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리뷰디지털/라이프
역시 ‘대대익선’…안드로이드TV 안부러운 82인치TV ‘와사비망고 WM UV820 UHDTV MAX HDR’2미터가 넘는 초대형TV… 구글 크롬캐스트 연결하면 안드로이드TV로 활용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04.30  12:42:5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대대익선(大大益善) 혹은 거거익선(巨巨益善). TV를 구매할 때 흔히 듣는 얘기다. TV는 모름지기 크면 클수록 이득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작은 스마트폰 화면이 아닌 극장의 초대형 스크린을 통해 본 영화가 뇌리에 깊이 남는 이유도 마찬가지이다. 중소TV 브랜드인 와사비망고는 무려 82인치나 되는 초대형 UHD TV ‘WM UV820 UHDTV MAX HDR’을 시장에 출시했다. TV는 화면이 클수록 가격이 가파르게 올라가는데 이 제품은 인터넷 최저가 기준 149만원(2021년 4월 25일 기준)에 불과하다. 쓸 만한 80인치대 TV가 대부분 200만원이 넘고, 4인치 더 큰 저가형 86인치 TV도 100만원대 후반인 것을 감안하면 매우 경제적이다. 가격이 저렴하면 품질이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 마련인데 프리미엄급 VA 패널을 써 화질도 우수하다. 여기에 HDR10 기술을 더해 색의 깊이를 더했다. 흔히 초대형TV를 구매할 때 프로젝터를 언급하곤 하는데 4k 프로젝터도 이보다 가격이 높고, 주변 광량에 따라 화질이 크게 차이나는 점 등을 고려하면 80인치대 TV 중에서는 최선의 선택이라 할 수 있다.

아쉬운 점 하나를 꼽으라면 요즘 뜨고 있는 ‘안드로이드TV’가 아니라는 것. 그렇지만 이것 또한 문제될 것이 없다. 10만 원도 채 되지 않는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어댑터인 구글 크롬캐스트를 연결하면 시중에 있는 안드로이드TV와 동일하게 쓸 수 있다. 오히려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스트리밍 어댑터를 바꿀 수 있고, 최신 어댑터로 교체할 수 있으므로 늘 새로운 TV를 쓰는 것과 같은 기분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압도적인 화면 크기로 가정에서 극장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와사비망고 WM UV820 UHDTV MAX HDR’. 예상치 못한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진 요즘 최고의 영상 경험을 하고 싶다면 감히 추천할 만한, 가격대비 매우 만족스러운 TV이다.

   
▲ 와사비망고 WM UV820 UHDTV MAX HDR

모델명

와사비망고 WM UV820 UHDTV MAX HDR

화면 크기

82인치(209.22cm) VA 패널 / D-LED

해상도 및 주사율

3840x2160 UHD /  60Hz

명암비

5,000:1 (동적명암비 5,000,000:1)

밝기

300cd/m2

응답속도

6.5ms(GtoG)

전원

AC 220V/60Hz

스피커 출력

10W+10W

기타

HDR 지원
USB 재생 기능
에너지소비 효율 등급 : 1등급
베사 규격 : 400*300mm
크기 : 1835*1054*89mm(스탠드 제외)

입출력 단자

HDMI 2.0  * 3
USB 타입A
RF안테나
COMPONENT
CVBS(AV)
OPTICAL
Line Out(mini)

인터넷 최저가

149만원대(2021년 4월 30일 기준) 

문의

와사비망고  Tel : 070-4035-0085
http://www.wasabimango.co.kr/

대각선 길이 2미터가 넘는 초대형 TV
TV는 화면의 대각선 길이로 크기를 나눈다. ‘와사비망고 WM UV820 UHDTV MAX HDR’은 화면 대각선 길이가 82인치, 그러니까 209.22cm나 된다. 사람 키보다 훨씬 크다. TV를 눕혀 놓으면 싱글침대 크기만 하다. 많이 쓰는 55인치 TV의 화면 대각선 길이가 138cm 정도되니 어마어마한 크기의 TV인 것은 분명하다. 30~40평대의 아파트 거실 크기를 생각하면 시야를 거의 가득 채울 정도이다. 그만큼 거실에서도 극장과 같은 깊은 몰입감을 만끽할 수 있다.

