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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수익 기반 '하이퍼 캐주얼 게임'보다 인앱 결제 포함된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매출 강세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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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4.05.23  11:2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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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의 1일차 평균 유지율은 29%로, 하이퍼 캐주얼보다 2%p 높고, 글로벌 평균인 28.3%보다도 높았다. 하이퍼 캐주얼과 하이브리드 캐주얼 게임 모두 클릭당 비용은 동일하지만, 하이브리드 캐주얼의 클릭률이 2%p 더 높았으며 활성 사용자당 평균 매출은 무려 800%나 더 높았다.

모바일 데이터 측정 및 애널리틱스 기업 애드저스트(Adjust) 코리아는 위와 같은 내용을 담은 전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현황과 성공적인 게임을 위한 전략적 인사이트가 포함된 ‘2024년 게임 앱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전체 게임 앱 설치수 기준으로는 액션 게임이 1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하이퍼 캐주얼과 퍼즐게임(각 14%), 캐주얼(9%), 시뮬레이션(7%)가 그 뒤를 이었다. 세션 수 기준으로는 액션 게임이 27%로 가장 높았으며, 스포츠와 퍼즐 게임(각 12%), 보드 게임(7%), 캐주얼 게임(6%), 하이퍼 캐주얼 게임과 RPG 게임(각 5%)이 그 뒤를 이었다.

게임 인앱 매출도 크게 늘었다. 2023년 게임 카테고리의 인앱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상승했으며, 12월에는 연평균 17% 웃돎았다. 전년 동기 대비 기준으로는 21% 높아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이러한 성장세는 2024년에도 이어져 1월 인앱 매출이 이미 전년 동기 데이터를 13% 넘어섰다.

레이싱과 시뮬레이션 장르의 상위권 랭킹도 눈길을 끌었다. 레이싱과 시뮬레이션의 설치 수는 전년 대비 각각 61%, 53% 상승했으며, 아케이드 게임이 그 뒤를 이어 설치 수와 세션 수가 각각 38%, 19% 증가했다.

게임 카테고리의 ATT 동의율이 타 카테고리보다 월등히 높았다. 2024년 1분기 글로벌 게임 카테고리의 ATT 동의율은 39%로 전년 동기 36%보다 증가했으며, 아랍에미리트와 브라질은 49%로 가장 높은 동의율 기록했다.

게임 앱이 협력하는 파트너 수의 글로벌 평균은 2022년 6.5개에서 2023년 6개로 감소했습니다. 지역 기준으로는 LATAM, 국가 기준으로는 터키가 2023년 앱당 6.5개의 파트너를 보유하여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미국이 CPM은 $15.86, ARPM $6.75로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일본이 CPM이 $7로 그 뒤를 이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앱 세션 길이는 세션당 35분으로 글로벌 기준 가장 길었다. 개별 국가로는 인도네시아가 48분으로 가장 길었으며, 하위 카테고리 기준으로는 액션 게임의 세션이 45.7분으로 가장 길었다.

이번에 발표한 보고서는 애드저스트의 글로벌 모바일 게임 앱 데이터를 앱러빈(AppLovin) 및 앱러빈의 인하우스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인 스파크랩(SparkLabs)의 인사이트와 결합하여 게임 스튜디오와 개발자, 모바일 마케터를 위해 만들어진 애드저스트의 첫 게임 리포트다.

애드저스트의 상위 5,000개 앱에서 취합한 데이터와 앱러빈(AppLovin), 스파크랩스(SparkLabs)의 사례 분석에 기반한다. 2022년 1월부터 2024년 1월까지 2년여의 기간에 걸쳐 오스트리아, 브라질, 프랑스, 일본, 멕시코, 한국, 스위스, 터키, 영국, 미국 등 전 세계 국가의 게임 앱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 애드저스트 코리아 박선우 지사장

박선우 애드저스트 코리아 지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그 어느때보다 게임과 모바일 게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 게임의 성공 여부는 사용자를 어디에서 어떻게 찾고, 얼마나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맞춤화 된 경험을 제공하느냐에 달려있다”라며 “애드저스트는 마케터들이 앱 성장을 가속화하고 경쟁 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 중심적인 차세대 기술 솔루션으로 가능한 많은 데이터를 분석해 효과적인 광고가 가능하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애드저스트는 MMP(Mobile Measurement Partner)를 통해 전 세계 3,000개 이상의 광고 매체와 파트너십을 이어오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에서 16만 5000개 이상의 앱이 애드저스트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1900개가 넘는 국내 게임 앱이 애드저스트의 고객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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