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리뷰컴퓨팅
패션을 입은 데스크톱 사운드 스피커 ‘브리츠 BR-1800T3'어쿠스틱 느낌 살린 고광택 블랙 컬러 스피커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4.12.18  10:58:2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국내 PC스피커 역사와 함께 길을 걸어온 브리츠 인터내셔널이 북쉘프 타입 2채널 스피커를 새로 선보였다. 고광택 블랙 컬러로 마치 피아노와 같은 어코스틱 느낌을 살린 ‘브리츠 BR-1800T3'가 그 주인공. 기본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블랙의 시크함을 더하고, 엣지 있는 라인 처리로 세련미를 추구함으로써 프리미엄의 가치를 더했다. 큰 변화가 없는 데스크톱 PC스피커 시장에 신선함을 불어넣기에 충분한 이 제품은 작은 체구에도 불구하고 70W나 되는 고출력을 내 소리에 대한 만족도도 높다. 또한 사운드 퀄리티를 높이기 위한 고효율 클래스D 앰프 적용, DRC 기술로 오디오 성능을 최적화시키는 등 스타일과 성능을 모두 챙겼다.

   
▲ 브리츠 BR-1800T3

모델명

 브리츠 BR-1800T3

출력

 Total : 70W RMS
 - Treble : 16W x 2
 - Bass : 19W x 2

드라이버 유닛

 Tweeter Unit  : 19mm 실크돔
 Bass Unit : 116mm

콘트롤

 메인 볼륨, Treble/Bass 볼륨 

signal to noise ratio

 ≥ 85dBA

주파수 응답

 65Hz ~ 20kHz

입력 감도

 PC: 700 mV ± 50 mV
 AUX: 550 mV ± 50 mV

입력 임피던스

 10KΩ
Distortion  ≤0.5%
입력 타입  RCA stereo input (Dual)

전원

 AC 220V / 60Hz

크기

 154mm(W)x254mm(H)x214mm(D)

무게

 약 6.6kg

문의

 브리츠 031-908-1091
 http://www.britz.co.kr

인터넷 최저가

 10만원대 초반

어쿠스틱 느낌 물씬 드는 고광택 블랙 컬러
작은 피아노 한 대가 올려있는 것 같은 반짝이는 광택이 강한 첫 인상을 남긴다. 흑단으로 뒤집어 쓴 시크한 느낌의 블랙 컬러는 프리미엄 가치를 더해준다. 은은한 광택 또한 고급스러움을 더욱 살리고 있다. 자칫 지루해보일 수 있는 올블랙 스타일에 하이그로시 처리로 변화를 준 것. 이처럼 ‘브리츠 BR-1800T3'은 형태의 큰 변화 없이 표면 가공 하나만으로 기존 스피커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만들어냈다.

   
▲ 시크한 느낌의 블랙 컬러 스피커

   
 
   
▲ 후면부

또한 블랙 컬러는 무게감을 더해준다. 소리가 나는 울림통(인클로저) 특성상 묵직하게 느껴지는 컬러는 소리에 대한 시각적 만족도 높여주고, 그만큼 소리에 대한 기대감도 달라지게 된다.

   
▲ 측면은 고광택 코팅 처리해 고급스럽다.

   
▲ 인클로저 표면 광택을 유지시키기 위한 클리닝 천이 함께 제공된다.

네모난 박스 타입이지만 너무 심플하지 않게 약간의 변화를 줬다. 엣지 디자인으로 입체감을 키우고, 두 가지 소재를 섞은 것 같은 느낌이 들도록 측면부만 광택 처리를 했다. 중간 부분은 블랙이지만 나무 재질의 느낌을 조금이나마 살렸다. 스피커가 더욱 단단하게 보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스피커 위치보다 약간 위쪽에 있는 사용자를 고려해 소리가 보다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스피커 전면부는 약간 위쪽을 향하고 있다.