   
▲ 2미터가 넘는 초대형 화면을 자랑하다.

해상도는 4k(UHD)를 품었다. 가로 3840, 세로 2160개의 픽셀이 영상을 만들어낸다. 픽셀 하나의 크기는 0.47025*0.47025mm로 매우 작아 눈에 거슬리지 않는다. 매우 또렷하고, 선명하게 이미지를 표현하며, 문자 가독성도 뛰어나 자막을 편하게 볼 수 있다. 10비트로 10억 7천만 컬러를 표현하므로 자연스러운 색감을 만들어낸다.

   
▲ 4k 해상도에서 60Hz 주사율을 구현한다.

VA 패널 채택… 광시야각 특성 우수, 색재현율도 뛰어나
화질을 좌우하는 패널은 VA 타입을 사용했다. 178도의 광시야각 특성을 가지고 있어 어느 방향에서도 색 왜곡 없이 선명하고 풍부한 컬러를 보여준다. 초대형TV일수록 시야각 특성은 매우 중요한데 거실에서 온가족이 둘러앉아도 동일한 시청환경을 제공한다. 명암 표현 특성이 우수한 VA패널답게 5,000:1이나 되는 명암비를 가지고 있다. 암부의 차이가 보다 명확하게 나타나므로 SF, 호러, 스릴러 등 어두운 장면이 많은 콘텐츠 시청시 몰입감을 높여준다. 응답속도도 6.5ms로 TV 스펙으로는 무난하다. 스포츠, 액션과 같이 움직임이 빠른 콘텐츠도 잔상 제거로 흐릿함을 최소화하며, 선명하고 또렷한 화질을 즐길 수 있다.

   
▲ 광시야각 특성이 우수하다.

   
▲ 또렷하고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

   
▲ 명암 표현 특성이 우수한 VA 패널을 사용해 색감이 풍부하고, 선명하다.

다음은 ‘와사비망고 WM UV820 UHDTV MAX HDR’의 색역 커버리지를 직접 측정한 결과값이다. sRGB의 경우 99%로 측정되었으며, 오차 등을 감안하면 사실상 100%로 볼 수 있다. AdobeRGB의 경우 일반 PC모니터와 비슷하거나 높은 77%로 나타났다. 저렴한 가격이지만 컬러 표현 성능은 꽤 우수하다고 볼 수 있다.

   
 
휘도 특성도 우수하다. TV 스펙에는 밝기가 300cd/m2로 표기되어 있지만 백라이트를 최대 밝기로 설정 후 측정해 보니 약 413cd/m2로 나타났다. 400cd/m2 이하인 보급형TV와 비교해 밝고 화사하게 느껴진다.

   
▲ 위도 특성도 매우 우수하다.

참고로 백라이트는 최대/높음/표준/에너지절약 등 필요에 따라 4단계로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

   
 
HDR10 기술로 컬러의 깊이 더해
영상에서 표시되는 장면별로 밝기와 명암비를 최적화함으로써 영상의 입체감을 높이고, 색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한 기술인 HDR10을 지원한다. 따라서 HDR 기술로 제작된 콘텐츠의 경우 실제 눈으로 보는 것처럼 고화질 그대로 시청할 수 있다. 고휘도 영역에서 픽셀들이 뭉개지거나 밝기 변화로 원본 색감에 왜곡이 생기고, 암부의 디테일이 나아가는 등의 문제를 최소화한다.

