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리뷰컴퓨팅
게이머의 영혼을 담다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만족스러운 가격에 고사양 게임도 문제 없는 성능까지
뉴스탭  |  news@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4.14  11:06:4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많은 게이머가 최적의 게임 환경으로 플레이스테이션이나 엑스박스 계열의 ‘콘솔(거치형)’ 게임기를 꼽는다. 물론 이런 콘솔 게임기는 게임 환경에 최적화된 기기다. 그러나 몇 년 전부터 이런 판도는 조금씩 바뀌어 가고 있다. 바로 PC의 게임 환경이 급격히 콘솔 환경을 따라잡고 있기 때문이다.

PC의 제원이 높아지고 X인풋(X-input)을 지원하는 엑스박스 계열 컨트롤러를 윈도우에서 쓸 수 있게 되면서 콘솔 게임기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게임 환경을 만들었다. 특히 PC의 제원이 높아지면서 그래픽 완성도에서는 오히려 콘솔 게임기를 능가하는 모습을 보인다. 게임 개발사 역시 PC와 콘솔, 멀티 플랫폼으로 타이틀을 출시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다.

이렇게 PC의 게임 환경이 높아지면서 콘솔 게임기를 압도하는 면모를 보이고 있다. 이런 밑바탕은 바로 PC의 ‘성능’, 더 깊게 들어가자면 ‘그래픽카드’의 성능에 있다. 그래픽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은 필수 불가결의 요소다. 특히 멀티 플랫폼 게임 타이틀의 경우 최적화가 잘 이뤄져 있다면 콘솔 게임기의 그래픽 완성도를 상회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국내 브랜드 이엠텍이 제시하는 그래픽카드,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

그러나 콘솔 게임기보다 높은 완성도의 그래픽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적잖은 성능을 필요로 한다. 성능은 곳 경제적 부담으로 다가오기 마련이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높은 성능의 그래픽카드를 선망한다. 그러나 성능만 보고 그래픽카드를 선택하기에는 예산이 너무 많이 소요되는 것도 사실이다. 가격과 성능이 균형잡힌 그래픽카드를 통해 게임 환경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꾸미기 위해서는 어떤 그래픽카드를 선택해야 할까.

이엠텍아이엔씨(이하 이엠텍)은 그래픽카드 부분에서 현재 유일하게 남은 국내 브랜드라 할 수 있다. 그럼에도 탄탄한 인지도를 긴 시간 유지할 만큼 사용자층이 두텁다. 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은 이런 이엠텍의 고급형 라인업에 속하는 그래픽카드로 제품 완성도와 성능 모두 그 값어치를 충분히 하는 제품이다.

성능 면에서 엔비디아의맥스웰(Maxwall) 아키텍처 기반 지포스GTX 970을 채택했으며, 그래픽 메모리를 4GB 용량으로 구성해 고해상도 그래픽 환경에 최적화됐다. 더불어 냉각 성능을 높인 듀얼 팬 쿨러와 성능을 더욱 높일 수 있는 듀얼바이오스까지 가격과 성능 모두를 갖춘 완성도 높은 그래픽카드다.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D5 4GB GAMESOUL

제조공정

28nm

코어 클럭

1126 MHz(부스트1266 MHz)

메모리

GDDR5 4GB(256bit / 7010MHz)

쿠다 코어

1664개

출력 포트

DVI-D, DVI-I, HDMI 2.0, DP

TDP

150W

전원 포트

8핀+6핀 보조전원

가격

인터넷 최저가 43만 1,000원/ 4월 11일 기준

제품 문의

이엠텍아이엔씨(emtekinc.co.kr)


이엠텍의 완성도로 승부한다, 게임에 최적화된 그래픽카드

이엠텍은 국내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그래픽카드를 출시하고 있는 기업이다. 제품과 A/S로 인정 받아 두터운 사용자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가장 친숙한 브랜드이기도 하다.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은 이런 이엠텍의 고급형 라인업인 HV 브랜드 그래픽카드다.