   
▲ 사용자에게 소리가 보다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유닛은 약간 위쪽을 향해 있다.

블랙은 주변 어떤 분위기에도 조화를 잘 이루는 특성이 있다. 특히 스피커와 종종 단짝을 이루는 모니터, 노트북을 비롯해 거실의 대형TV 등도 대부분 동일한 블랙 계열로, 옆에 나란히 놓으면 마치 세트 상품으로서 조합이 가능하다.

   
 
유닛을 보호하는 전면 그물망은 쉽게 분리가 된다. 따라서 색다른 분위기로 바꿔보고 싶다면 그물망을 벗겨내고 써도 된다. 전면 그물망 아래 브리츠 로고는 표면을 광택 처리해 고급스럽다. 또한 안쪽에도 동일하게 브리츠 로고를 넣음으로써 그물망을 벗겨 쓸 때에도 일관된 디자인을 유지시킨다.

   
▲ 전면 망을 벗겨내면 유닛과 에어덕트가 드러난다.
   
 
   
▲ 전면 망은 필요에 따라 벗겨 쓸 수 있다.

균형 있게 일자로 가지런히 배치된 트위터와 우퍼 유닛, 그리고 에어덕트는 클래식한 느낌을 더해준다. 유닛을 고정하는 나사의 위치, 그물망을 잡아주는 지지대 등도 하나의 디자인적 요소로 미적 느낌을 살리고 있다.

   
▲ 가지런히 배치된 두 개의 유닛과 에어덕트

한편 액티브 스피커에는 함께 제공되는 리모컨을 동작시키기 위한 적외선 수신부가 상단에 위치한다. 이 또한 유닛의 한 부분으로서 느낌이 들도록 매끄럽게 디자인했다. 물론 리모컨 수신부는 전면 그물망을 씌워도 원활하게 동작된다.

   
▲ 액티브 스피커에는 리모컨 수신부가 있다.

높이는 254mm, 전면 폭은 154mm로, 그렇게 크지도, 그렇다고 작지도 않은 적당한 사이즈이다.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아 테이블 어디든 올려놓아도 된다. 스피커 바닥에는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진동을 흡수하기 위한 쿠션 재질의 받침이 부착되어 있다.

   
▲ 스피커의 진동 및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받침대가 바닥에 부착되어 있다.

트위터와 우퍼의 조화로 균형 잡힌 소리
‘브리츠 BR-1800T3’은 하이파이의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두 개의 유닛을 사용했다. 고음부를 담당하는 19mm 크기의 실크돔 트위터는 안정적이며, 깨끗한 음질을 재생한다. 부드러우면서도 단단한 질감, 그리고 높은 해상력으로 오케스트라 공연장에서 느낄 수 있는 개별 악기에 대한 존재감이 그대로 전달된다.

   
▲ 실크돔 트위터

그 밑에 있는 116mm 크기의 우퍼 유닛은 중저음역대를 담당, 더욱 깊이 있는 소리를 만들어준다. 어느 특정 음역대에 치중되어 있기 보다는 잘 조율된 악단의 연주를 들려주는 느낌이다. 또한 에어덕트를 둬 소리의 깊이를 심어주고, 더욱 풍부하게 저음이 나오도록 했다. 에어덕트는 스피커 측면이 아닌 전면에 배치함으로써 스피커를 벽에 바짝 붙여놓아도 효과가 떨어지지 않는다.

   
▲ 중저음역대를 담당하는 우퍼유닛

   
▲ 에어덕트가 있어 더욱 풍부한 소리를 만들어낸다.

단지 유닛을 보호하는 것이 아닌 소리의 울림통으로써 완벽한 소리를 만들어주는데 일조하는 인클로저는 고밀도 우든 재질을 사용했다. 크기에 맞는 적당한 무게감과 두께는 필요 없는 공진을 제거하며, 진동 및 떨림도 줄여 음의 왜곡을 줄여준다.