특히 PS4 Pro, PS5, Xbox 등 HDR을 지원하는 콘솔 게임기의 경우 더욱 사실적인 그래픽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 플레이스테이션 화면 정보에서 HDR이 지원됨을 확인할 수 있다.

HDR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자가 별도로 설정할 것은 없다. HDR 지원 디바이스가 연결되고, HDR 콘텐츠가 재생될 경우 자동으로 HDR 기능이 동작한다. 다만 TV 설정 메뉴를 통해 HDR의 구현 정도를 조절할 수 있다.

   
▲ HDR 콘텐츠가 재생되면 자동으로 HDR 기능이 활성화되며, 사용자는 HDR 표현 정도를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업스케일링 기능도 갖고 있다. 4k 미만의 해상도로 제작된 콘텐츠를 재생할 경우 UHD에 맞게 해상도를 맞춰주고, 색상이나 명암, 노이즈 등이 보정되어 FHD라도 마치 UHD(4k)처럼 선명함을 느낄 수 있다.

TV 본연의 기능 충실
지상파/케이블 시청이 중심이던 과거와 달리 요즘은 ITPV콘텐츠, 스트리밍 비디오 등을 주로 보는 추세이다. 하지만 ‘와사비망고 WM UV820 UHDTV MAX HDR’은 전통적 TV로 활용하는데 문제없도록 TV의 기본기도 탄탄히 다졌다. TV 메뉴 버튼을 누르면 별도의 채널 관리 메뉴를 만날 수 있으며, 몇번의 조작으로 수신 가능한 채널을 쉽게 탐색, 관리할 수 있다. 자주 보는 채널에 대해서는 선호채널로 지정할 수 있고, 채널명도 사용자가 직접 바꿀 수 있다.

   
▲ 채널 관리 메뉴

영상 메뉴에서는 화면의 밝기와 명암, 색농도, 색상, 선명도, 색온도 등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원하는 색감이나 화질로 영상에 몰입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을 다루기 어렵다면 영상모드 메뉴를 이용, 선명/표준/부드러움 등에서 선택하면 된다.

   
▲ 영상 설정 메뉴

TV에는 10W+10W 출력을 내는 스피커가 있다. 우퍼까지 달려있지 않지만 저음 특성은 비교적 우수한 편이며, 화면 크기만큼이나 음향도 꽤 크다. 음향 설명 매뉴에서 고음과 저음을 설정할 수 있으며, 표준/음악/동영상/스포츠 등 음향 모드 선택이 가능하다. 서라운드 효과를 통해 입체적인 사운드를 체감할 수 있다.

   
▲ 음향 설정 메뉴

자막 표시 기능도 가지고 있으므로 아래 사진과 같이 청력이 불편하거나 소리를 들을 수 없는 환경에서는 자막을 보며 시청할 수 있다.

   
▲ 자막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시청 중 수신 중인 방송에 대한 간략한 정보를 볼 수 있다.

   
▲ 시청 중인 방송 정보를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다.

최대 240분까지 설정한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TV가 꺼지는 취침 예약모드도 쓸 수 있다. 잠에 들기 전 활성화하면 일정 시간 후 스스로 꺼지므로 숙면에 취할 수 있다.

   
▲ 취침 모드 기능이 제공된다.

USB 재생 기능 내장… PC없어도 동영상/음악 재생
TV 뒤쪽에는 USB포트가 있다. 여기에 동영상, 음악, 사진 파일 등이 담긴 USB저장장치를 연결하면 PC와 같은 재생 장치가 없어도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외부 입력에서 ‘MEDIA’를 선택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메뉴를 만날 수 있다.

   
▲ TV 뒤쪽 USB포트에 USB저장장치를 연결해 동영상, 음악 등을 즐길 수 있다.