   
이엠텍의 고급형 라인업 HV의 게이밍 그래픽카드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은 전체적으로 블랙 색상에 2개의 쿨러를 레드로 포인트를 준 단단한 디자인을 가졌다. 이엠텍의HV 라인업답게 구성품이 풍부하며, 밀봉포장으로 제품 신뢰도를 한층 높였다. 또한 다른 제조사와는 다르게 설명서부터 한글인 점이 국내 브랜드라는 인지를 다시금 하게 만든다.
 

   
고성능 그래픽카드로 작지도 크지도 않은 적당한 크기를 가졌다

이 제품은 2베이를 사용하며 그래픽카드의 길이는 25.3cm로 아주 길지는 않지만 ATX PC 케이스라도 보급형 제품을 쓰는 이들이라면 꼭 설치 여부를 확인해봐야 한다. 또한 저장장치 중 HDD를 2개 이상 사용한다면 전원공급장치 역시 전격 500W 이상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백 플레이트로 내구성을 한층 높였다

고성능 그래픽카드일수록 작동 시 많은 열을 발생시킨다.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 역시 고성능 그래픽카드에 속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일반 보급형 제품에 비해 긴 길이와 비교적 무거은 중량을 가진 제품이다. 이렇게 긴 길이를 가진 고성능 그래픽카드의 경우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기판이 휘어져 작동되지 않는 불량이 생기기도 한다.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은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백 플레이트를 마련했다. 기판을 단단히 고정하는 백 플레이트는 기판 휨 현상과 같은 진행성 불량에서 그래픽카드를 지켜 줄 뿐만 아니라 ‘방열’ 성능 역시 높여주기 때문에 안정성이 더욱 높아진다.

이엠텍, 안정성 향상을 위한 노력의 결과

   
뛰어난 안정성의 기반, 듀얼냉각팬 쿨러

그래픽카드의 안정성과 직결되는 부분이 바로 쿨러다. 성능과 발열은 비례한다. 때문에 고성능 그래픽카드일수록 냉각 성능에 신경을 쓰기 마련이다.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 역시 강력한 냉각성능을 가진 듀얼 냉각 팬을 준비했다. 방열판은 히트 파이프로 연결하고 그래픽카드 만큼의 크기로 열전도율을 높였다. 2개의 냉각팬과 백 플레이트의 시너지로 더욱 효율적인 냉각 성능을 보인다.

세세한 부분까지 성능에 신경 쓴 이엠텍의 손길

   
지포스GTX 970 레퍼런스보다 높은 성능의 GPU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의 GPU는 GM204-200-A1으로 1,664개의 쿠다 코어 프로세서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클럭은 1,050MHz, 부스트클럭은 1,178MHz로 작동한다. 이에 비해 이엠텍 HV 지포스 GTX 970 게임소울은 팩토리 오버클럭으로 더욱 높은 1,126MHz(부스트 1,266MHz)로 작동해 보다 높은 성능으로 작동한다. 또 최근 고사양 게임에서 권장되고 있는 다이렉트X 12를 지원해 더욱 뛰어난 그래픽 품질을 경험할 수 있다.

   
4K 해상도에서도 충분한 용량, 4GB 비디오 메모리

그래픽카드의 비디오 메모리 용량이 작으면 GPU의 성능이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게임의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제 성능을 발휘하기 힘들어 진다. 이는 Full HD 이상 되는 해상도에서라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게 된다. 때문에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높아질수록 그래픽 메모리의 용량 역시 많아져야 균형을 이룰 수 있다.

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은GDDR5 기반 256비트 인터페이스의 4GB 용량 비디오 메모리를 갖췄다. 메모리 기술력을 갖춘 엘피다의 메모리 모듈을 채택했으며 레퍼런스 제원인 7,000MHz에 비해 소폭 높은 7,010MHz로 작동한다.

   
 
   
강력한 전원부로 성능을 끌어낸다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의전원부는 웬만한 메인보드만큼이나 탄탄하게 구성되어 있다. 솔리드커패시터와 고급형 초크박스, 발열이 심한 모스펫은방열판을 얹어 안정성을 높였다. 특히 디지털 컨트롤러로 정밀한 전력 공급이 가능한 점도 눈여겨 볼 부분이다. 강력한 성능에 필수적인 안정적인 전원공급이 가능하며 보조 전원 역시 6+8핀으로 넉넉하게 구성되어 본연의 성능을 끌어낸다.
 

