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기획
합리적인 가격으로 PC를 업그레이드 하자 '팀그룹 SSD'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성능에 내구성까지 갖춰
홍진욱 기자  |  honga@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6.29  10:12:0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느려진 PC의 속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물론 최신 사양으로 무장한 PC를 구매한다면 간단하게 해결될 문제이지만, 만만치 않은 비용을 감수해야 하기에 쉬이 손이 가지 않기 마련이다. 만일 이런 고민을 하는 유저가 있다면 스토리지를 교체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CPU나 그래픽카드, 메모리 등도 속도 향상에 큰 역할을 하지만, 주요 프로그램을 빠르게 실행하고 고용량의 데이터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스토리지의 빠른 속도가 다른 어떤 요인보다 중요할 수밖에 없다.

PC 시장이 불경기 임에도 불구하고 SSD의 판매량은 오히려 계속해서 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와 무관하지 않다. 오래된 HDD를 SSD로 바꾸기는 작업만으로 PC의 속도를 2배 이상 빠르게 만들 수 있어 다른 어떤 부품보다 성능 향상을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부팅은 물론 게임 실행, 멀티 태스킹 등 대다수의 작업에서 HDD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빠른 속도를 보여주기에 한 번 사용해 본 사람은 반드시 재구매를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에 최근에는 SSD와 HDD를 함께 구성해 속도와 용량을 모두 만족하고자 하는 유저들이 늘고 있다. SSD를 메인 스토리지로 사용하고, HDD를 고용량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도로 PC를 구성하는 것이다.

이렇듯 SSD의 수요 증가에는 보급형 SSD의 등장이 큰 역할을 했다. 불과 3~4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SSD는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기에 무척 부담스러운 제품이었으나, 이제는 240GB 용량의 제품을 10만원 이하에, 120GB 제품을 5만원 이하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을 있을 정도로 대중적인 제품으로 자리잡았다.

최근 판매 중인 보급형 SSD 중 가장 눈 여겨 볼 만한 제품으로 이노베이션 티뮤가 출시한 '팀그룹(TeamGroup) SSD L 시리즈(L3 EVO / Ultra L5)'를 꼽을 수 있다. 팀그룹 SSD L 시리즈는 최근 국내외 PC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팀그룹의 앞선 기술력이 녹아있는 제품으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높은 가격대비 성능과 안정성으로 데스크톱PC 유저는 물론 노트북 유저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족스러운 PC를 구성하자 '팀그룹 L3 EVO 시리즈'

'팀그룹 L3 EVO 시리즈'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가격으로 빠르고 안정적인 PC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팀그룹 L3 EVO 시리즈는 120GB와 240GB 등 두 가지 용량으로 출시됐는데, 인터넷 최저가를 기준으로 120GB 제품이 4만 490원, 240GB가 7만 240원에 판매 중이다.

각 제품의 가격을 1GB로 환산해 보면 120GB가 337원, 240GB가 293원으로 동급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저렴한 편에 속한다. 참고로 현재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판매 중인 120GB SSD 중 인기 순위 상위 20개 제품의 평균 가격은 약 6만 3000원이며, 240GB SSD 상위 20개 제품의 평균 가격은 약 9만 5000원이다.

팀그룹 L3 EVO 시리즈는 이들 제품의 평균 가격과 비교해 상당히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는 셈이다. 물론 20개 제품 중에는 MLC 기반의 고성능 SSD도 포함돼 있기는 하지만, 다른 TLC 기반 제품과 비교해도 가격대비 성능은 비교적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징 탓에 '팀그룹 L3 EVO 시리즈'는 지난 4월 출시 이후 상당한 관심을 받으며, 일반 소비자는 물론 딜러들 사이에서도 인기 제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한다.

'팀그룹 L3 EVO 시리즈'는 TLC 메모리를 사용해 가격 경쟁력을 높인 제품이다. 사실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적지 않은 유저들이 TLC 타입 메모리에 대한 좋지 않은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요즘 출시되는 TLC SSD들이 대부분 안정성이 뛰어난데다, 가격도 MLC 방식의 제품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저렴해 찾는 사람이 늘고 있는 추세다. '팀그룹 L3 EVO 시리즈'도 이러한 TLC 타입으로 타사 제품군에 비해 비교적 낮은 가격대에 판매되면서 성능 면에서는 결코 뒤쳐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쿼드코어 8채널인 파이슨(PHISON)사의 컨트롤러를 탑재한 것도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컨트롤러는 SSD에 있어 가장 핵심이 되는 부품이기 때문에 결코 놓쳐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팀그룹 L3 EVO 시리즈'가 TLC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믿을 수 있는 이유도 이처럼 신뢰성 있는 컨트롤러를 탑재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120GB 제품이 500MB/s의 읽기 속도와 400MB/s의 쓰기 속도, 7만 IOPS의 랜덤 읽기 속도와 2만 IOPS의 랜덤 쓰기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보급형 제품임을 감안하면 전혀 부족함이 없는 성능이라 할 수 있다.

이는 240GB 제품도 마찬가지다. 530MB/s의 읽기 속도와 470MB/s의 쓰기 속도, 8만 IOPS의 랜덤 읽기 속도와 3만 5000 IOPS의 랜덤 쓰기 속도로 작동해 동급 제품과 비교해 전혀 뒤쳐지지 않는 성능을 보여준다.

