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리뷰모바일
“짐벌 안녕~” 손떨방 성능 강화된 액션캠 ‘고프로 히어로7 블랙’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11.25  10:49:4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고프로 히어로7 블랙

액션캠의 대명사인 고프로가 한층 더 업그레이드되어 ‘고프로 히어로7 블랙’이라는 이름으로 우리 앞에 돌아왔다. 외형은 물론이고, 해상도나 영상 처리를 위한 프로세서는 이전 모델인 고프로 히어로6와 차이가 거의 없다. 하지만 액션캠을 활용, 일상에서 고품질의 영상을 찍기 위한 성능과 기능이 크게 향상되어 체감 효과는 더욱 커진 것이 이번 ‘고프로 히어로7 블랙’의 특징이다. 특히 ‘손떨방’이라고 표현되는 카메라 흔들림 보정 기능이 대폭 향상되어 어떤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영상을 담을 수 있게 되었다.

   
 
   
 
짐벌이 필요 없는 강력한 손떨방 기능 ‘하이퍼스무스’
이전 모델인 ‘고프로 히어로6 블랙’에도 동영상 안정화 기능이 있었지만 결과물에 있어서 다소 아쉬웠다. ‘고프로 히어로7 블랙’은 짐벌을 쓰지 않아도 마치 짐벌을 쓴 것처럼 동영상 안정화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맨손으로 들고 있는 상태에서 뛰어다녀도 매우 안정적이며 부드러운 촬영이 가능하다. 특히 이번 제품에서는 4k 해상도에서도 손떨방 기능이 적용되기 때문에 고품질 영상이 필요한 이들에게는 무척 유용한 기능이다.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이라 했다. 직접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자. 아래 영상은 ‘고프로 히어로7 블랙’을 들고 계단을 내려가는 상황이다. 움직임이 커 비교적 영상이 많이 흔들릴 수밖에 없다.

그러나 ‘하이퍼스무스’ 기능을 켜면 제법 놀라운 결과물을 보여준다. 아래 영상에서 보듯 매우 부드럽다. 마치 드론이 내려가면서 촬영한 것 같은 느낌이다.

아래 영상은 ‘고프로 히어로7 블랙’을 들고 뛰어다니는 상황에서 담은 영상이다. 계단을 내려갈 때와 마찬가지로 ‘하이퍼스무스’의 ON/OFF 상태에 따라 매우 큰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 하이퍼스무스 OFF


▲ 하이퍼스무스 ON

이처럼 자체 안정화 기능에 의한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므로 더 이상 짐벌을 휴대할 필요가 없어졌다. 1080p@60프레임 모드에서 뛰어난 성능의 하이퍼스무스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전 제품과 달리 4k@60프레임 모드에서도 강력한 손떨방 기능을 쓸 수 있기 때문에 상업용 영상 등 프로 환경에서도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만 광학식이 아닌 전자식(EIS) 방식을 그대로 쓰고 있어 빛이 부족한 야간에는 영상 품질이 떨어질 수 있으며, 안정화 처리를 위해 광각 촬영 범위가 다소 줄어든다는 단점이 있다.

   
 
하이퍼랩스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타임워프’
고프로와 같은 액션캠으로 많이 활용되는 분야가 하이퍼랩스이다. 하이퍼랩스는 타임랩스 방식을 이용해 카메라를 한 곳에 고정시키지 않고 움직이면서 촬영하는 기법이다. 따라서 흔들림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데 ‘고프로 히어로7 블랙’에는 고성능의 ‘하이퍼스무스’ 손떨방 기능이 들어갔기 때문에 하이퍼랩스 결과물 또한 매우 뛰어나다. 고프로는 기존 기술과 구분하기 위해 ‘타임워프(TimeWarp)’라는 이름을 갖다 붙였다. 시간과 공간의 움직임을 2배속에서 최대 30배속으로 촬영할 수 있어 방송에서나 볼 수 있었던 역동적인 영상을 초보자도 쉽게 만들어낸다.

