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리뷰디지털/라이프
120Hz로 즐기는 UHD TV ‘와사비망고 ZEN U490 UHDTV i20’동작 예측 및 보정 기능 넣어 기존 UHD TV보다 부드럽고 매끄러운 화면 구현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11.21  16:09:1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요즘 대형 화면에 UHD 초고해상도를 구현한 중소 브랜드 UHD TV의 인기가 뜨겁다. 가격대비 만족도가 매우 높기 때문이다. 1인치당 1만원대가 깨진 것은 이미 오래 전 일. 이제는 가정에서도 부담없이 4k 해상도로 영상을 즐길 수 있고, PC 디스플레이를 대신해 큰 화면에서 게임도 플레이할 수 있다. 소비자도 이제는 저렴한 중소 브랜드 UHD TV에 눈을 돌림에 따라 많은 업체들이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분위기이다.

PC모니터로 시작해 UHD TV로 영역을 넓힌 와사비망고의 행보가 특히 두드러진다. 어느 제조사보다 다양한 모델의 UHD TV를 내놔 선택의 폭을 넓혔으며, 이벤트와 적극적인 고객 지원으로 소비자와 접점을 늘려가고 있다. 최근에는 UHD 해상도에 120Hz 주사율을 구현한 제품에 성능 개선을 위한 펌웨어를 내놔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다. ‘ZEN U490 UHDTV i20’이 그 주인공으로, 주사율이 60Hz인 기존 UHD TV보다 두 배 높은 120Hz 주사율을 구현해 보다 부드러운 화면을 제공한다. 최근에 발표한 펌웨어는 120Hz 출력을 위해 적용했던 동작 예측 및 동작 보정 기능인 MEMC 기능을 3단계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영상이 MEMC 단계를 거치면서 발생되는 인풋렉을 해소하기 위해 조정이 가능하도록 소비자가 요청했던 기능을 반영한 결과이다. TV를 보거나 영상을 감상할 때에는 부드러운 120Hz 화면으로, PC나 콘솔 게임기에 연결해 게임을 플레이할 때에는 인풋렉 문제가 해소된 빠른 화면으로 모두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 와사비망고 ZEN U490 UHDTV i20 (사진 = 와사비망고)

모델명

와사비망고 ZEN U490 UHDTV i20

화면 크기

49인치 (123.2cm)

해상도

3840x2160 (UHD 4k)

화면비

16:9 WIDE

명암비

1,400:1 / DCR 1,000,000:1

밝기

400cd/m2

응답 속도

5ms

시야각

좌우 178도/상하 178도

가시 화면

1073.78 x 604.00mm

입력 단자

HDMI 2.0 x 4
콤포넌트/콤포지트
D-Sub
광출력 / 이어폰 출력
USB x 2

오디오 출력

10W + 10W

크기(스탠드 포함)

1105(W)x692(H)x308(D)mm

소비 전력

정상동작:120W / 절전모드 0.5W

전원

AC100~240V / 50~60Hz

보급형 UHD TV이지만 디자인 만큼은 저렴한 티가 나지 않는다. 모던하면서도 심플한 블랙 컬러를 사용했으며, 눈에 두드러지는 포인트도 없이 화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 (사진 = 와사비망고)

화면 크기에 비해 베젤은 매우 슬림하다. 상단과 좌우측 베젤은 13~14mm에 불과하다. 게다가 베젤 모서리 부분은 사선으로 깎아내어 볼륨감을 주는 동시에 베젤이 더욱 얇게 보이는 효과까지 낸다.

   
 
모니터 두께도 슬림한 편이다. 앞뒤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아 좁은 거실에도 부담 없이 설치,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벽걸이 형태로 사용할 경우에도 크게 돌출되지 않아 거실 분위기를 해치지 않는다.

   
 
뒤쪽에는 200*200mm 규격의 베사 월마운트 홀이 있다. 기본으로는 스탠드형으로 제공되지만 벽걸이TV로도 설치가 가능하다.

   
 
   
 
편안하게 TV를 시청할 수 있도록 리모컨이 제공된다. 그립감이 좋은 편이며, 자주 쓰는 버튼은 위쪽에 배치해 조작이 쉽도록 했다. 주요 버튼에 대해서는 컬러를 넣어 알아보기 쉽게 했다.

   
 
TV 우측 뒤쪽으로는 TV의 각종 설정을 위한 버튼이 자리잡고 있다. 전원 버튼을 포함해 채널 변경, 볼륨 조절 등 총 7개이다. 대부분 리모컨으로 조작하기 때문에 실제 만질 일은 거의 없으나 리모컨이 눈에 띄지 않는 경우 급하게 전원, 채널, 볼륨 등을 조작할 수 있어 편리하다.

