결하면, KVM 기능으로 PC와 노트북 사이를 하나의 키보드와 마우스로 자유롭게 오가며 제어할 수 있다.

PC는 물론이고 게임 콘솔과 셋톱 박스 등 4K UHD 콘텐츠를 지원하는 다양한 장치와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문가 내지 작업 환경을 위한 모니터를 넘어 일상에서 최고 수준의 화질로 다양한 콘텐츠를 경험하길 원하는 사용자들에게도 충분한 만족을 준다.
 
   
자석 후드는 차광 효과는 물론 집중력 향상에 도움 (이미지 : MSI 제공)

이밖에 차광 효과는 물론 화면을 향한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후드가 기본 구성 품에 포함된다. 모니터 가까이로 가져가면 착 달라붙는 자석 후드는 장착과 제거가 편리한 것이 장점이다.

- 작업 환경을 업그레이드하는 전문가용 모니터

‘MSI 써밋 MS321UP’를 전문가용 모니터로 정의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뛰어난 색 재현율과 다양한 색 공간에 대한 지원이다.

 DCI-P3 95% 수준의 우수한 색 재현율은 물론이고, 일반적인 sRGB와 Adobe RGB, DCI-P3까지 사용자의 작업물, 원하는 환경에 따라 다양한 색공간으로의 이동이 가능한데, 이렇게 변경한 색 공간은 사용자가 작업 시 의도한 색상이 실제 상황에서 똑같이 보인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모니터와 큰 차이가 있다.
 
   
실제 환경에서 동일한 색감으로 보이는 색 공간 변경 기능 (이미지 : MSI 제공)

뿐만 아니라 색상 표현력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생산 과정에서 ‘팩토리 캘리브레이션’이 적용된다. 모니터에 표시되는 색상이 실제 원본의 색상과 얼마나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한 정도를 표현하는 '델타-E(Delta-E)'값은 일반적으로 3 이하라면 차이를 느끼기 어렵지만, 전문가용 모니터에서는 2 이하의 값이 요구된다. 'MSI 써밋 MS321UP'은 델타-E 값이 팩토리 캘리브레이션 공정을 거친 후, 2 이하로 유지된 채 공급된다.
 
   
▲ 'MSI 써밋 MS321UP 캘리팩'에는 캘리브라이트社의 CC Display Pro가 제공 (이미지 : MSI 제공)

그럼에도 사용자가 자신의 작업 환경에 맞추어 모니터의 색상을 직접 보정할 수 있도록 캘리브라이트社의 CC Display Pro를 함께 제공하는 'MSI 써밋 MS321UP 캘리팩'을 별도로 출시, 한정 수량으로 공급한다.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 수상한 'MSI 모던 MD271QP'

직선과 곡선, 원을 적절하게 섞은 군더더기 없이 세련된 디자인과 '모던'이란 이름은 더없이 잘 어울리는 조합처럼 느껴진다. 아니나 다를까 ‘MSI 모던 시리즈’ 모니터는 세계적인 권위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2021년 본상의 영예를 안았다.

   
▲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1년 본상을 수상한 'MSI 모던 MD271QP' (이미지 : MSI 제공)

 'MSI 써밋 MS321UP'가 4K UHD, HDR 600의 고화질과 우수한 색 재현율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MSI 모던 MD271QP'는 세련된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이 강조된 대중적인 모델로 볼 수 있다.

   
직선과 곡선, 원의 조화가 돋보인다 (이미지 : MSI 제공)

특히 모니터를 조립할 때 별도의 공구가 필요하지 않은 툴리스(Tool-less) 디자인은 가정 또는 사무실에서 모니터 설치를 위해 조립 공구를 찾아다니는 수고로움을 없애준다는 점에서 제품의 특징을 잘 대변하고 있다.

