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리뷰컴퓨팅
이게 3만원대 기계식 키보드? '마이크로닉스 MANIC EX580L'마닉 2세대 스위치 장착… 화려한 라이팅으로 개성 넘치는 PC데스크 완성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2.07.03  22:17:1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요즘 대세인 기계식 키보드. 그러나 제대로 된 기계식 키보드 하나 사려면 결코 가격이 저렴하지 않아 은근 부담이다. 물론 초저가 기계식 키보드도 일부 나와 있지만 디자인이 썩 마음에 들지 않고, 키보드의 핵심 부품인 키 스위치에 대한 신뢰도 떨어져 선뜻 구매하기 어렵다. 마치 “싸고 좋은 것은 없다”는 진리처럼 말이다. 하지만 한미마이크로닉스가 내놓은 ‘MANIC EX580L'은 정말 이 가격대가 맞나 싶을 정도로 간결하고 깔끔하며, 그간 제품 출시로 성능이 검증된 마닉 스위치 2세대를 사용해 안정적이며, 정확한 키 컨트롤을 제공한다. 게이밍 키보드에 어울리는 환상적인 LED 백라이트 효과는 물론이고, 기존 키보드에서는 볼 수 없었던 3D 형태의 상태표시등이 마닉 브랜드의 새로운 아이코닉으로 주목받고 있다. 인터넷 최저가 3만3천원대(2022년 7월 2일 기준)로 가격대비 성능과 기능, 디자인 모두 뛰어나 새로운 국민 기계식 키보드 자리에 오를 것으로 보이는 제품이다.

   
▲ 한미마이크로닉스 MANIC EX580L

모델명

마이크로닉스 MANIC EX580L

유무선 타입

유선

연결 방식

USB

스위치

2세대 마닉 스위치(청축/적축/갈축)

동시 입력

104키 안티고스팅

키 수명 6천만회
폴링레이트 1000Hz

케이블

USB (1.8미터)

주요 특징

레인보드 LED 백라이트 효과
멀티미디어 단축키
키캡 및 스위치 리무버 제공
투명 커버 제공

크기

446mm x 135mm x 37mm ± 2mm

무게

1.059g

보증 기간

무상 1년

합리적 가격대의 기계식 키보드 ‘MANIC EX580L’은 소비자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도록 블랙과 화이트 등 두 가지 컬러로 출시된다. 단일 컬러로 구성된 기존 보급형 키보드와 차별화된 포인트이기도 하다. 저렴하지만 선택의 폭을 넓혀 만족도를 끌어올린 한미마이크로닉스의 세심한 전략이다.

   
▲ 마이크로닉스 MANIC EX580L 화이트

   
▲ 마이크로닉스 MANIC EX580L 블랙

특히 이 제품은 스위치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청축과 적축, 갈축 등으로 세분화했다. 기계식 키보드하면 대부분 청축을 선호했으나 최근에는 소음, 그리고 타건감 등을 고려해 적축이나 갈축도 많이 찾고 있다. 이처럼 취향에 따라 키보드 컬러와 스위치 타입까지 마음대로 고를 수 있어 가격대비 만족감은 높을 수밖에 없다. 물론 컬러와 키 스위치에 따른 가격 차이는 없으니 원하는 대로 고르면 된다.

모던하면서 깔끔하다. 화려한 모습에 시선을 끄는 일부 게이밍 키보드와 비교하면 밋밋해 보일 수 있지만 그만큼 쉽게 질리지 않아 오래 두고 쓸 수 있다. 기본적인 키보드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심플한 디자인이다. 미니멀리즘을 반영하였으며, 절제된 디자인을 통해 고급스러움을 추구했다. 풀사이즈 키보드이지만 크기를 최소화함으로써 데스크 위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대부분 키보드에 적용된 스텝스컬쳐 2 구조를 적용했다. 키 위치에 따라 높낮이가 다른 인체공학적인 구성으로 편안한 타이핑을 돕는다. 키캡은 안쪽으로 들어간 원통형 구조로 손끝에 닿는 부담을 줄였다. 키캡과 손끝이 순간적으로 맞닿는 면적이 넓어지므로 물리적 충격을 덜고, 장시간 타이핑에서도 피로감을 줄여준다.