   
 
화면이 크다 보니 TV를 받쳐주기 위한 스탠드는 양쪽에 배치했다. 무게 중심이 분산되기 때문에 매우 안정적이며, 또한 흔들림도 없다. 스탠드는 메탈 재질로 되어 있어 튼튼하다.

   
 
풍부한 포트 구성
큰 화면으로 UHD 해상도를 다양하게 즐기기 위한 풍부한 포트 구성도 장점이다. 우선 각 포트는 ‘L’자로 배치해 사용자로 하여금 포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번 끼우면 좀처럼 변경이 필요치 않은 포트는 하단에, 자주 사용하는 포트는 측면에 둔 것.

   
 
PC를 포함해 영상 기기에서 많이 쓰는 포트인 HDMI는 모두 4개가 제공된다. 하단에 2개, 측면에 2개 등 위치를 분산해 연결 유형에 따라 편하게 쓸 수 있도록 했다. 4k(3840*2160) 해상도에서 60Hz를 구현하기 위해 기존 HDMI1.4 버전이 아닌 HDMI2.0 버전을 적용했다. 또한 최신 저작권 보호기술인 HDCP 2.2를 적용함으로써 콘텐츠 복제 방지 기술이 적용된 콘텐츠도 문제 없이 시청이 가능하다. 또한 지상파 방송의 경우 현재 UHD를 시청할 수 없으나 UHD를 정식 제공하고 있는 IPTV와 위성, 케이블 TV의 경우 셋톱박스를 TV의 HDMI와 연결함으로써 기존 풀HD보다 4배 더 선명한 해상도로 감상할 수 있다. HDMI2.0과 HDCP2.2를 모두 지원하기에 가능한 일이다. 콤포넌트, 콤포지트와 같은 기존 방식과는 확연히 다른 화질을 보여준다. D-Sub 15핀 단자도 제공되며, 구형 기기에서 주로 쓰는 콤포넌트와 콤포지트 단자도 갖고 있다.

   
▲ 좌측부터 오디오, 콤포지트, 콤포넌트, 3.5mm 오디오, D_Sub, 그리고 HDMI(2개) 순이다.

한편 측면 광(OPTICAL) 단자는 광케이블을 이용한 오디오 전송 포트로, TV 내에 있는 스피커로 음질이 만족스럽지 않을 때 사운드바나 기타 하이파이 오디오를 연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된다. 광오디오 케이블은 디지털로 전송되므로 노이즈가 없고 외부 간섭도 받지 않아 매우 깨끗한 음질로 사운드를 재생한다.

   
▲ 상단부터 USB포트, 영상출력, 광오디오 출력, 안테나, HDMI(2개) 순이다.

한편 측면에 있는 USB포트는 멀티미디어 재생에 사용된다. 동영상, 음악, 사진 등을 USB저장장치에 넣어 연결하면 TV에서 바로 재생이 가능하다. PC를 켜지 않고도 바로 영화 등을 볼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펌웨어 업그레이드 용도로도 사용된다.

TV로서 기본기능 충실
대기업 브랜드 UHD TV보다는 저렴하지만 기본적인 기능은 모두 갖췄다. 리모컨 또는 TV 뒤쪽 메뉴 버튼을 누르면 TV 설정에 필요한 기능이 모두 나타난다. 자동채널 검색, 선호 채널 지정 및 채널 편집 기능이 있으며, 원하는 밝기와 색감으로 직접 조절이 가능하다. 화면과 소리에 대해서는 사전에 설정된 프리셋 모드를 통해 콘텐츠에 따라 달리 설정함으로써 보다 최적화된 상태에서 TV를 볼 수 있다.

   
▲ TV 설정 메뉴

자동채널 검색을 하면 시청 가능한 채널이 모두 잡히며, 리모컨을 이용해 원하는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 TV 화면은 비교적 밝고, 선명해 기존 풀HD TV에서 보는 것보다 생생하게 느껴진다.

   
 
   
▲ 채널 편집 기능

구매 후 TV 전원을 처음 켜기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초기 설정을 위한 안내 화면이 나타나며, 화면의 지시에 따라 리모컨 버튼을 누르다 보면 TV를 시청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기계 조작이 서툰 일반인도 스스로 쉽게 TV를 설정해 쓸 수 있다.

   
▲ 설정 마법사

한편 이 제품은 UHD 업스케일링 기술을 품고 있다. 재생하는 영상이 UHD가 아니더라도 UHD에 맞춰 해상도를 높여주는 기술이다. 따라서 기존 영상보다 더 또렷하고 선명하게 느껴진다.

취침 예약 기능이 있으며, 잠에 들기 전 취침 예약을 설정하면 자동으로 TV가 꺼져 숙면에 취할 수 있다.