   
▲ 별도의 공구가 필요하지 않은 툴리스 디자인 (이미지 : MSI 제공)

27형 IPS 패널, WQHD(2560*1440) 해상도를 지원하는 'MSI 모던 MD271QP'는 풀HD(1920*1080) 해상도를 적용한 동일 크기의 화면에서 약 1.7배 더 많은 내용을 표시할 수 있고, HDMI와 디스플레이포트, USB Type-C 포트를 통해 최대 3개의 장치를 동시에 연결하고 사용할 수 있다.

   
▲ USB Type-C 포트로 최신 노트북과 편리한 연결 (이미지 : MSI 제공)

MSI 모던 MD271QP 주요 기능
- 세계적 권위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1년 본상 수상
- 설치 시 별도의 공구가 필요하지 않은 툴리스(Tool-less) 디자인
- 27형, WQHD(3840*2160) 해상도의 평면 IPS 패널
- 피벗(90도 회전) 기능을 포함하는 멀티 스탠드
- HDMI 와 디스플레이포트, USB Type-C 등 다양한 입력 포트와 내장 스피커(2x1W) 채택

일상적인 환경에서 틸트(화면 각도)와 스위블(좌우회전), 엘리베이션(높낮이 조절) 지원은 사용자가 편안함을 느끼는 최적의 위치로 화면을 이동시키기에 충분하지만, 'MSI 모던 MD271QP'는 여기에 피벗(90도 회전)을 더해 세로보기 환경을 지원한다.
 
세로 보기는 긴 새로 스크롤이 필요한 문서나 웹페이지, 스프레드시트를 볼 때 유용한데, 특히 스마트폰 관련 작업은 실제의 화면 비율과 유사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편리함이 극대화되는 피벗(90도 회전) 모드 (이미지 : MSI 제공)

이밖에 1W 출력의 스피커 두 개도 장착했다. 가정과 사무실이란 공간의 특성을 생각한다면 부족하지 않은 수준이다.

MSI 관계자는 "MSI가 게이밍 트렌드를 선도해 온 과거의 영광에 그치지 않고 왜 계속된 도전을 이어가는지에 대해 엿볼 수 있다. 도전은 현재 진행형. 그들이 만들어 낸 제품들이 우리에게 어떤 새로운 경험을 가져다 줄지 기대를 가져본다"라며,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대유행은 이미 우리의 삶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던 컴퓨팅 환경을 다시 돌아보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언택트라는 거대한 흐름 앞에서 점점 더 빨라지는 콘텐츠 소비와 그것을 따라잡기 위한 많은 창작자의 노력, 학교와 사무실을 가정으로 옮겨와야만 했던 변화들이 대표적인 것이다"라고 전했다.

덧붙여 "MSI는 새로운 환경을 맞이하는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대해 좀 더 깊이 고민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제품들을 설계하고 만들어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더 많은 사용자가 MSI를 기억하고, 함께 해주시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홍진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역대급 프로세서로 자리매김한 '인텔 13세대 코어 i7 13700K'
2
연말 선물 추천! G마켓·옥션에서 MSI 노트북 기획전 진행
3
유통업계, MZ 소비자 ‘뉴디맨드’ 공략 위한 다양한 시도
4
블루죤, ‘디지털 위크’ 기가바이트 노트북 할인 행사
5
디앤에스아이티, ASUS ROG ‘ASUS 노트북 할인 프로모션’프로모션 진행
6
STCOM, 가성비 PC를 위한 선택! 팰릿 RTX 30시리즈 그래픽카드 특별 구매 이벤트 진행
7
빈티지헐리우드(VINTAGE HOLLYWOOD), 22 윈터 컬렉션 ‘마이 페이보릿 띵스(MY FAVORITE THINGS)’ 출시
8
성능업! MSI, 메모리 강화된 '지포스 RTX 3060 Ti 게이밍X 트리오' 출시
9
이노스, 5년 무상 제로에디션 구글 TV 구매시 ‘엠비언트 라이트’ 증정
10
설레는 연말, "12월엔 MSI 노트북을 선물하세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