   
▲ 미디어 재생 화면(메인)

동영상의 경우 4k 영상까지 재생할 수 있다. 자막도 표시되며, 리모컨을 이용해 빨리감기/되감기, 일시정지 등 조작이 가능하므로 영상을 시청하는데 불편함이 없다. 인터넷에서 내려받은 영화는 물론이고, 카메라나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을 온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다. 다만 4k 영상 포맷은 경우에 따라 재생 중 끊김이 발생되거나 일부 파일이 경우 재생이 안될 수 있다.

   
▲ 4k 해상도 영상도 재생이 가능하다.

   
▲ 자막 기능이 있어 외화도 문제없이 볼 수 있다.

MP3와 같은 음악 파일도 TV에서 직접 재생할 수 있다. TV에 내장된 20W 출력의 스피커를 통해 꽤 괜찮은 사운드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TV설정 메뉴 중 ‘오디오 전용’ 기능을 활성화하면 TV화면은 꺼진 채 음악만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음악 재생 화면

PC모니터로도 만족스러운 성능
PS5 등 콘솔 게임기와 함께 하면 진가 더해

TV, 즉 영상가전이지만 필요에 따라 PC에 연결,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다. ‘와사비망고 WM UV820 UHDTV MAX HDR’의 네이티브 해상도인 3840*2160을 제대로 쓸 수 있으며, 주사율도 60Hz로 구현되므로 끊김 없는 부드러운 영상을 만들어낸다. 크로마서브샘플링 4:4:4를 지원하기 때문에 텍스트는 뭉개짐 없이 온전하게 표현된다.

   
▲ 데스크탑PC, 노트북PC 등을 연결해 초대형 모니터로 쓸 수 있다.

   
▲ 크로마서브샘플링 4:4:4를 지원하기 때문에 텍스트는 뭉개짐 없이 온전하게 표현된다.

대각선 길이 2미터가 넘는 초대형 화면으로 게임 플레이도 가능하다. 마치 1:1 환경을 구현한 듯한 초대형 스크린은 화면 속 깊은 몰입감을 만들어낸다.

   
▲ 초대형 화면으로 PC게임을 즐길 수 있다.

플레이스테이션5, Xbox 시리즈 X/S 등 차세대 게임기와 연결하면 ‘와사비망고 WM UV820 UHDTV MAX HDR’의 한 차원 더 깊은 진가를 만끽할 수 있다. 82인치 초대화면, 그리고 4k 초고해상도가 함께 어울러져 어떤 게임도 압도적인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특히 레이싱과 같은 1인칭 시점의 게임에서는 마치 자신이 게임을 즐기는 듯한 분위기를 낸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HDR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육안으로 보는 듯한 사실적인 그래픽이 현장감을 더해단다.

   
▲ 플레이스테이션5에 연결된 ‘와사비망고 WM UV820 UHDTV MAX HDR’

구글 크롬캐스트만 연결하면 기능 확장…안드로이드TV 안부럽다.
요즘 TV 시장에서 주목받는 제품 중 하나가 ‘안드로이드TV’이다. TV내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내장되어 있어 스마트폰처럼 유튜브, 넷플릭스 등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앱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TV’로서 역할을 톡톡히 한다. 다만 일반 TV보다 수십만원 이상 비싸다는 단점을 안고 있다.

‘와사비망고 WM UV820 UHDTV MAX HDR’은 80인치대 TV 중에서는 140만원대에 불과한 매우 저렴한 가격을 가지고 있어 위와 같은 안드로이드TV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어댑터인 구글 크롬캐스트를 연결하면 상황은 180도 달라진다. 구글 크롬캐스트 연결 후 TV를 켜면 아래 사진과 같이 안드로이드TV와 동일한 화면을 만날 수 있다.

   
▲ 10만원 미만에 구매할 수 있는 'Google Chromecast with Google TV'

   
▲ TV 뒤쪽 HDMI 포트에 'Google Chromecast with Google TV'를 연결하면 안드로이드TV로 변신한다.

