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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불면증 방지 위한 '의∙식∙주' 생활습관 꿀팁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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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8.01.15  10:2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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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불면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가볍게 잠을 설치는 여름철 열대야와 달리 겨울철 불면증은 수면 장애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일조량이 부족해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드는 데다, 실외 활동이 줄어들면서 생체 리듬에 변화가 생기면서 무호흡증이나 코골이 등 평소에 잘 느끼지 못했던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이다. 또한 일교차가 큰 날씨와 건조한 공기도 겨울철 수면을 방해하는 요인이다. 길고 긴 겨울 밤, 깊고 편안한 수면을 위해 신경 써야 하는 ‘의식주(衣食住)’ 세 가지 생활습관을 알아보자.

의(衣) – 몸에 닿는 잠옷과 침구는 천연 소재로
불면증의 기미를 느낀다면 가장 먼저 잠옷과 침구를 바꾸어 보자. 화학 소재의 트레이닝복 보다는 부드러운 천연 소재 잠옷이,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는 꽉 조이는 옷보다는 헐렁한 옷이 좋다. 침구도 마찬가지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기능성 침구 시장은 2011년 이후 매년 10%씩 성장 중이며, 현재 약 6,00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또한 천연 매트리스의 경우 피부 자극이 적고 자연 그대로의 편안함을 제공해 일반 매트리스에서 불편함을 느꼈던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천연 매트리스 브랜드 코코맡은 매트리스 전체를 말총, 해초, 린넨, 거위털, 울, 면 등의 천연 소재로 가득 채워 자연 속에서 잠드는 느낌을 낸다. 말총은 습도 조절 능력이 뛰어나 적절한 수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탁월한 보온성을 지닌 울과 면이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환경을 제공한다. 매트리스의 가장 기본이 되는 스프링조차 사용하지 않는 철저한 자연주의 브랜드로, 천연고무와 밤나무를 사용해 자체 개발한 프레임인 에르고 베이스를 사용해 인체공학적인 수면 환경을 제공한다.

식(食) – 카페인 섭취는 금물, 채소와 식물성 단백질 섭취해야
평소 식습관도 숙면에 큰 영향을 미친다. 불면증 해소를 위해서는 커피와 같은 카페인 섭취는 줄이고, 숙면에 중요한 멜라토닌 생성을 도와주는 계란 노른자, 바나나, 우유, 체리 등과 같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녁식사로는 과일, 채소 등을 충분히 먹고 닭고기나 생선, 혹은 콩 등 식물성 단백질을 곁들이면 밤새 소화를 도와 숙면에 좋다. 숙면을 돕는 기능성 음료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롯데칠성음료가 출시한 ‘스위트 슬립’은 향긋한 허브향과 달콤한 복숭아 향이 조화를 이룬 제품으로, 휴식과 숙면을 위한 릴렉스 음료다. 스트레스 및 긴장 완화에 도움을 주는 천연 아미노산과 로즈힙, 레몬밤, 캐모마일 등 허브추출물, 비타민 B군, 자일리톨 등 총 8가지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칼로리가 낮아 잠들기 전에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다.

주(住) – 겨울철일수록 실내 적정 온도와 습도 관리 필요
건조한 겨울철, 집 안 온도와 습도는 수면의 질을 좌우한다. 춥다고 무작정 실내 온도를 높이는 것 보다 외부 온도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도록 20도 정도의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잠들 때는 체온이 0.5~1도 정도 떨어지기 때문에 수면 양말이나 따뜻한 잠옷 등으로 체온을 보호하는 것도 방법. 습도는 최소 40% 이상으로 유지해야 하는데, 식물이나 수건 건조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가습기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LG유플러스가 글로벌 브랜드 하니웰과 함께 출시한 ‘IoT 온도조절기’는 와이파이만 연결되어 있으면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실내 온도와 습도를 확인하고 조절할 수 있다. 앱을 통해 집에 설치한 온도조절기의 전원, 희망 온도 설정, 요일 및 시간대별 예약 등 맞춤 제어로 집 안팎에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온도조절기와 IoT 가습기를 동시에 작동하도록 설정할 수 있어 적절한 온∙습도를 유지하는데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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