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기획
‘덱스터스튜디오 / AMD’ 시그래프 아시아 2022의 주역으로 우뚝세계가 주목한 우수한 기술력 '덱스터 스튜디오', 그들의 선택은 'AMD'
홍진욱 기자  |  honga@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2.12.15  14:01:3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시그래프 아시아 2022(SIGGRAPH Asia 2022)가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나흘간의 일정을 끝으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다채로운 세계'라는 주제로 대구 전시컨벤션센터(EXCO)에서 열렸던 시그래프 아시아 2022는 컴퓨터 그래픽과 인터렉티브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행사로 약 6000여 명 이상의 글로벌 전문가가 다녀 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행사는 시그래프 아시아 2022는 크게 무역 컨퍼런스와 전시회로 구성돼 눈길을 끌었다. 컨퍼런스와 전시회에는 플래티넘 스폰서인 AMD를 비롯해 이엠텍아이엔씨, 덱스터 스튜디오(DexterStudios), 어도비, 아마존 웹서비스, 오토데스크 코리아, CLO 버추얼패션, 디즈니리서치, DNEG, 에픽게임즈, 파운드리, 폭스렌더팜, 구글리서치, ILM, 인텔 코퍼레이션, IO 인더스트리, 로커스 VFX 스튜디오, 메타리얼리티 랩, 메갈리스 VFX,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네이버 Z, 엔씨소프트, NVIDIA 등 내로라 하는 기업이 참석해 주목을 받았다.

   
 

그 중에서도 시각특수효과(VFX) 및 콘텐츠 전문기업 덱스터 스튜디오는 지난 7일 '시각효과와 버추얼 프로덕션을 주제로 산업 동향 및 기술 사례'를 주제로 컨퍼런스를 개최해 많은 참관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플래티넘 스폰서로 참가한 AMD도 전문가용 시스템을 위한 '스레드리퍼' 프로세서 및 '라데온 프로' 그래픽 솔루션을 소개해 주목을 받았다.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덱스터 스튜디오'

덱스터 스튜디오는 이날 대구 엑스코에 위치한 컨퍼런스 룸에서 참가자를 대상으로 VP(버추얼 프로덕션) 구축과 VFX 아트워크에 대해 발표했다.

지난 2011년 문을 연 덱스터 스튜디오는 콘텐츠 기획부터 촬영, 제작, 후반 작업 전반을 원스톱 시스템으로 완성하는 올인원 종합 콘텐츠사다.

지난 2013년 미스터 고를 시작으로 신과 함께-죄와 벌, 신과 함께-인과 연, 백두산, 모가디슈, 외계인 등 유명 영화를 제작해 국내를 대표하는 콘텐츠 제작사로 발돋음했다.

특히 VFX를 결합한 차세대 기술인 버추얼 프로덕션 사업에도 진출한 상태로 지난 2021년에는 파주에 덱스터의 첫 LED WALL 스튜디오인 'D1'을 오픈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버추얼 프로덕션 스튜디오 D1은 대형 LED 벽에 실시간으로 3D 배경을 투사한 후 인카메라 시스템을 사용해 배우와 배경을 동시에 촬영함으로써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하는 획기적인 방식을 사용한다.

D1은 여러 가지 면에서 콘텐츠 제작에 큰 도움을 준다. VFX 작업물을 즉각 반영함으로써 촬영 비용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공간의 제약이 없어 해외 로케이션 및 촬영의 어려움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공동작업이 가능한 구조로 전체 공정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참고로 덱스터스튜디오는 D1 스튜디오 개설을 위해 2년 전부터 VP본부를 신설했다. VP본부는 세밀하고 전문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프리비즈팀, 언리얼 환경 제작팀, 촬영팀, 개발팀 등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현재 D1 스튜디오는 개봉 예정 영화인 더문과 국내 기업 광고 등 다수의 콘텐츠 촬영을 마친 상태다. 추후 덱스터 자체 IP 콘텐츠도 D1 스튜디오 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덱스터 스튜디오가 이처럼 양질의 콘텐츠를 빠르게 생산할 수 있었던 데에는 고사양 시스템의 역할이 컸다고 한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제작하고, 렌더링하기 위해서는 높은 성능의 렌더팜이 필요하기 마련이다.

'AMD 에픽 7452' 프로세서가 탑재된 시스템을 사용했을 때 이전 시스템에 비해 약 2.8배의 작업 효율을 경험할 수 있었다. 참고로 'AMD 에픽 7452'은 현재 덱스터 스튜디오에서 메인으로 사용하는 렌더팜의 프로세서이다.

김선구 덱스터 스튜디오 수퍼바이저는 "거대한 자연 환경에 대한 렌더링 작업을 진행할 때 기존 시스템에 한계를 느꼈고, 이에 새로운 파이프라인 구축이 절대적으로 필요했다. 이후 덱스터 스튜디오는 이엠텍아이엔씨와 함께 AMD 시스템을 기반으로 픽사의 USD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렌더링 작업을 무사히 끝낼 수 있는 것은 물론 백두산, 모가디슈, 외계인과 같은 영화들을 효율적으로 빠른 시간 내에 완성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전문가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 라데온 프로'

이번 시그래프 아시아 2022의 프리미엄 스폰서로 참여한 AMD는 덱스터 스튜디오에 이어 전문가용 시스템에 최적화된 최신 프로세서와 그래픽 솔루션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AMD는 최근 출시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RYZEN THREADRIPPER PRO) 5000 WX' 시리즈의 특징과 성능을 덱스터 스튜디오를 비롯한 글로벌 콘텐츠 제작사의 실제 사례와 접목해 설명함으로써 좋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참고로 지난 8월 선보인 'AMD 라이젠 쓰레드리퍼 프로 5000 WX' 시리즈는 '스레드리퍼 프로 5995WX'를 필두로 '5975WX', '5965WX', '5955WX' 등 총 4종이 있다.