   
 
   
 
스페이스키를 포함해 엔터, 시프트 등 좌우 길이가 긴 일부 키에는 스테빌라이저를 적용했다. 축의 뒤틀림을 방지하는 스테빌라이저는 적은 힘으로 어느 부분을 눌러도 정확하게 입력 처리가 되도록 돕는다. 따라서 키를 누르는 방향과 위치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타이핑 오류 문제를 해결한다. 누르는 위치에 따라 압력이 비슷하게 전달되므로 피로감도 적다.

   
 
   
 
키캡은 이중사출 방식으로 뽑아내 내구성이나 손끝에 닿는 촉감이 뛰어나다. 각인이 잘 지워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며, 키 스위치에서 발광하는 LED 불빛이 또렷하게 전달되어 가시성을 높여준다. 한글 부분까지 이중사출로 깔끔하게 처리했다.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키보드 뒷부분 높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높이 조절 받침대가 있다. 또한 게임 중 키보드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한 고무패드도 바닥에 부착되어 있다. 높이 조절 받침대 끝부분에도 미끄럼 방지 처리되어 책상 위에서 안정적으로 고정된다.

   
▲ 바닥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 패드가 부착되어 있다.

   
▲ 키보드 뒤쪽 각도 조절을 위한 레버가 있다.
   
 
케이블 단선과 엉킹을 방지하기 위해 패브릭 재질을 사용했으며, 케이블 중간에 노이즈 필터를 달아 데이터 송수신시 발생할 수 있는 노이즈를 최대한 억제한다. 케이블은 키보드와 색을 맞춰 일체감을 높였다.

   
 
아기자기한 상태표시등으로 차별화
외형적으로 눈길이 가는 부분은 우측 상단 상태표시 LED이다. 평면의 아이콘이 아닌 3D로 디자인된 상태표시등이 기존 키보드와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마치 뭔가를 상징하는 조형물처럼 키보드 위에 4개가 나란히 자리잡고 있어 색다른 분위기를 낸다. Number Lock, Caps Lock, Scroll Lock 등 키 활성화, 그리고 윈도우 키 잠금 상태를 매우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3D로 형상화된 상태표시등
   
 
파스텔 레인보우 효과로 환상적인 LED 백라이트
PC에 연결하면 180도 바뀐 ‘MANIC EX580L'의 반전 매력을 느낄 수 있다. 각각의 키 스위치마다 컬러 LED를 적용해 키보드 위를 화려하게 밝혀준다. 비록 키마다 컬러가 고정된 레인보우 타입이지만 다채로운 컬러로 아름다운 빛의 향연을 만들어낸다. 비 온 후 하늘에 떠있는 무지개, 때로는 밤 하늘의 쏟아지는 별무리, 은하수, 그리고 고공에서 펼쳐지는 빛의 향연 ‘오로라’를 보는 듯한 환상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LED는 파스텔 톤에 가깝다. 강렬하지 않아 눈에 주는 자극이 걱정될 정도는 아니다. 같은 빛을 내지만 화이트와 블랙 키보드의 분위기는 서로 다르다.

   
▲ 마이크로닉스 MANIC EX580L 화이트

   
▲ 마이크로닉스 MANIC EX580L 블랙

다양한 LED 이펙트도 품었다. Fn키와 Ins, Home, PgUp, PgSn, Del, End 키 등을 서로 조합해 물결처럼 퍼지는 효과, 마치 숨을 쉬듯 서서히 밝아졌다가 어두워지는 효과, 누를 때마다 특정 위치만 뱇을 내는 효과 등 여러가지가 있다. LED가 변화하는 속도를 바꿀 수 있으며, LED의 밝기 또한 키 조작으로 변경할 수 있다.