   
 
아래 영상은 타임워프 기능을 이용한 결과물이다. 걸어가면서 촬영한 영상이지만 매우 부드럽게 이동하는 차량을 이용해 찍은 듯한 느낌을 준다. 별도의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 매우 간단하게 다이내믹한 영상을 담을 수 있다.

‘슈퍼포토’로 사진 촬영 기능도 개선
HDR, 부분 톤 맵핑(LTM)과 멀티프레임 노이즈 감소를 자동 적용한 슈퍼포토 기능도 ‘고프로 히어로7 블랙’의 장점 중 하나이다. 최근에는 액션캠이 여행용 카메라로 인기가 높은데 영상뿐만 아니라 사진에서도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도록 성능을 높였다. 사진 촬영시 ‘슈퍼포토’ 기능을 선택하면 촬영 후 알아서 최고의 품질이 나올 수 있도록 알아서 보정해 주기 때문에 사용자는 PC를 켜고 따로 사진을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아래 샘플은 ‘슈퍼포토’를 켠 상태와 끈 상태에서 각각 촬영한 사진이다. ‘슈퍼포토’를 켜면 밝은 부분은 더욱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욱 어둡게 표현함으로써 어떤 피사체도 눈에 보이는 그대로 담아낸다. 구름의 경우 더욱 정밀하게 표현되며, 어두워서 제대로 보이지 않던 부분도 또렷하게 드러난다.

   
 
초당 240프레임 촬영… 8배속 슬로우 모션 촬영
이전 제품과 마찬가지로 1080p 해상도에서 240 초고속 프레임으로 담을 수 있다. 촬영한 영상은 1/8배속 슬로우 모션으로 재생이 가능해 스카이서핑, 번지점프, 자전거 스턴트, 인라인 스케이트, 스케이트 보드, 수상스키, 스노보드 등 속도를 만끽하는 익스트림 스포츠의 극적인 순간을 더욱 짜릿하게 감상할 수 있다. 이 또한 간단한 조작에 의해 촬영이 가능해 누구나 프로급의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1920*1080 해상도에서 240Hz로 촬영한 영상


▲ 1/8 속도로 낮춘 영상

페이스북으로 실시간 스트리밍을…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도 추가되었다. 기존에는 액티비티 현장을 녹화된 동영상으로 공유해야 했으나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통해 실시간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따라서 짜릿한 순간을 SNS에서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으며, 생동감 넘치는 현장의 분위기를 보다 빠르게 전할 수 있다.

   
 
터치로 슥슥~ 편리한 UI
‘고프로 히어로7 블랙’은 주머니에 쏙 들어 갈만큼 매우 작다. 외부에 있는 버튼은 셔터와 전원 버튼이 전부이다. 세부 설정이나 모드 변경은 2인치 디스플레이에 적용된 터치스크린을 이용하면 된다.

   
 
조작 방법을 별도로 익히지 않아도 될 정도로 매우 쉽고 단순하다. 좌우로 쓱쓱 밀면 동영상, 사진 등 촬영 모드를 바꿀 수 있다. 밑에서 위로 쓸어 올리면 촬영한 사진이나 영상을 볼 수 있으며, 위에서 아래로 쓸어 내리면 설정 메뉴가 나타난다. 원하는 항목을 터치하면 설정값을 바꿀 수 있으며, 디지털 줌도 터치 동작으로 쓸 수 있다. 화면에 보이는 아이콘에 따라 누르기만 하면 되니 어떤 상황에서도 빠르고 간편하며, 도움말도 제공되어 하나씩 조작하면서 기능을 습득할 수 있다.