   
▲ 취침 예약 기능

모니터로서 기본 성능도 탄탄
TV 카테고리에 속한 제품이지만 UHD 해상도라는 특성을 이용해 PC 모니터로 활용하려는 이들도 많다. 따라서 모니터로서 쓰는데 문제가 없는지 따져 볼 필요가 있다.

‘와사비망고 ZEN U490 UHDTV i20’을 PC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HDMI포트를 이용하면 된다. 물론 지포스 GTX960 등 HDMI2.0 포트를 통해 4k 해상도가 가능한 시스템이어야 한다. 이와 같은 조건을 만족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3840*2160픽셀 선택이 가능하며, 재생 빈도(주사율) 또한 60Hz로 출력이 된다.

   
▲ 4k 해상도에서 60Hz가 제공된다.

아래 사진은 PC에 연결된 상태이다. 화면 밝기는 400cd/m2나 되기 때문에 일반 모니터와 차이가 없으며, 밝고 선명하다. 고정 명암비는 1400:1(동적 명암비 = 1백만:1)을 지원해 밝고 어두움의 차이가 분명하게 드러나며, 특히 영화나 게임에서는 어둠 속의 움직임도 잘 표현한다. 상하좌우 178도 광시야각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어느 방향에서 보더라도 색 왜곡 없는 생생한 색감을 나타낸다.

   
 
   
▲ 3840*2160 해상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화면 작업 공간은 매우 넓다.

또한 TV를 모니터로 쓰기 위해서는 크로마 서브샘플링 4:4:4를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크로마 서브샘플링은 사람의 눈이 인지하지 못하는 범위 내에서 영상 신호를 압축하고 빛의 밝기를 최적화하는 기술로, 드라마나 뉴스, 영화 등 TV에서 보는 일반적인 영상에서는 압축에 따른 화질 변화가 거의 없지만 PC에 연결할 경우 글자가 뭉개져 나오기 때문에 가독성을 크게 떨어뜨린다. 따라서 텍스트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크로마 서브샘플링 4:4:4’을 제대로 지원해야 한다. ‘와사비망고 ZEN U490 UHDTV i20’ 는 이를 정상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아래 사진과 같이 선명하게 표시한다.

   
▲ 크로마 서브샘플링 4:4:4를 지원한다.

120Hz로 더욱 부드러운 영상 구현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UHD TV와는 달리 120Hz 영상을 만들어낸다는 것. 비록 PC와 연결시 120Hz로 영상 신호를 보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패널 자체가 초당 120 프레임까지 만들어내며, 동작 예측 및 동작 보정 기능인 MEMC 기능을 탑재해 TV 자체적으로 프레임과 프레임 사이에 또 하나의 프레임을 만들어 출력함으로써 동일한 영상이라도 보다 부드럽게 화면이 출력된다.

그럼 실제로 변화가 있는지 최대 60Hz로 동작하는 UHD TV와 비교해 봤다. 아래 동영상에서 좌측에 있는 것이 60Hz로 동작하는 ‘와사비망고 ZEN U480 UHDTV’이며, 우측이 ‘와사비망고 ZEN U490 UHDTV i20’이다. 3~4초 후부터 슬로우 모션으로 재생이 되며, 이때 두 TV의 주사율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좌측인 움직임이 조금씩 끊어지지만 우측 TV는 상대적으로 부드럽다. 특히 카메라 앵글이 바뀌면서 전체 화면이 이동되는 영상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프레임 테스트로 자주 활용되는 [www.testufo.com] 사이트로 확인하면 그 차이가 더욱 분명하게 나타난다.


▲ 120Hz로 출력되는 와사비망고 ZEN U490 UHDTV i20


▲ 60H로 동작하는 와사비망고 ZEN U480 UHDTV

위 동영상에서 보듯이 UFO 이미지가 좌에서 우측으로 이동하는데 있어 움직임 차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3~4초쯤 전환되는 느린 재생 화면에서는 그 차이가 더욱 눈에 띈다. 60Hz로 구현되는 ‘와사비망고 ZEN U480 UHDTV’는 UFO의 움직임이 뚝뚝 끊어지지만 120Hz로 영상을 표현하는 ‘와사비망고 ZEN U490 UHDTV i20’ 는 상대적으로 UFO의 움직임이 부드럽다.

이처럼 MEMC 기능에 의해 TV 자체적으로 영상을 120Hz로 표현해 부드럽고 매끈한 화면을 표현하지만 PC아 연결할 경우 문제가 있다. 아무래도 MEMC 과정을 거치다 보니 인풋렉이 발생한다는 것. 웹서핑을 하거나 동영상을 보는 등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문제가 없으나 게임을 할 경우에는 미묘하게 발생되는 인풋렉으로 인해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다. 때문에 소비자들은 고객게시판 등을 통해 필요에 따라 MEMC 기능을 끌 수 있도록 요청해 왔으며, 와사비망고는 최근 고객 의견을 반영하여 MEMC 단계를 3단계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한 펌웨어를 내놨다.