비교적 콤팩트한 북쉘프 타입 스피커이지만 출력은 양쪽 모두 합해 70W나 된다. 따라서 일반적인 데스크톱 환경은 물론이고, 거실과 같은 조금 더 큰 공간에서 쓰기에도 문제가 없다. 또한 카페나 매장에서 은은한 사운드로 부드러운 분위기를 만들어내는데도 효과적이다.

또한 이 제품은 세계 클래스D 앰프 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는 TI사의 TAS5707 IC 모듈을 사용했다. 음량감도 중요하지만 음질이 무엇보다 우선인 만큼 브리츠는 클래스D 스피커 증폭기인 TAS5707 IC 모듈을 사용함으로써 앰프의 손실 전력으로 나타나는 열에 의한 음질 왜곡을 감소시켰다. 따라서 가정용 뿐만 아니라 카페나 매장 등 비교적 넓은 공간에서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에도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 클래스D 스피커 증폭기인 TAS5707 IC 모듈을 사용했다.

DRC(Dynamic Range Compression) 기술을 넣은 것도 특징이다. 요즘은 이웃 간 소음 문제 등으로 볼륨을 무작정 올릴 수 없다. 그렇다고 볼륨을 내리면 작은 소리는 더욱 작게 들려 영화나 게임에 집중하기 힘들다. 하지만 DRC는 폭발음이나 파열음과 같은 큰 소리는 조금 줄여주고, 대화 등 작은 소리는 더 크게 키워줌으로써 볼륨 조절이 자유롭지 못한 환경에서도 콘텐츠에 대한 몰입감을 높여준다. 또한 필드 오류를 피하기 위해 고전력 레벨에서의 손상으로부터 스피커를 보호하고, 클리핑 및 왜곡을 방지하여 오디오의 성능을 최적화시킨다.

액티브 스피커 뒤쪽에는 메인 음량을 비롯해 고음(Treble)과 저음(Bass)에 대한 음량을 조조절할 수 있는 볼륨 다이얼이 있다. 따라서 개인 취향에 맞게 음색을 조절할 수 있다. 뒤쪽에 있어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만 손을 뻗으면 쉽게 닿는 곳에 있으며, 볼륨 다이얼도 커 조작하기가 수월하다.

   
▲ 액티브 스피커 뒤에 콘트롤러가 있다. 메인볼륨을 비롯해 고음부와 저음부를 취향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 전원코드 및 전원 스위치

또한 편안한 자세로 영화 등 콘텐츠를 감상할 때 더욱 편리하게 음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리모컨이 함께 제공된다. 작은 카드 타입으로 보관도 용이하다.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볼륨을 쉽게 올리고 내릴 수 있으며, 음소거 기능도 쓸 수 있어 전화 통화나 잠시 대화를 나눠야할 때 쓰면 유용하다.

   
▲ 작은 리모컨이 제공된다. 볼륨 조절은 물론이고, 음소거 기능도 쓸 수 있다.
   
 
두 개의 RCA 입력으로 활용도 높여
데스크톱PC 또는 노트북과 연결해 PC용 스피커로 쓸 수 있다. 그리고 추가 외부입력(AUX) 단자를 제공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3.5mm 오디오 출력을 갖는 휴대용 기기 또는 콘솔게임기 등과 연결해 더욱 감동스러운 사운드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 이처럼 듀얼 입력을 갖고 있어 PC 이외의 사운드를 60W 고출력으로 들을 수 있다. 연결부도 RCA 타입으로 타 오디오 기기 연결이 쉽고, 외부 기기 연결을 위한 케이블이 함께 제공된다. 한편 외부기기 선택 기능은 따로 없기 때문에 PC 오디오가 연결된 상태에서 외부입력도 동시에 연결되었다면 두 소스의 오디오가 함께 흘러나온다. 따라서 한쪽의 볼륨을 내리거나 끄는 것이 좋다.

   
▲ RCA 타입으로 두 개의 외부입력 연결이 가능하다.