   
특별한 기능을 갖춘 출력부

그래픽카드의 범용성은 출력 단자의 지원에서 비롯된다.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은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DVI-D, D-Sub으로 변환이 가능한 DVI-I, 버전 2.0을 지원하는 HDMI와 DP(DisplayPort)까지 다양한 규격의 단자를 지원한다. 최대 4대의 모니터를 동시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엔비디아 3D비전 서라운드 기능을 지원하며, 요즘 이슈가되고 있는 HDMI 4K 60프레임 출력까지 가능하다.

여기에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에는 다른 그래픽카드에는 없는 스위치가 마련되어 있다. 바로 듀얼바이오스 전환 스위치로 안정성에 만전을 기했다. 특히 더욱 성능을 높이기 위해 커스텀오버클럭 작업 시 부팅 불가의 상황에서도 사용자가 충분히 대처할 수 있으며, 일부 고급 사용자의 경우 고정 오버클럭을 위해 펌웨어를 바꾸는 과정에서도 충분히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점 역시 눈여겨 볼 부분이다.

게임 환경 개선, 성능으로 말한다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은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성능에 걸맞은 안정성을 갖춘 제품임을 알 수 있다. 앞에서 제품의 안정성에 대해 알아봤다면 이제는 실전이다. 얼마나 뛰어난 성능을 보여줄지 게임을 통해 알아보자. 해상도는 각각 Full HD(1,920 x 1,080)와 4K(3,840 x 2,160) 해상도에서 진행했다.

이번 테스트는 상위 모델인 지포스GTX 980 레퍼런스 모델과 비교했다.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은40만 원대 초반의 가격에 형성되어 있지만 상위 모델인 지포스GTX 980의 경우 60~70만 원대에 형성되어 있다. 가격과 성능을 놓고 고민하고 있는 이들이라면 어떤 제품을 선택할지에 대한 판단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

<테스트 사양>
- CPU :인텔 코어 i5 4세대 4440
- 메인보드 : ASUS B85M-G
- RAM :클레브DDR3-12800 8GB(4GBX2)
- SSD :Hisem Primero SSD 128GB
- 파워서플라이:마이크로닉스캐슬론500W
- 운영체제 :윈도우 10 64bit

와치독스

   
 
오픈 월드에 어느 정도 자유도를 갖춘 독특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 와치독스는 게임성과 그래픽 모두 뛰어나 대작으로 분류되는 타이틀이다. 특히 주변 상황을 해킹하고 반응하는 오브젝트 등 높은 그래픽 성능을 필요로 한다. 지포스GTX 980과 프레임을 비교했으며 4K 해상도에서는 두 제품 모두 그리 높은 프레임을 기록하지는 못했지만 Full HD 해상도에서는 모두 뛰어난 성능을 기록했다. 특히 효율적인 게이밍 그래픽카드를 찾는 이들이라면 동일한 옵션 동일한 해상도에서 그리 크지 않은 성능차를 보인다는 데 주목해야 할 것이다.

어새신크리드4 :블랙플래그

   
 
어새신크리드4 블랙프래그는 이전 오픈월드의 암살 액션에 더해 해상전이 더해진 대작 시리즈다. 특히 물의 표현은 오브젝트의 그림자 만큼이나 많은 그래픽 리소스를 차지한다. 특히 해상전에서의 배가 폭파되거나 물결이 치는 표현과 같은 부분에서 그래픽 성능의 차이를 실감할 수 있다.

허나 어새신크리드4 :블랙플래그는 Full HD 해상도에서 60프레임 제한으로 더 이상의 프레임을 기록하진 않았다. 때문에 두 제품 모두 근소한 차이만을 보인다. 다만 4K 해상도에서는 지포스GTX 980이 좀 더 많은 프레임을 기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 역시 최소 프레임 역시 30프레임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아 4K 해상도에서도 충분히 즐길만한 성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툼레이더:서바이벌에디션

   
 
툼레이더:서바이벌에디션은 최고 옵션으로 설정한 후 다이렉트X 11의 테셀레이션을 적용했다. Full HD 해상도에서는 두 제품 모두 100프레임 이상의 높은 성능을 뽐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4K 해상도에서도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은40프레임 내외의 비교적 부드러운 프레임을 기록해 게이밍 그래픽카드로써의 가치를 충분히 증명하고 있다.

