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기획
누구나 할 수 있는 게임 방송, 그 핵심은 CPU에 있다원활한 방송을 고려한다면 인텔 6세대 코어 i7 프로세서가 정답
뉴스탭  |  news@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12.14  14:07:3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인터넷 방송의 역사는 꽤 오래됐다. 처음으로 인터넷 방송의 시작을 알린 건 음악 방송이었다. 당시 열악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개인이 영상을 송출하기에는 여러 제약 상황이 많았다. 그래서 활성화 되기 시작한 것이 바로 음악 방송이다.

개인 서버를 통해 방송되던 인터넷 방송은 시간이 지나면서 기업들이 대거 참여하기 시작하면서 더욱 활발한 활동을 이어 나간다. 물론 처음 기업들이 등장했을 당시에도 음악방송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하지만 네트워크 환경이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인터넷 방송은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바로 영상 서비스가 가능한 시대가 열린 것이다.

   
 
인터넷 방송이 영상으로 넘어오면서 다양한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있다. 그 중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는 바로 게임이다. 인터넷 개인 방송 콘텐츠의 50% 이상은 게임 방송으로 이뤄져 있다. 덕분에 PC 하드웨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 그 배경에는 원활한 방송을 위해서 그에 걸맞는 PC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출시되고 있는 인기 게임들을 플레이하면서 원활하게 방송하기 위해서는 PC 하드웨어가 충분히 받쳐줘야 한다. 그중 CPU는 단순히 게임 플레이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닌 방송 송출, 후반작업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제품이다.

게임 방송에 필요한 CPU는 무엇?

인터넷 게임 방송은 누구에게나 길이 열려 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은 아프리카TV와 트위치, 유튜브 등이 대표적으로 꼽힌다. 이중 아프리카TV는 오랜 시간 동안 국내 개인 방송 플랫폼으로 많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다.

인터넷 방송 초창기 시절 아프리카TV가 국내 인터넷 방송 플랫폼 시장에서 독보적인 활약을 보인 결과 점유율에서는 아직도 다른 기업에 비해 우위에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트위치와 유튜브에서도 많은 방송인들이 활약하기 시작하면서 플랫폼의 다양화가 이뤄지고 있다.

   
아프리카TV는 국내에서 독보적인 방송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게임 방송은 당초 전문적인 게임 방송인들의 전유물로 여겨진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게임 방송에 도전하려는 사용자들이 점차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많은 정보들이 공유되기 시작했고, 그 결과 진입 장벽은 과거에 비해 낮아졌다. 특히 PC 하드웨어 제조사들이나 콘솔 게임기 제조사 들도 자체적으로 게임 방송을 지원하고 있는 점을 보면 과거에 비해 환경이 좋아진 진 것을 알게 된다.

   
콘솔 게임기는 자체적으로 방송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나 제약 사항이 많다

물론 좀 더 원활한 방송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좀 더 좋은 PC를 갖추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다. 특히 이중 CPU는 방송 환경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고사양 제품이 요구된다. 일반 소비자들이 가장 접근하기 용이한 제품으로는 인텔 i7 시리즈가 대표적으로 꼽힌다. 소비자들에 따라 i5 시리즈를 추천하기도 하지만, 최근 출시되고 있는 고사양 게임들을 방송하기 위해서는 i7-6700이 가장 많이 선택된다.

   
게임 방송을 위한 필수 제품인 인텔 i7-6700

i7-6700 제품이 추천되는 배경에는 강력한 코어 성능과 멀티 스레드 지원 때문이다. CPU는 기본적으로 게임 플레이에도 많은 자원을 사용한다. 여기에 송출 프로그램까지 더해지면 더욱 많은 자원을 사용하게 된다. 결국 충분한 성능이 받쳐주지 못하면 게임 플레이를 비롯해 방송 송출에도 영향을 미친다.

   
▲ 낮은 성능의 CPU를 사용하게 되면 자원이 부족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기본적으로 전문 방송인들은 2 PC 구조를 선호한다. 게임 플레이 용 PC와 방송 송출 용 PC를 따로 쓰기 때문이다. 이렇게 구성될 경우 비용은 많이 들지만, 좀 더 자신이 원하는 방송 퀄리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요즘 같이 고화질의 높은 프레임을 방송으로 송출하기 위해서는 게임 PC 뿐 아니라 송출 PC 역시 고성능 CPU의 능력이 필요하다.
 
   
게임화면과 채팅창, 그리고 방송 모니터링까지 함께 표시해야 좀 더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다

일반적인 개인 방송인들은 1 PC 구조를 선호한다. 물론 1 PC 구성은 2 PC 구성에 비해 방송 환경에 제약이 있다. PC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방송 환경 상 1 PC로는 게임 플레이에 제약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i7-6700과 같은 고성능 CPU를 사용하게 되면 좀 더 자원 확보에 용이하다.

방송 세팅에 따라 전체 CPU의 자원을 60% 정도에서 맞춘다면 게임 방송에서 비중을 많이 차지 하는 오버워치나 리그 오브 레전드도 i7-6700으로 충분히 원활한 방송이 가능하다.

