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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 감성 통했다…지역 특산물 활용한 ‘지역 상생 메뉴 전쟁’ 치열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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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4.05.21  07:4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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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음료업계를 중심으로 지역 고유의 특색을 담아낸 ‘로코노미(Loconomy)’ 메뉴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로코노미’는 지역(Local)과 경제(Economy)의 합성어로 지역 특산물과 고유 문화를 활용한 상품을 소비하는 문화 현상을 뜻하는데, 각 지역마다 개성과 매력 있는 고객 경험 가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MZ세대들 사이에서 되레 ‘힙’하게 다가가며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이에 따라 제주, 보성, 논산 등 전국 지역의 우수한 농특산물을 활용해 특별한 미식의 경험을 제공할 뿐 아니라 지역 농가와 상생 시너지 창출까지 도모하는 각양각색의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 (좌) 제주 특산물 당근, 감귤, 땅콩 활용한 제주 신메뉴 3종 / (우) 여수 거문도 특산품 해풍쑥을 담은 쑥 음료 2종 ©감성커피

카페 프랜차이즈 감성커피는 제주도와 지역농가 상생을 위한 제주 신메뉴 3종을 출시했다. 지난 2022년 전라남도 여수의 대표 특산물인 거문도 해풍쑥을 활용한 쑥 음료 2종 출시 이후 두 번째 지역 농가 상생 실천 프로젝트다.

감성커피의 제주 신메뉴는 제주 구좌읍 당근, 제주산 감귤 그리고 우도 땅콩 등 제주 특산물을 활용한 메뉴다. 당근과 감귤, 땅콩 원물의 맛과 풍미, 고유의 식감을 오롯이 살려 제주 지역만의 감성까지 느낄 수 있다. 일반 당근에 비해 진한 향과 높은 당도가 매력적인 제주 구좌 당근에 제주 감귤을 황금비율로 배합해 달콤하고 시원하게 즐기는 ‘제주당귤스무디’, 제주 구좌 당근의 맛과 영양은 그대로 살리고 사과의 상큼한 향을 더해 달콤향긋한 매력이 느껴지는 ‘제주당근사과스무디’, 제주 우도의 특산품인 땅콩의 고소함을 살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우도땅콩과자’ 등이다.

감성커피 관계자는 “이번 제주 신메뉴는 로코노미 등 색다른 미식 경험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 니즈에 맞춰 다채롭게 로컬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역 농가 상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출시됐다”며 “앞으로도 전국 팔도의 우리 농산물을 다양하게 발굴 및 차별화된 메뉴 개발에 집중해 지역 농가의 소비를 활성화하고 상생을 도모하고 더불어 많은 고객들이 시즌마다 지역 상생 메뉴를 즐길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 전라남도 보성군의 지역 특산물인 보성 말차를 활용한 지역 상생 음료 4종 출시 ©더벤티

더벤티는 전라남도 보성군과 보성 차 소비 촉진 및 차 산업 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3월 말차 신메뉴 4종을 출시했다. 높은 품질의 보성 말차를 활용한 지역 상생 음료로, ‘말차 아인슈페너’, ‘말차 멜팅초코’, ‘말차 코코넛쉐이키’, ‘말차 유자에이드’ 등이다. 말차 본연의 쌉싸름하고 진한 향과 더불어 코코넛, 초코, 유자 등으로 상큼하고 달콤한 맛을 더했다.

   
▲ 충청남도 논산 지역 특산물인 딸기를 활용한 딸기 시즌 메뉴 3종 출시 ©엔제리너스

롯데GRS의 엔제리너스는 충청남도 논산 지역 특산물인 딸기를 활용한 시즌 메뉴를 선보였다. 100% 생딸기를 활용해 제철 과일의 신선하고 달콤한 맛을 살린 것이 특징으로, 생딸기를 듬뿍 넣어 딸기 본연의 상큼하고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논산딸기주스’, 생딸기와 바나나를 블렌딩해 토핑으로 딸기를 가득 얹은 ‘논산딸기바나나스노우’, 믹스베리와 딸기, 우유를 믹스해 부드럽고 달콤함을 즐길 수 있는 ‘논산딸기베리라떼’ 등 총 3종이다.