홈페이지에 공개된 이 펌웨어는 PC로 내려 받아 USB드라이브를 통해 소비자가 직접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는 등의 불편함을 겪지 않아도 된다.

TV 설정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가상 화면 삽입’이라는 메뉴로 들어가 있으며, ‘꺼짐-낮음-중간-높음’ 단계로 사용자가 직접 선택이 가능하다. TV를 시청하거나 동영상을 볼 경우에는 높음으로 설정해 120Hz 부드러운 화면으로 재생하고, PC에 연결해 게임을 플레이할 경우에는 꺼짐으로 두면 된다.

   
 
PC 없어도 동영상, MP3 파일 재생 척척
동영상, 음악, 사진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직접 재생할 수 있는 기능도 갖고 있다. 앞서 얘기했듯 이 제품의 뒷면에는 두 개의 USB 포트가 있다. 여기에 USB메모리드라이브나 외장형 하드디스크 등 저장장치를 연결하면 안에 있는 각종 멀티미디어를 PC를 켜지 않고도 즐길 수 있다. 입력 소스를 ‘USB'로 선택하면 USB 저장장치에 있는 각종 데이터 재생이 가능하다. 영화 한편을 보기 위해, 음악을 듣기 위해 매번 PC를 켜지 않아도 되니 전기요금을 줄이는 것은 물론이고, PC소음과 여름철 PC로부터 나오는 발열 문제도 피할 수 있다.

   
▲ 가상 화면 삽입 기능을 ‘꺼짐-낮음-중간-높음’ 단계로 설정할 수 있다.

물론 시중의 모든 비디오와 오디오 코덱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간혹 재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쓰는데 큰 불편함은 없다. 자막도 지원하므로 별도의 자막 파일이 있는 외화도 감상할 수 있다.

   
▲ 영상 재생 기능

MP3 등 음악 파일도 재생한다. 화면에는 현재 흘러나오고 있는 음악 파일의 앨범 이미지가 나타난다. 반복재생 등 재생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 음악 재생 기능

디지털 카메라, 혹은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모아 볼 수 있다. 배경음악과 함께 슬라이드쇼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마치 영화를 보는 것처럼 거실에 앉아 가족과 같이 여행지에서 찍은 사진을 감상할 수 있다.

   
▲ 사진 재생 기능. 풀 스크린으로도 볼 수 있으며, 슬라이드쇼 재생도 가능하다.

또한 이런 멀티미디어 재생은 리모컨 하단의 재생/일시정지, 되감기, 빨리감기 등의 버튼으로 제어가 가능해 각종 영상/음향 데이터를 즐기는데 도움을 준다.

UHD 영상을 더욱 부드럽게… ‘와사비망고 ZEN U490 UHDTV i20’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대화면 초고해상도를 구현한 ‘와사비망고 ZEN U490 UHDTV i20’은 단지 TV로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기의 영상 출력 장치로서 활용할 수 있는 홈 디스플레이이다.. PC용 모니터로 써도 충분할 만큼 화면 품질이 우수해 콘텐츠 소비가 아닌 생산을 위한 도구로 매력을 품고 있다. 특히 MEMC 기능을 탑재하고 기존 60Hz보다 두 배 높은 120Hz 패널을 적용함으로써 현실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 같은 매우 부드럽고 선명한 영상을 만들어 내 기존 보급형 UHD TV와 차별화를 이끌어 냈다는 것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따라서 같은 UHD 영상이라도 120Hz가 만들어내는 부드러운 화면으로 즐기는 것은 어떨까? 일단 120Hz에 익숙해지면 기존 TV화면은 뚝뚝 끊어져 보일테니 말이다.

[관련기사]

와사비망고, 엣지베젤 적용한 UHD 65인치 3D모니터 출시
이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룩셈부르크 부총리 외교고문이 이끄는 경제사절단 32명,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방문하여 한국 스타트업 육성 시행착오 등 경청
2
ASUS 메인보드 바이오스, 이래서 매력있다
3
영국 맥주 문화에 혁명을 일으킨 브루독, 벨루가 라인업에 합류
4
제이씨현시스템, 기가바이트 라데온 RX560 그래픽카드 2종 출시
5
MSI, '5만원 즉시 할인' X99 메인보드 특가 이벤트 열어
6
SKT, 20만원대 스마트폰 갤럭시 와이드2 출시
7
삼성전자, ‘갤럭시 S8·갤럭시 S8+’ 중국 상륙
8
마이크로칩, 애플 홈키트 지원하는 와이파이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제공
9
리얼 판타지 3D MMORPG 모바일 게임 ‘히어로 메이트’ 6월 초 국내 상륙
10
MSI, 지포스 GTX1080Ti 에어로 OC 예약판매 진행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