좌우 양 스피커를 이어주는 케이블은 4핀 타입으로 신호를 분리해 전송하기 때문에 정확한 좌우 밸런스를 만들어주며, 소리가 더욱 명확하고, 노이즈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케이블 길이는 약 290cm(제품 사양에는 240cm로 표기)으로 충분히 긴 편이다. 그만큼 좌우 스피커 사이 거리를 늘릴 수 있어 스피커 설치시 공간 제한을 덜 받는다.

   
▲ 좌측부터 RCA-RCA, RCA-3.5mm 외부입력 케이블, 그리고 우측은 양 스피커를 연결하는 케이블이다.

   
▲ 표시된 부분이 좌우 스피커를 이어주는 연결부. 4핀 타입의 케이블을 사용한다.
   
 
프리미엄 분위기 내는 북쉘프 스피커
시크하면서도 도도한 느낌, 그리고 묵직하면서도 강렬한 이미지에 걸맞게 소리에 대한 만족도도 높다. 제품 사양의 70W라는 출력이 말해주듯 음량감에 대한 부족함이 없을 뿐 아니라 두 개의 유닛이 뛰어난 조합을 보여준다. 잘 조율한 악기들이 모두 모여 거대한 오케스트라를 구성하듯 명확한 해상력을 바탕으로 전음역대에 대한 균형 잡힌 출력으로 공연장에 앉아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게다가 묵직한 인클로저는 소리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줌으로써 락이나 재즈, 메탈 장르의 음악에서 무게감을 더욱 실어준다. 이처럼 오케스트라 합주를 비롯해 보컬 중심의 가요나 팝 등 음악은 물론이고, 짙게 깔린 풍부한 저음은 영화나 게임에서도 사실감을 더해준다. 작은 소리도 놓치지 않고 잘 표현함으로써 콘텐츠에 대한 몰입감을 키워주고, 확실한 좌우 출력을 통해 입체적 느낌을 제대로 표현해낸다.

   
 
스피커는 무엇보다 소리가 중요하다. 일반적인 스피커가 아닌 하나의 악기에서 흘러나오는 것 같은 분위기로 균형 잡힌 고출력 사운드를 내는 ‘브리츠 BR-1800T3’은 소리에 대한 만족감이 높을 뿐 아니라 시간이 지날수록 에이징이 이뤄지면서 더욱 청명한 소리를 만들어낼 것으로 보여 쓸수록 제품에 대한 뜨거운 애정이 식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무선을 넘어선 멀티미디어 스피커
전천후 포터블스피커 Br-2300 Candy
독립형앰프로 쓰기 편한 2.1ch스피커
사운드바의 아쉬운 2%를 채웠다
이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화이트 컬러로 힙한 매력 뿜뿜 ‘갤럭시 갤라즈 GALAX EX-03 가상 7.1채널 RGB 게이밍 헤드셋 (화이트)’
2
‘한림수직: 되살아난 제주의 기억’, 제주 전시 오픈
3
인텔 12세대 프로세서의 열풍을 이끌다 'ASUS PRIME B660M-K D4 인텍앤컴퍼니'
4
고사양 CPU의 듬직한 동반자 '리안리 GALAHAD AIO 360 ARGB'
5
최신 게이밍PC도 문제 없다 '실리콘파워 DDR4-3600 CL18 Xpower Zenith RGB'
6
갈수록 좋아지는 내장 그래픽 '나에게 딱 맞는 제품은?'
7
선착순 무상 업그레이드! MSI Sword GF66 게이밍 노트북
8
앱코, 강력한 미니타워 케이스 '앱코 G20M 미니킬러' 출시
9
디앤디, 무선 WiFi 6E 적용한 애즈락 Z690 익스트림 WiFi 6E 및 Z690 스틸레전드 WiFi 6E 2종 출시
10
서린씨앤아이, 리안리 갈라하드 시리즈에 유니팬 SL120 적용한 에디션 모델 출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