엔제리너스는 국내산 농・특산물을 활용해 지역경제 및 농산물 활성화를 이끄는 ‘기(氣) 살리기’ 프로젝트를 진행해오고 있다. 지역 우수 농・특산물로 신제품 개발 및 출시, 농가 수익 증대를 위한 새로운 판로 제공을 위한 지역 상생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메뉴 출시를 통해 지역 특산물의 신선하고 우수한 품질성을 제고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일조할 수 있다.

지난 2021년에는 경상북도와 함께 ‘기(氣) 살리기’ 프로젝트를 진행해 지역 특산물인 사과, 토마토, 당근을 통째로 갈아 만든 생과일 주스와 경북 샤인머스캣 생과일 주스를 출시한 바 있다.

   
▲ 국내산 대파, 감자, 제주감귤을 활용한 ‘우리가치프로젝트’ ©빽다방

빽다방은 지역 농가 상생 목적으로 국내 농산물을 활용한 메뉴 출시를 통해 지역 농산물의 가치를 높이는 ‘우리 가치 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경상북도 예천군과 예천농협, 빽다방과의 협업으로 한정 출시한 ‘예천사과주스’, 충남 예산 사과를 활용한 ‘예산사과샌드’, 경북 성주군의 참외 농가 지원을 위한 여름 시즌 한정 메뉴 ‘성주참외꿀스무디’ 등 계절별로 색다른 특산물을 활용한 메뉴를 소개해왔다.

최근 출시한 시즌 한정 메뉴 ‘대파크림감자라떼’는 카페 메뉴로 흔히 사용하지 않는 농산물인 국내산 대파, 감자를 활용하며 화제를 모았다. 부드럽고 포슬포슬한 감자가 들어간 감자라떼 위에 향긋하고 알싸한 대파향을 느낄 수 있는 연두 빛깔 대파크림이 어우러진 메뉴다.

지난 해 하반기부터 스낵, 베이커리, 식음료업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파가 대세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대파를 활용한 메뉴 개발 뿐 아니라 지역 농가와의 상생 및 소비 촉진 의미까지 더해졌다. 빽다방의 ‘대파크림감자라떼’ 역시 익숙한 식재료를 색다른 조합으로 맛은 물론 재미, 그리고 지역 상생의 가치를 알리는 데 일조했다.

   
▲ 2023년 스타벅스 상생음료 ‘옥천 단호박 라떼’ ©스타벅스코리아

스타벅스코리아는 2024년 여름 시즌 상생음료로 국내산 유자를 활용한 메뉴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동반성장위원회,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과 함께 국내산 농산물을 활용한 한정판 시즌 음료인 ‘지역 상생 음료’를 개발해오고 있다. 2022년 8월 첫 출시한 ‘한라문경스위티’는 제주 한라봉과 문경 오미자를 활용했고, 이후 충남지녁 특산물인 공주밤을 활용한 ‘리얼 공주 밤 라떼’, 충북 옥천군 특산품인 단호박을 주원료로 한 ‘옥천 단호박 라떼’까지 다양한 우리 농산물 활용은 물론 지역 명칭을 음료명에 반영해 지역 농가 상생의 의미도 새겼다.

스타벅스 상생음료는 스타벅스 음료 개발팀이 국내산 농산물을 활용해 고안한 한정판 시즌 음료로, 150개 소상공인카페에 무상으로 공급해 판매하는 동반성장 프로젝트다. 카페 당 400잔 내외 총 6만 잔 분량의 상생음료가 공급되며 스타벅스는 음료 개발 및 원부재료 공급, 레시피 교육, 홍보 등을 통해 지역 농가 활성화와 더불어 소상공인 카페와의 상생 동반성장에 힘을 쏟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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