   
▲ 안드로이드TV 메인 화면

유튜브를 실행하면 시중의 안드로이드TV와 같이 4k 해상도로 다양한 콘텐트를 즐길 수 있으므로 매우 편리하다.

   
▲ 유튜브에서 4k 해상도로 고화질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넷플릭스 콘텐츠도 마음껏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4k로 제작된 콘텐츠도 고해상도로 즐길 수 있으며, HDR이 적용된 콘텐츠도 문제없다.

   
▲ 넷플릭스 콘텐츠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 4K HDR이 지원되는 콘텐츠도 문제 없이 시청할 수 있다.

   
▲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Test Pattern'을 재생하면 4k 해상도에서 60Hz로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TV 뒤쪽의 HDMI 포트에 구글 크롬캐스트를 연결하면 안드로이드TV와 동일한 환경에서 TV를 활용할 수 있으며, 플레이스토어를 통한 앱 설치는 물론이고, 구글 어시스트와 같은 음성 명령, 그리고 IoT 기술을 이용한 홈 디바이스 컨트롤, 스마트폰 화면 미러링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가격적인 장점도 매우 크다. 안드로이드TV는 일반TV보다 수십만원 비싼 반면 구글 크롬캐스트(제품명:Chromecast with Google TV)는 10만원도 안되는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므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신제품이 나오면 크롬캐스트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업그레이드가 쉽기 때문에 빌트인되어 있는 안드로이드TV보다 유연성도 뛰어나다. 다만 ‘Chromecast with Google TV’는 현재 국내에 공식 출시되어 있지 않아 오픈마켓 등에서 해외직구 형태로 구매해야 한다. 물론 꼭 구글 크롬캐스트가 아니더라도 샤오미 mi TV, 아마존 파이어스틱 4k와 같은 스트리밍 어댑터도 연결해 쓸 수 있다.

넉넉한 포트… 기기 연결성도 만족
외부 기기와 연결하기 위한 포트는 TV 뒤쪽에 있다. 포트 방향은 각각 측면과 아래쪽을 향하고 있으며, 자주 쓰는 HDMI포트와 USB포트는 측면에 있어 연결 및 분리가 쉽다. 손을 뻗으면 쉽게 닿는 곳에 위치한다.

   
▲ TV 뒤쪽에 있는 각종 포트

HDMI는 총 3개이다. 모두 HDMI 2.0을 지원하므로 18Gbps나 되는 대역폭으로 4k@60Hz 출력을 지원한다. 또한 고대역 디지털 콘텐츠 보호 기술인 HDCP 2.2도 지원하기 때문에 UHD 콘텐츠를 문제없이 볼 수 있다.

   
▲ 위부터 USB포트, 동축단자, 그리고 3개의 HDMI포트이다.

HDMI로 연결된 기기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HDMI-CEC 기능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TV에 연결된 플레이스테이션5 전원이 켜질 경우 TV 전원도 함께 켜지므로 매우 편리하다. HDMI-CEC는 TV 설정 메뉴에서 관리할 수 있다. 특히 HDMI 1번 포트를 이용해 HDMI-ARC 기능도 쓸 수 있다. 광오디오 또는 아날로그 출력이 아닌 HDMI로 사운드바, 하이파이 오디오 등과 연결할 수 있으며, 디지털로 오디오 신호가 전송되므로 매우 편리하다. TV 리모컨으로 연결된 기기의 오디오 음량까지 높이고 내릴 수 있다.

   
▲ HDMI-CEC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 지상파/케이블 TV 수신을 위한 동축안테나 단자가 있으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USB포트를 이용해 PC없이 동영상/음악 등을 재생할 수 있다. 컴포넌트/컴포지트 영상 입력 기능이 있으며, 아날로그 오디오 출력 및 광 출력 기능도 가지고 있다. LINE OUT 단자를 이용하면 헤드폰/이어폰 등을 연결해 조용한 분위기에서 TV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 컴포넌트 및 컴포지트 단자가 있는 하단부

공간을 장식하는 수려한 디자인
80인치대 TV치고는 제법 저렴한 가격을 가지고 있지만 디자인만큼은 대기업 제품과 견주어도 부족함이 없다. 눈에 쉽게 드러나지 않는 초슬림 베젤을 적용했으며, 블랙 하이그로시 컬러를 더해 어떤 분위기에도 어울린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을 지향함으로써 세련되고 우아한 느낌을 준다.