특히 최근에는 PC방에도 방송 부스를 마련해 놓은 곳도 존재한다. 자체적으로 방송하기를 원하는 고객이나 방송인들을 초청하기도 하기 때문. 방송 콘텐츠 중 일부는 PC방에서 진행하는 내용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또 일부 업체에서는 아예 PC방 전문으로 방송 부스를 설치해 주는 곳도 존재한다. PC방도 개인 환경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i7-6700 정도의 고성능 CPU가 필요하다.

방송 송출로 끝? 송출 이후가 시작이다

방송인들이 방송을 마치고 난 이후에도 해야할 일이 남는다. 바로 자신이 송출한 영상을 편집해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최근에는 생방송을 그대로 유튜브에 올리는 경우도 많아졌다. 전체 방송 내용을 모두 시청하고 싶은 시청자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상 길이가 길어지게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시청하기에는 애로사항이 생긴다. 특히 자신이 보고 싶은 부분만 보고 싶은 시청자에게도 긴 영상은 부담스럽다.

개인 방송인 들은 대부분 방송 송출 이후에 후반 작업을 통해 영상 편집 작업을 하게 된다. 이는 게임 방송인들 뿐 아니라 일반 방송인들도 동일하다. 동영상 작업은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편집 하는 과정도 그렇지만 동영상을 인코딩 작업을 별도로 진행해야 되기 때문이다.

   
▲ 그나마 플레이 타임이 짧은 축에 속하는 오버워치도 길면 20분을 쉽게 넘어가게 된다

특히 보통 일반적인 오버워치나 리그 오브 레전드 같은 인기 게임들의 게임 1회당 소요 시간은 20~40분 이상을 잡아야 한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방송 시간이 길어지는데 기본 2시간을 넘어가는 방송이 태반이다.

음악방송과 달리 게임 방송은 유동적이기 때문에 딱 정해진 시간에 끊기가 어려운 점도 방송 시간이 길어지는 것에 영향을 미친다. 이 때 당연히 편집 분량이 늘어나게 된다. 또 시청자들을 위해 별도로 영상을 자르고 여기에 자막이나 영상 효과를 집어 넣으면 후반 작업에 투입되는 시간도 만만치 않다.

   
편집 과정에서도 CPU의 성능이 높을수록 좀 더 작업이 빨리 끝나게 된다

인텔 CPU는 동영상 편집 작업에 강한 성능을 보여왔다. 세대가 계속 지나오면서 동영상 작업 속도는 비약적으로 높아졌다. 덕분에 좀 더 빠른 속도로 동영상 작업을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인텔 CPU는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i5 시리즈와 i7 시리즈는 동영상 작업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개별적인 코어 성능은 비슷해 보일지라도 멀티 스레드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 i7 시리즈가 더 유리하기 때문이다.

방송 송출 이후에 시청자들이 시청하기에 편리한 형태로 영상을 가공할 때 i7-6700이라면 충분히 빠른 성능으로 영상을 완성해 낼 수 있다. 괜히 방송인들이 고성능 CPU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아니다.

인텔 6세대 코어i7-6700, 투자한 만큼 가치를 보여준다

게임 방송 용 PC을 구입하기 위해 아직도 고민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아무래도 i7-6700의 가격이 부담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메모리의 가격이 나날이 오르면서 PC 가격이 크게 상승한 것이 요인으로 지적된다.

하지만 고민할 필요가 없는 부분이 바로 CPU다. CPU는 게임 플레이와 방송 송출, 동영상 편집까지 골고루 사용되는 제품이다. 가격이 다소 높긴 하지만 방송 환경을 최적화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물론 가격 부담으로 인해 좀 더 사양을 낮춘 PC를 구매하는 모습을 자주 보게 된다. 하지만 만족스럽지 못한 성능으로 인해 결국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고 이중으로 지출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본격적으로 개인 방송을 하고 싶은 소비자라면 i7-6700으로 구성된 PC만 하나로 모든 걱정거리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관련기사]

뉴스탭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지스타를 수놓은 LED의 향연 '티포스 메모리'
2
고성능 어로스 게이밍 기기로 지스타 매료시킨 '기가바이트'
3
와사비망고, PVA패널 단 40인치 UHD TV 출시
4
씨트립, 블랙프라이데이 쇼퍼를 위한 여행지 및 호텔 추천
5
스파이럴캣츠, 2017 지스타서 에어 A:IR 캐릭터 코스프레 공개
6
윌리스, 사전 예약 없이 24일부터 전국 매장 통해 아이폰 X 판매
7
포낙보청기, ‘7년간 이어진 따뜻한 선행’ 4천만원 상당 보청기 기증
8
와사비망고, 75형 120Hz UHDTV 2천 대 판매 기념 특가 판매 행사 진행
9
아이스크림 홈런, 예비 초등생 입학 길잡이 “7세반” 서비스 오픈
10
"이제 광적축으로 즐긴다!" 콕스, CK800 리니어 광축키보드 공식 출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