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뉴스라이프
쇼핑몰 앱 푸시, 마케터는 귀찮은 알람으로, 소비자는 유용한 알림으로 봤다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8.07  16:31:0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 절반 이상이 쇼핑몰에서 발송하는 앱 푸시와 뉴스레터를 유용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마케팅 전문가는 10명 중 2.4명만이 소비자에게 유용할 것이라 답해 차이를 보였다.

종합 디지털 미디어렙 및 광고플랫폼 전문기업 DMC미디어(대표 이준희)는 8월 7일 인터넷 쇼핑몰 이용행태, 인터넷 동영상 시청 및 인터넷 동영상 광고 접촉 태도에 대한 ‘2017 상반기 마케터 vs. 소비자 인식 비교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쇼핑몰 앱 푸시 알림의 유용도를 묻는 조사에서 마케팅 전문가들은 일방적인 정보제공 형태 때문에 소비자들이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것으로 예상(36.9%)했다. 그러나 소비자 6.9%만이 유용하지 않다고 답했을 뿐, 50.4%는 쇼핑몰 앱 푸시가 유용하다고 답했다.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가격으로 나타났다. 쇼핑에 접속하는 디바이스 별로 PC이용자는 63.9%, 모바일 이용자는 61.1%가 가격 저렴성을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꼽았다. 다음으로 이용 편리성(PC 41.7%, 모바일 50.0%)과 상품 및 서비스 품질 우수성(PC 30.2%, 모바일 28.3%)이 높게 나왔다. 반면 마케팅 전문가들은 편리성에 주목했다. 특히 모바일 이용자가 구매 및 결제 편리성을 중요하게 여길 것이라 답한 비율은 63.1%에 달했는데, 이는 실제 소비자 응답(29.9%)과는 33.2%p로 큰 차이가 났다.

모바일 인터넷 쇼핑몰 방문 방법은 앱(59.0%)이 가장 많았고, 포털 사이트 내 쇼핑몰 검색(30.0%), 상품명 검색(26.5%) 순으로 나타났다. 마케팅 전문가들 역시 모바일 앱을 통한 방문이 가장 많을 것이라 예상(71.6%)했지만, 실제 소비자 답변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였다. 상품명 검색도 마케터는 50.7%로 예상했으며, 포털 사이트 쇼핑 카테고리를 통한 방문도 40.8%로 예측해 실제 소비자 답변보다 두 배 가까운 차이를 보였다.

한편 인터넷 동영상 광고와 같은 쇼핑정보를 얻는 채널의 효용성에 대해서도 마케터와 소비자와의 인식차이가 확인됐다. 마케터들은 소비자가 인터넷 동영상 광고를 클릭하는 이유를 이벤트 및 프로모션 참여(PC 48.9%, 모바일 51.1%)가 큰 동기라고 예상했으나, 실제 해당 이유로 광고를 클릭한 비율은 PC 31.0%, 모바일 29.5%로 밝혀졌다. 오히려 소비자들은 이벤트 참여보다는 광고의 영상미(PC 35.2%, 모바일 36.3%)와 광고 모델에 대한 추가 정보 획득(PC 20.9%, 모바일 23.2%)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자세한 분석 내용은 DMC리포트 PRO 홈페이지(www.dmcreport.co.kr)에서 보고서 구매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DMC미디어 MUD연구팀 오영아 선임연구원은 “효과적인 광고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뿐 아니라 실무자인 마케터의 의견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소비자와 마케터의 인식을 비교 분석한 이번 보고서가 업계 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조사는 소비자와 마케팅 전문가를 대상으로 각각 진행됐다. 마케터 조사는 올해 6월 20일부터 27일까지 8일간 DMC미디어가 조사 목적으로 모집 운영하고 있는 패널 중 마케팅 전문가 282명을 대상으로 했다. 소비자 조사 중 인터넷 쇼핑 이용 행태 조사는 1월 11일부터 20일까지 10일간,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및 인터넷 동영상 광고 접촉 태도 조사는 4월 5일부터 12일까지 8일간, 만 19세 이상 59세 이하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핸디•스틱형 청소기, 국내 제조사 점유율 증가
2
제이씨현, 유디아 sRGB 115% 색재현력 4K UHD 고해상도 모니터 출시
3
와사비망고, 차량용 USB 충전기 특가 행사 진행
4
제이씨현시스템, 기다림의 끝! GIGABYTE 라데온 RX VEGA 64 시리즈 3종 출시
5
리얼 3D 삼국지 액션 모바일게임 ‘극무쌍’, 사전 예약 20만명 돌파
6
삼성전자, TV 업계 최초로 스팀용 PC 게임 화면을 TV로 스트리밍 해주는 ‘스팀링크’ 앱 출시
7
MSI, 신형 게이밍 노트북 '체험존에서 먼저 만나요'
8
아이지지닷컴 글로벌 전략게임 ‘로드 모바일’, 시네마틱 TV CF 웨슬리편 공개
9
LG전자, 전자레인지 신모델 출시 기념 사은품 증정 이벤트 진행
10
LG전자, 두바이에 세계 최대 ‘올레드 사이니지’ 설치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