세로 촬영 기능도 추가되었다. ‘고프로 히어로7 블랙’을 새로 방향으로 세우면 디스플레이도 세로 방향에 맞춰 전환된다. 앞쪽에 있는 디스플레이로 세로로 방향이 전환되어 촬영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사진과 영상 모두 세로 촬영을 지원하기 때문에 SNS에 더욱 어울리는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 밖에도 기존의 다양한 기능을 그대로 지원한다. 별도의 하우징을 쓰지 않아도 10미터 방수가 되며, 떨어뜨려도 쉽게 손상되지 않는 우수한 내구성을 갖고 있다. 사진촬영 등 15가지 항목에 대해 음성으로 명령을 내리면 실행되는 음성 제어 기능을 갖춰 매우 양손이 자유롭지 않은 활동에서 매우 편리하다.

원격 제어 및 편집도 간편한 스마트폰 앱
고프로 솔루션은 단지 쉽고 간편한 촬영만 지원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는다. 촬영-편집-공유가 순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액션캠의 정점이라 할 수 있는 전용 앱을 제공한다.

아래 그램처럼 스마트폰에서도 ‘고프로 히어로7 블랙’ 렌즈에 잡힌 영상을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촬영에 필요한 각종 설정값도 스마트폰에서 좀 더 편하게 만질 수 있다. 물론 화면상 셔터 버튼을 눌러 원격으로 촬영도 가능하다.

   
 
그리고 고프로는 촬영한 영상과 사진을 자동으로 편집해 주는 스마트폰 앱 퀵(Quik)을 제공한다. 액션캠과 같은 카메라를 쓰면서 가장 불편한 것이 편집 및 관리인데 고프로는 초보자도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이를 해결했다. 하드웨어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솔루션으로 일상을 기록할 수 있는 액션캠을 강조한 것이다. 꼭 고프로로 촬영한 영상이 아니라도 이 앱으로 편집할 수 있으므로, 고프로를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사용해 보면 좋다.

   
 
   
 
이 앱은 영상 데이터 안에 함께 기록된 GPS, 가속 정보 등을 고려해 하이라이트 부분을 자동으로 추출, 이를 중심으로 한 영상을 자동으로 만들어낸다. 물론 사용자가 직접 하이라이트 부분을 지정할 수 있다. 사진과 영상을 적절하게 섞어주고, 20개가 넘는 기본 테마를 이용함으로써 제법 괜찮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실제 작업을 해 보면 초보자로 몇 번 터치로 영상을 완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별다른 작업을 해주지 않아도 될 정도로 완성도는 뛰어난 편이다. 물론 좀 더 세밀한 영상 보정이나 편집이 필요한 이들을 위한 편집 기능을 함께 제공한다.

한편 고프로는 최상위 기종인 HERO7 Black 외에 동영상 안정화 기능이나 배터리 교체 가능 여부, 촬영 해상도 등에 따라 HERO7 Silver, HERO7 White 등의 제품이 있다. 가격이 보다 저렴해 자신의 활용 형태에 따라 보다 합리적으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관련기사]

이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리복, 1994년 초기 디자인 그대로 재현한 ‘인스타펌프 퓨리 프로토타입’ 총 1994족 한정판 출시
2
바이픽스, 언제 어디서나 메모할 수 있는 전자노트 '꼬리별' 출시
3
AMD코리아, 2세대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 탑재 노트북 대거 출시
4
성능과 안정성, 가격의 조화 'GeIL DDR4 8G PC4-24000 CL16 PRISTINE'
5
조용하게 강하다 'ZOTAC GAMING AMP 지포스 GTX 1660 Ti D6 6GB 백플레이트'
6
구형 PC에서도 USB 3.1 타입C 포트를… ‘ipTIME PX310’ 애드온카드
7
크로스오버존, 고급 알루미늄 밴드 적용한 27인치 180Hz 프리싱크 HDR 모니터 출시
8
멋과 성능이 어우러지다 '마이크로닉스 신제품 발표회'
9
텐센트, 게임 개발자 위한 글로벌 클라우드 에코시스템 선보여
10
렌즈 보호하고 카메라 한계 극복하는 필터(Filter)의 세계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