여러 가지 기능이 탑재된 것도 눈 여겨 볼만하다. SSD 메모리 셀에서 필요 없는 데이터 흔적을 완전히 삭제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성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트림(TRIM) 기능을 비롯해 스스로 SSD의 상태를 진단하고, 기계적 이상을 미리 파악해 오류를 줄여주는 S.M.A.R.T. 기능 등 SSD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덕목들을 빠짐없이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7mm에 불과한 얇은 두께는 울트라북을 포함해 미니 ITX 타입의 PC 등과 같은 스몰 폼팩터 시스템에서 좋은 호환성을 보여주고, 충격 방지 기능을 넣어 내구성을 높인 것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이런 기능들을 종합해 봤을 때 '팀그룹 L3 EVO 시리즈'는 부담없는 가격으로 PC를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유저 혹은 이제 막 SSD의 세계에 첫 발을 디디고자 하는 초보 유저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제품이라 할 수 있다.

박건용 이노베이션 티뮤 마케팅 팀장은 "팀그룹 L3 EVO 시리즈를 구매하고자 하는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 무난한 성능에 안정성이 보장되고, 무엇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 저렴한 가격에 PC를 구성하고자 하는 유저들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한 번에 많은 수의 제품을 구매하는 딜러들 사이에서 인기 제품으로 떠오르면서 갈수록 판매량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전했다.

더 높은 성능을 원한다면 '팀그룹 ULTRA SSD L5 및 L7'

앞서 소개한 '팀그룹 L3 EVO 시리즈'보다 더 상위 제품을 원하는 사용자라면 '팀그룹 ULTRA SSD L5'가 적격이다. 120GB와 480GB의 두 가지 용량으로 판매되고 있는 '팀그룹 ULTRA SSD L5'는 L3 라인업에 비해 가격은 다소 비싸지만, 그만큼 성능이 뛰어난데다 MLC 타입의 메모리를 탑재해 안정성 면에서도 더 믿을 수 있는 제품이다.

   
 
120GB 제품의 경우 550MB/s의 읽기 속도와 150MB/s의 쓰기 속도, 70,000 IOPS의 랜덤 읽기 속도와 40,000 IOPS의 랜덤 쓰기 속도를 자랑하고, 480GB 제품은 550MB/s의 읽기 속도와 290MB/s의 쓰기 속도, 75,000 IOPS의 랜덤 읽기 속도와 70,000 IOPS의 랜덤 쓰기 속도로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

여기에 컨트롤러로 실리콘 모션의 'SM2246EN'을 사용했고, 파워 세이빙 기술을 적용해 노트북의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려주기도 한다. 아울러 SSD 메모리 셀에서 필요 없는 데이터 흔적을 완전히 삭제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성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트림(TRIM) 기능을 비롯해 스스로 SSD의 상태를 진단하고, 기계적 이상을 미리 파악해 오류를 줄여주는 S.M.A.R.T. 기능 등도 빠짐없이 지원해 활용도가 무척 높다.

   
 
참고로 현재 팀그룹에서 내놓은 SSD 중에서는 동일 라인업 모델인 L7 제품도 존재한다. 이 제품은 아직 국내 시장에는 출시되지 않았지만, 동일 라인업인 만큼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준다. 120GB와 240GB의 두 가지 모델이 있고, 120GB 제품의 경우 530MB/s의 읽기 속도와 360MB/s의 쓰기 속도를 보여주고, 240GB 제품은 530MB/s의 읽기 속도와 370MB/s의 쓰기 속도로 작동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티뮤의 A/S이기에 더욱 믿을 수 있다

팀그룹의 SSD가 다른 어떤 제품들보다 믿을 수 있는 이유는 유통사인 이노베이션 티뮤의 프리미엄 서비스가 적용됐기 때문이다. 고성능 하드웨어를 꾸준히 유통해 온 티뮤는 여기에 걸맞는 수준 높은 서비스 시스템으로 까다로운 국내 PC 유저들 사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비록 팀그룹 SSD가 보급형 제품이라고는 하지만 다른 고성능 제품 못지 않은 서비스가 적용됐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믿고 구매할 수 있다.

   
 
팀그룹의 SSD는 기본적으로 무성 3년의 A/S가 적용된다. 무상 A/S 기간 내 고장 제품에 대해 1:1 교체를 시행하는 방식도 중 소비자들의 신뢰를 높여주는 요인이 된다. 많은 소비자들이 'A/S 후에도 똑같은 증상이 발생하면 어쩌지?'에 대한 고민한다. 티뮤는 1:1 교체 방식을 시행함으로써 유저들의 이같은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했다.

여기에 구매 후 1년간 A/S 발생시 왕복 택배비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고, 실시간으로 유저들의 답변에 대응하는 빠른 응답 시스템으로 사용 중 불편함으로 최소화했다. 소비자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자 하는 티뮤만의 철학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관련기사]

홍진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올겨울 ‘얼씨(Earthy) 인테리어’가 뜬다
2
2K, ‘시드 마이어의 문명 VI’ 리더 패스 첫 번째 팩 ‘위대한 협상가’ 공개
3
가을은 ‘니트’의 계절… "‘올바른 니트 관리법’으로 옷감 손상 최소화하세요"
4
크로스오버존, 34인치 LG 나노IPS 21:9 165Hz 커브드 패널 적용 게이밍 모니터 무결점 초특가 진행
5
모바일로 돌아온 정통 무협 RPG ’천상비M’ 정식 출시
6
에어캐나다, ‘블랙 프라이데이’ 맞아 할인 프로모션 진행
7
제이씨현시스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제이씨현플레이스 블랙프라이데이 최대 40% 할인 행사 진행
8
오버워치 2, 신규 영웅 등 다양한 콘텐츠로 무장한 2시즌 10여일 앞두고 ‘경험치 2배 부스트’, ‘로그인 보상’ 등 푸짐한 혜택 제공
9
차별화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세가지 디자인 IT템
10
성큼 다가온 겨울 추위, 건조해진 피부 위한 ‘피부 보습 지킴이’ 아이템은?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