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뉴스라이프
유통업계, MZ 소비자 ‘뉴디맨드’ 공략 위한 다양한 시도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2.12.03  13:59:3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트렌드에 민감하고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꼭 맞는 참신한 제품을 찾아 구매하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뉴디맨드(New Demand)’를 공략하기 위한 유통업계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주 소비층으로 성장 중인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이전에 없던 차별화된 컬러를 적용하고 패키지를 새롭게 입히는 등 디자인에 힘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는 모습이다. 인테리어에 자연스럽게 어우러지거나 포인트 컬러로 활용할 수 있는 주방생활용품부터 파스텔톤의 펫 용품까지 유통업계의 다양한 시도가 담긴 제품을 소개한다.

모던한 네이비·비비드한 그린 컬러로 고무장갑도 멋스럽게, 코멕스 ‘코무장갑’·‘면코팅 고무장갑’
MZ세대는 주방 필수품인 고무장갑도 인테리어에 맞는 모던한 컬러와 깔끔한 디자인으로 선택한다. 51년 전통의 주방생활용품 기업 ㈜코멕스산업(www.ikomax.co.kr, 대표 구자일 / 이하 코멕스)의 ‘코무장갑(네이비)’은 일반적인 핑크색·빨간색 대신, 네이비 색상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 코멕스산업 코무장갑(네이비)

코멕스 ‘코무장갑’은 차분하고 모던한 네이비 색상으로 주방 어디에 두어도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아 MZ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받으며, 전년 대비(1~10월) 판매량이 25% 증가했다.

코멕스의 브랜드명과 운율을 맞춘 ‘코무장갑’ 이라는 네이밍도 돋보인다. 기존 고무장갑 제품들과 컬러가 한눈에 구분되어, 청소용·설거지용·작업용 등 사용 용도를 달리해 위생적으로 사용하기 편리하다. 대·중·소 3가지 사이즈로 출시돼 남녀노소 사이즈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100% 천연고무 라텍스 소재로 피부에 자극이 적으며, 신축성이 좋고 끝단 마감 처리가 튼튼해 흘러내릴 걱정 없이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다.

   
▲ 코멕스산업 면코팅 고무장갑

키친테리어의 포인트가 될 수 있는 비비드한 컬러의 고무장갑도 주목 받고 있다. 코멕스의 ‘면코팅 고무장갑’은 핑크 컬러와 함께 화사한 그린 컬러도 선보여 홈베이킹과 홈쿡 등 주방에서 취미 생활을 즐기는 MZ세대 사이 눈길을 끌고 있다. 컬러 뿐 아니라 사용 편의성에도 신경을 썼다. 안쪽에 면코팅을 적용해 피부에 수분이 닿는 것을 방지해주며 손의 곡선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착용감을 높여 손의 피로감을 덜어준다. 팔꿈치까지 오는 넉넉한 33cm의 길이는 흘러내릴 염려가 없어 불편함을 덜었으며, 100% 천연라텍스 소재로 환경호르몬 걱정도 줄였다.

생활 필수품 패키지도 취향에 따라 컬러풀하게, LG생활건강 ‘자연퐁 POP’, ‘리치 팝(POP) 치실 3종’

   
▲ LG생활건강 자연퐁 POP 주방세제

주방세제와 같은 생활 필수품에도 컬러감을 더해 MZ세대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이 리뉴얼 출시한 ‘자연퐁 POP’는 트렌드에 맞춰 비비드한 색감의 디자인과 상큼한 과일향을 담았다. 기존 ‘애플향’과 함께 싱그러운 향이 돋보이는 ‘샤인머스캣향’, 프레쉬하고 달콤한 향으로 풍미 넘치는 ‘바나나향’이 추가로 출시됐다. 자연퐁만의 강력한 복합이온 세정시스템과 조밀한 거품이 눌어 붙은 양념이나 기름기까지 말끔하게 제거해주고, 99% 식기 살균이 가능하다. 식물 유래 세정 성분을 함유한 친환경 1종 주방세제로 모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 LG생활건강 리치 팝(POP) 치실 3종

취향에 따라 컬러와 향까지 고를 수 있는 개인 위생용품도 주목받고 있다. LG생활건강의 오랄케어 브랜드 ‘리치(REACH)’에서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컬러풀한 치실 제품 ‘리치 팝(POP) 치실 3종’을 선보였다. 리치 팝 치실 3종은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아직 치실사용을 하지 않은 MZ세대를 타깃으로 눈에 띄는 컬러와 시원한 마무리 감을 느낄 수 있도록 출시된 제품이다. 민트, 페퍼민트, 시나몬민트 3가지 향에 맞춰 치실 색상도 각각 블루‧그린‧핑크색의 감각적 컬러를 적용하고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용기를 사용했다.

파스텔톤 컬러로 인테리어와 어우러지는 펫팸족 필수품, 생활공작소 ‘펫 논슬립 안심 배변매트’

   
 

펫팸족 600만 시대, 반려동물을 키우는 MZ세대들은 상시 사용하는 각종 필수용품도 컬러감과 재질에 신경써서 선택한다. 생활공작소의 ‘펫 논슬립 안심 배변매트’는 베이지와 스카이그레이 2종으로 구성돼 어느 인테리어에도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다. 또 양면 실리콘 재질로 제작돼 미끄러질 우려 없이 안정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방수가 가능한 실리콘으로 물이나 소변 등 오염 물질이 매트에 흡수되지 않으며, 가벼운 오염은 물티슈로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제품은 가로 60cm, 세로 50cm 크기로 일반형 배변패드를 매트 위에 올려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매트 가장자리는 1cm 가량 샘 방지용 턱을 높여 소변이 바닥에 새거나 넘치는 것을 방지했다.

MZ세대의 트렌디한 감성이 담긴 디자인이 전국 편의점 상품으로 CU ‘패키지 디자인 공모전’

   
 

편의점 업계에서는 MZ세대 고객들의 트렌디한 감성이 담긴 디자인을 패키지에 적용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CU는 MZ세대 타깃으로 고객들의 디자인 출품작을 햄버거와 샌드위치 등 간편 식품에 적용해 출시하는 공모전을 진행했다. 소통과 경험을 중요시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편의점 소비 트렌드가 형성되면서 이들을 겨냥해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다. CU는 공모전을 통해 고객들을 상품 기획 과정에 참여시켜 브랜드 친밀도를 높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적용한 패키지로 간편 식품의 차별화를 꾀한다는 복안이다. 수상작은 내년 상반기에 정식 상품 패키지로 적용돼 전국 CU에서 판매된다.

이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MSI, 13세대 인텔 랩터레이크 노트북 라인업 발표
2
유비소프트, ‘더 크루 모터페스트’ 올해 출시
3
코오롱LSI, 전자등록 체크인∙IoT 시스템 구축…디지털 혁신 가속화
4
라익미, 에코 아이케어 무결점 모니터 4종 무료 배송
5
‘건강관리족’ 취향 정조준... 식품업계, ‘건강’과 ‘맛’ 다 잡은 제품 인기
6
서린씨앤아이, 리안리 유니팬 SL시리즈 인피니티 140mm 모델 추가 출시
7
제이씨현시스템(주), UDEA CONNECT 브랜드 론칭
8
고사양 프로세서의 교과서 '인텔 13세대 코어 i7-13700'
9
빈티지헐리우드, 특별한 발렌타인데이를 위한 선물 아이템 선봬
10
엔비디아, 2D를 몰입형 3D로 만드는 인스턴트 NeRF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발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