   
▲ 가격은 저렴하지만 초슬림 베젤을 적용하는 등 꽤 세련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바닥에 닿는 공간을 최소화하고, 안정감은 향상시킨 스탠드도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전달한다. 베젤에서 시작된 초슬림 라인이 스탠드로 그대로 이어져 공간이 한층 더 여유롭게 느껴진다.

   
 
   
 
TV 뒤쪽에는 400*300mm 규격의 베사 월마운트홀이 있다. 스탠드를 떼어내면 벽걸이 형태로 설치, 사용할 수 있다.

   
 
TV 설정을 위한 버튼은 뒤쪽에 있다. 리모컨을 바로 사용할 수 없을 때 유용하다.

   
▲ TV 조작을 위한 버튼이 뒤쪽에 있다.

TV를 조작하기 위한 리모컨을 함께 제공한다. 채널/음량 조절, 메뉴 이동 및 선택 등 자주 쓰는 버튼은 아래쪽에 집중 배치, 한손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버튼은 기능에 따라 모아뒀으며, 각각의 기능을 알기 쉽게 표시했다.

   
▲ 전용 리모컨
   
▲ 그립감과 조작감이 우수한 리모컨

'와사비망고 WM UV820 UHDTV MAX HDR’
80인치대 4k TV 중 최저가격…압도적 몰입감을 실현하다
사람의 키를 뛰어넘는 초대형 스크린, 그리고 4k 해상도로 압도적인 몰입감을 실현한 ‘와사비망고 WM UV820 UHDTV MAX HDR’. 가격도 80인치대 4k TV 중에서는 가장 저렴하다. 속된 말로 ‘화면이 크면 깡패’라는 말처럼 영화관을 방불케 하는 시청 환경을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구축할 수 있다. 주말 드라마는 물론이고, 뉴스 마저도 감동이 몰려온다. 게다가 플레이스테이션, Xbox 등을 연결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PC와 연결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 게임도 실제 상황과 같은 분위기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그리고 구글 크롬캐스트를 연결하면 안드로이드TV와 동일한 환경에서 유튜브, 넷플릭스 등도 시청할 수 있으므로 가정용 TV의 ‘끝판왕’과 같다. 대대익선(大大益善) 혹은 거거익선(巨巨益善)을 실천할 생각이라면 적극 추천할 만한 제품이다.

   
 

[관련기사]

이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AMD 게이밍PC에 적합한 '최적의 파워서플라이 용량'
2
이지비즈, 실외용 보안 카메라 ‘C3X’ 및 실내용 보안 카메라 ‘C6W’ 국내 첫 출시
3
외장 SSD의 돌풍을 주도한다 'ADATA SE770G 외장SSD'
4
마이크로닉스, 99.9% 바이러스 박멸 헤드셋 이어패드 향균 커버 출시
5
디지털 아이케어 ‘픽셀로’, 정보보안 모니터 필터‧스마트폰 필름 출시
6
진화를 거듭하다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풀체인지 700W 80PLUS 230V EU'
7
이엠텍, EVGA SUPERNOVA 750 GA 80 PLUS GOLD 파워서플라이 출시
8
풀무원, 프리미엄 냉동 HMR ‘동물복지 치킨너겟’ 출시
9
스타일과 안전을 한번에... '프로텍트 패션' 인기
10
윈도우부터 리눅스까지 폭 넓은 호환성 ‘ipTIME N150L’ USB 무선랜 어댑터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