   
 

다수의 코어와 쓰레드로 뛰어난 멀티 효율을 자랑하는 것은 물론 대용량의 캐시 메모리와 함께 기업용 솔루션에 적합한 보안 능력까지 갖춰 최고의 전문가용 프로세서로 찬사를 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최상위 라인업이라 할 수 있는 'AMD 라이젠 쓰레드리퍼 프로 5995WX'는 64개의 코어를 탑재했으며, 실제 작동 시 무려 128개의 쓰레드로 인식해 멀티 코어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램에서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

   
 

실제로 덱스터 스튜디오와 같은 영상 제작사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물론 건축 및 엔지니어링 혹은 제품 디자인에 필요한 대량의 데이터 세트나 복잡한 시각화 처리,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등이 대부분 멀티 코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AMD 라이젠 쓰레드리퍼 프로 5995WX'와 같은 최상위 라인업을 사용한다면, 그만큼 시간을 단축하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여기에 캐시 메모리의 용량도 288MB로 높은 연산 능력을 자랑하고, 메모리도 8채널까지 지원하고 최대 2TB 용량을 구축할 수 있어 하이엔드 서버나 워크스테이션에 적합하다. 이렇듯 뛰어난 성능에도 불구하고, TDP(열 설계전력)이 280W에 불과해 소위 말하는 전력대비 성능에 있어서도 우위를 갖췄다 할 수 있다.

   
 

강력한 보안 능력도 특징이다.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계층화된 접근 방식을 통한 현대적인 보안 솔루션으로 아키텍쳐 및 디자인 수준에서 더 높은 데이터 보안이 가능하다.

   
 

일례로 전체 메모리 암호화 기술인 '메모리 가드'를 지원함으로써 저장 및 전송 데이터 보호가 가능하고, 프로그램 실행 전 코드를 검증하는 '시큐어 프로세서'로 데이터 및 프로그램의 무결성을 보장한다.

   
 

'AMD 라이젠 쓰레드리퍼 프로 5000 WX' 시리즈의 뛰어난 능력은 경쟁사 제품과의 비교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및 과학 분야의 UNREAL ENGINE COMPLE에서 '5995WX'는 경쟁 제품인 '제온(Xeon) W-3375'이 비해 약 40%, 'CHROMIUM COMPILE' 시 약 37% 가량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 및 엔터테이먼트를 위한 프로그램에서도 마찬가지로 앞선 모습을 보여줬다. AFTER EFFECTS에서 약 1.6배, CHAOS V-RAY에서 2배, AUTODEST MAYA에서 1.25배 빠른 것으로 확인됐다.

   
 

다음 디자인과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프로그램인 PTC CREO와 SOLIDWORKS, KEYSHOT에서 적게는 26%, 많게는 2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건설 및 엔지니어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에서 약 7%에서 45% 가량 더 빠른 속도를 구현한다고 밝혔다.

   
 

전문가를 위한 그래픽카드 'AMD 라데온 프로 W6800'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다. RDNA2 아키텍처 기반의 'AMD 라데온 프로 W6800'은 레이 액셀러레이터를 포함한 시각 파이프라인과 새로운 AMD 인피니티 캐시로 구성됐다.

   
 

특히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으로 소프트웨어를 거치지 않고, 광선의 교체를 직접 연산하며, 268억개의 트랜지스터와 60개의 컴퓨트 유닛으로 지연율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무거운 작업도 가볍게 가속한다.

   
 

여기에 32GB의 ECC 메모리와 128MB의 인피니티 캐시, 17.83 테라플롭스의 연산 성능으로 전문가용 응용 프로그램을 든든하게 뒷받침하며, 이러한 특징에도 불구하고 TDP가 250W로 경쟁 제품에 비해 상당히 낮다.

   
   
   
 

AMD에 따르면 'AMD 라데온 프로 W6800'은 이전 세대 제품에 비해 많게는 2배 가량 높은 작업 효율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 레이 트레이싱 적용 시 경쟁 제품에 비해 더 빠른 속도로 뛰어난 화질을 보여준다.

   
 

김상겸 AMD 마케팅 차장은 "라이젠 쓰레드리퍼 프로 프로세서와 라데온 프로 그래픽카드는 전문가를 위한 최적의 하드웨어 솔루션이다. 성능은 물론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담당자의 고민을 해결해주기에 충분한 제품이라 확신한다. 이는 단순히 작업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것을 넘어 기업 경쟁력을 높여주는 무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MD의 제품을 선택하는 모든 파트너들에게 최선의 지원을 할 것을 약속한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홍진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이게 진짜 서비스다' 고객 만족 위해 3D 프린터까지 '서린씨앤아이'
2
배상면주가, 출시 20주년 맞아 ‘오매락40’ 리뉴얼 출시
3
원더월, 한승우 단독 공연 ‘스페셜 라이브 원’ 개최…7일 티켓 오픈
4
블리자드, 디아블로 IV 출시 기념해 버거킹과 협업하여 신제품 버거 선보여
5
영양은 더하고 칼로리는 줄이고!...건강한 여름 책임질 업&다운 가전 눈길
6
생활공작소, 세계 환경의 날 기념 네이버 그린 쇼핑위크 참가
7
에스라이즈, ‘HP VICTUS 16’ 쿠팡 사전 예약 판매 진행
8
블루죤, 필립스 휴 티몬 파워딜 할인 행사 진행
9
인텍앤컴퍼니, ASUS GeForce RTX 4060 Ti 그래픽카드 출시 기념 포토 후기 이벤트 진행
10
이엠텍, 6월 티몬 단독 기획전을 통해 다양한 용도의 PC 기획전 운영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