3개의 게임을 테스트한 결과 주목할 점은 두 제품이 20~30만 원 정도의 가격차를 보이는 데 비해 프레임 차이는 그리 크지 않다는 점이다. 특히 4K 해상도는 아직까지 주력 해상도가 아니다. 최소 1~2년 정도는 더 Full HD가 주력 해상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모든 제품을 최상급으로 구성하는 하이엔드 사용자가 아니라면 가격과 성능을 비교해 효율적인 게이밍PC를 구성하고자 한다면 이엠텍HV 지포스 GTX 970 게임소울은 훌륭한 게이밍 그래픽카드로 자리 잡을 것이다.

신뢰 가는 게이밍 그래픽카드,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

많은 이들이 PC를 통해 게임을 즐긴다. 특히 국내 게임 시장의 특성상 PC 기반 온라인 게임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멀티 플랫폼 타이틀이 늘면서 ‘게임기’로써의 기능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특히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높아지면서 콘솔 게임기보다 더욱 높은 그래픽 완성도로 압도하는 면모를 보이고 있기도 하다.

이런 게임기로써의 PC에 가장 중요한 것은 생산성도 편의성도 아닌 바로 ‘성능’이다. 특히 게임에서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PC 게이머는 항상 새로운 그래픽카드에 많은 관심을 가진다. 그러나 성능만 놓고 보자면 가격은 천정부지로 솟아오르기 마련이다.

이렇게 성능이 부각된 하이엔드 제품 중에는 웬만한 제원의 시스템 전체 가격과 맞먹는 제품도 있다. 때문에 모든 이들이 성능만을 고집할 수는 없다. 그러나 어느 정도 가격과 타협하면서도 최상의 성능을 구현할 만한 제품도 있기 마련이다.

   
 
지포스GTX 970 라인업은 이렇게 가격에는 약간 양보했지만 성능이란 부분에서는 어디에 내놔도 쉽게 빠지지 않는 강력함을 품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은 단연 돋보인다. 외산이 아닌 국내 브랜드인 이엠텍의 제품이라는 점, 손에 꼽히는 A/S, 완성도에 가격까지 더해진 제품이기 때문이다. 특히 듀얼바이오스 지원으로 간단하게 오버클럭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놓치지 말아야할 부분이다.

40만 원대 초반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은게이밍PC를 만들려는 이들에게 가격과 품질 모든 면에서 만족을 줄만한 제품이다. 특히 이전 지포스600, 700 시리즈를 사용 하다가 업그레이드를 하려는 이들이라면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만으로도 성능 향상을 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엠텍HV 지포스GTX 970 게임소울은 최고 수준의 브랜드 신뢰도와 합리적인 가격, 그리고 뛰어난 제품 완성도를 갖춘 그래픽카드다. 업그레이드를 염두에 두고 있는 이들이라면 그래픽카드 교체만으로도 성능 향상을 크게 체감할 수 있는 경제적인 업그레이드 아이템이 될 만한 제품이다.

[관련기사]

뉴스탭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센트룸, 풍성한 혜택 담은 ‘추석 선물대첩’ 진행
2
스톤아일랜드, 고스트 피스 가을 겨울 컬렉션 공개
3
LG전자, 얼음정수기냉장고와 함께하는 아이스버킷 댓글 챌린지 실시
4
넛지헬스케어㈜ ‘팀워크’와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 ‘소아암 쉼터 개소를 위한 걷기’ 챌린지 성료
5
유니씨앤씨, 가을맞이 최고 혜택! 29CM x 삼성전자 쇼케이스+ 갤럭시북 기획전 진행
6
필립스, ‘SkinIQ 8000 시리즈’ 전기면도기 아시아 지역 최초 국내 출시
7
발기부전 개선하려면 '걷는 방법'에 신경 써야
8
크래프톤, 메타버스 합작회사 사명 ‘오버데어’ 발표
9
유비소프트, 오픈 월드 모터 스포츠 게임 ‘더 크루 모터페스트’ 출시
10
팀코믹스, PHYPS HOME에 정원을 담은 서울가드닝클럽과 협업 기념 가드닝 형태의 팝업 행사 진행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