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뉴스라이프
GS수퍼마켓 및 GS25, 1,000원/1,500원 ‘한 끼 채소’ 판매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3.12  08:53:51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1~2인 가구가 유통업계의 인기 상품 지형도를 변화시키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수퍼마켓과 GS25가 지난 달 7일부터 판매하고 있는 한 끼 채소가 인기다. 한 끼 채소는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대파, 양파, 고추, 마늘, 감자, 상추 등 채소 16종에 대해 1,000원 또는 1,500원의 알뜰한 가격으로 소포장함으로써 1~2인 가구가 부담 없이 구매하고 즐길 수 있는 상품이다.

GS리테일은 소포장 상품은 비싸다는 기존의 인식을 깨고 단위당 가격을 기존 판매하는 채소 수준으로 맞췄으며, 식사 후 남아서 버리는 일이 없도록 한 끼 분량으로 포장해 합리적으로 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소량 단위의 깔끔한 포장에 1000원, 1500원이 눈에 띄도록 전면에 내세운 패키지는 1~2인가구 고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구매로 이어졌다.

실제로 GS수퍼마켓의 한 끼 채소 최근 2주 동안의 매출은 출시 직후 2주 대비 68.7% 증가했으며, 지속적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GS25도 주택가, 원룸 밀집 지역 위주의 2천여 점포에서 한 끼 채소를 판매하며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 끼 채소를 판매하고 있는 2천여 점포의 농산물 카테고리 매출은 한 끼 채소 판매를 시작하고 현재까지(2월 8일~3월 9일) 전년 대비 32.3% 증가했다. 기존 과일, 계란, 양곡 위주의 농산물 카테고리에 한 끼 채소의 새로운 추가 매출이 발생하면서 농산물 카테고리 매출을 끌어 올린 것으로 풀이된다. 한 끼 채소를 판매하는 GS25 점포는 지속 늘어나고 있으며, 향후 대부분의 점포에서 한 끼 채소를 만나 볼 수 있을 것으로 GS25는 예상하고 있다.

1~2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그동안 4인 가구 기준의 상품이 대부분이던 슈퍼마켓에서 1인 가구 상품이 지속 늘어나고 있으며, 기존 소포장 상품이 대부분이던 편의점은 1~2인 가구를 위한 상품 카테고리가 갈수록 확대되며 상품 지형도를 바꾸고 있는 것. 실제로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기준 대한민국 모든 가구 중 1인 가구(27.9%)와 2인 가구(26.1) 비중은 54%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인기 상품의 지형도를 변화시키고 있다.

김준호 GS리테일 채소팀MD는 “1~2인 가구가 크게 늘어나면서 벌크 단위로 판매하는 상품 보다 남아서 버리는 것이 없는 알뜰한 신선 식품에 대한 니즈가 크게 증가했다”며 “이에 GS수퍼마켓과 GS25는 한 끼 채소를 판매함으로써 고객들의 구매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손질과 조리가 까다로운 수산물 역시 1~2인 가구 증가에 따라 인기 상품이 변하고 있다.

GS수퍼마켓이 수산물 카테고리에 수산 간편식 매출 구성비를 살펴본 결과 2015년 5%에서 지난 해(2017년) 10.4%로 3.4%P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 역시 2015년과 비교해 2년만인 2017년 2배 이상의 증가를 보이며 수산 간편식에 대한 고객들의 구매가 크게 높아지고 있다.

수산 간편식은 수산물을 반조리 해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모든 재료가 다 정량만큼 준비되어 있어 물만 부어 끓이면 되는 상품이다.

수산물은 요리를 많이 하지 않는 1~2인 가구 고객들에게 까다로운 식재료로 인식됨에 따라 생물을 구매해 조리하기 보다는 손질이 모두 끝난 간편식을 찾는 고객이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GS리테일은 이달 14일부터 1~2인 가구에 딱 맞춘 수산 간편식 5종을 출시하고 GS25와 GS수퍼마켓을 통해 판매한다.

이번에 판매를 시작하는 수산 간편식은 골뱅이숙회, 골뱅이초무침, 소라숙회, 소라초무침, 새우숙회로 모든 손질과 조리가 끝난 상태로 포장되어 있어 동봉된 양념장과 야채를 섞기만 하면 맛있는 1~2인 안주로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됐다.

하민주 GS리테일 수산팀 MD는 “수산물은 요리를 많이 해 보지 않은 고객들이 손질하고 조리하기에 어려움을 많이 느끼는 식재료 중 하나로 손질과 조리 시 발생할 수 있는 비린내 등으로 1~2인 가구가 쉽게 구매하기 어려운 상품 중 하나”라며 “1~2인 가구 고객들이 수산물을 가장 맛있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 끝에 이번 수산 간편식 5종을 선보이게 됐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수산 간편식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PC에 옷을 만들다! 고랩 GLM140 케이스
2
노트북 한계를 뛰어넘은 괴물급 성능 ‘타이탄 18 HX A14VIG-i9 4K Mini LED WIN11’
3
덱스터크레마, 더 드럼 어워즈 마케팅 APAC 등 국제 광고제 휩쓸어 한국타이어 초개인화 마케팅 성과
4
네스프레소, 클럽 멤버 대상 ‘멤버스 데이 프로모션’ 진행
5
크로스오버존, 40인치 나노IPS 5K 모니터가 65만원 특가 판매
6
이엠텍, SAPPHIRE 라데온 RX 7800 XT, 7700 XT 시리즈 그래픽카드 또는 장착된 PC 구매 시, 스팀 게임 4종 택2 증정 이벤트 진행
7
데스크탑PC에 2.4Gbps 무선 날개를 달다 ‘디앤디컴 AX210 Wi-Fi 6E PCIe 무선랜카드’
8
"로지텍G와 오롤리데이가 당신의 일상을 행복으로 채워드립니다"
9
AMD, 새로운 라데온 게임 번들 이벤트 실시...그래픽 카드 구매 시 2종의 무료 게임 제공
10
‘투명한 시선, 시원한 여름’... 마이크로닉스, 쿨맥스 멜로디 View 출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