   
▲ Fn키와 Ins, Home, PgUp, PgSn, Del, End 키 등을 서로 조합해 다양한 LED 이펙트 효과를 낼 수 있다.

특정 키만 LED가 동작하도록 하는 커스터마이징 모드도 있다. 3개까지 지정이 가능하다. RTS와 FPS 게임 모드가 있어 특정 키에 집중할 수 있다. 일상적인 오피스 작업 환경을 고려한 오피스 모드도 제공한다.

   
▲ 커스터마이징 및 RTS/FPS 등 모드를 제공한다.

   
▲ FPS 모드(위) / RTS 모드(아래)

마이크로닉스의 기술이 스며든 2세대 마닉 스위치 채택
키 스위치는 중국 브랜드 제품이 아닌 한미마이크로닉스가 개발한 2세대 마닉 브랜드 스위치를 사용했다. 한미마이크로닉스에 따르면 유명 스위치를 벤치마크하여 국내 개발진들에 의해 탄생한 스위치로, 이번에 2세대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스위치 수명은 늘어나고, 타건감 또한 향상되었다. 6천만회 수명을 지녀 체리 MX 키와 비교해도 차이가 거의 없으며, 반응 속도도 매우 빨라 속도 및 타이밍에 매우 민감한 리듬 게임, 슈팅 등 액션 게임 등에 유리하다. 순간적인 키 입력으로 상대를 제압해야 하는 FPS 게임에서도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 마닉 2세대 적축 스위치

‘MANIC EX580L'에 적용된 마닉 2세대 스위치는 청축, 적축, 갈축 등 3가지가 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원하는 스위치를 선택, 구매하면 된다. 참고로 청축은 다른 기계식 스위치와 마찬가지로 클릭 타입이며, 딸각거리는 소리와 함께 중간에 걸리는 느낌이 강하다. 확실한 키 입력이 필요한 FPS, RTS 게임 등에 유리하다. 리니어 타입의 적축은 딸각거리는 소리는 없으며, 부드럽고, 조용한 타건감을 가지고 있으며, 피로도도 적어 꼭 게임이 아니더라도 가정용, 업무용 키보드로도 적합하다. 가볍고 약간의 구분감을 가지고 있는 넌클릭 타입의 갈축 스위치는 청축과 적축의 중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 마닉 2세대 적축 스위치

멀티미디어 컨트롤 기능 강화… 104키 무한 동시 입력
상단 펑션 키 라인은 Fn 키와 조합함으로써 기능을 확장해 쓸 수 있다. 내 컴퓨터, 인터넷 브라우저, e메일, 계산기 등 자주 쓰는 프로그램을 바로 불러낼 수 있다. 사운드 볼륨을 올리거나 내릴 수 있고, 음소거도 가능하다. 윈도우 키에 대한 잠금 및 해제가 가능해 게임 중 윈도우로 튕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 콘트롤 및 주요 기능에 대한 단축키

전체 104키에 대한 무한 동시 입력(안티고스팅 기술)이 적용되어 여러 개의 키를 동시에, 그리고 빠르게 입력해도 정확하게 적용된다. 순간적으로 많은 키를 동시에 눌러야 하는 대전 액션 게임이나 리듬 게임에 효과적이다.

5T 두께의 흡음재로 통울림 문제 감소
가격이 저렴한 보급형 기계식 키보드이지만 기존 저가 키보드에서 발생되는 통울림 소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부에는 5T 두께의 흡음재(발포PE)를 넣었다. 각 파츠끼리 부딪치면서 생기는 치찰음을 줄이고, 이로 인한 통움림 소리도 감소시켜 단단하면서도 묵직한 키보드 타건감을 느낄 수 있다.

   
▲ 5T 두께의 흡음재를 사용했다.

꼭 필요한 액세서리로 만족도 향상
키보드를 사용하는데 있어 필요한 액세서리도 함께 제공한다. 키캡을 쉽게 분리할 수 있도록 ‘키캡 리무버’가 제품 내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키와 키 사이에 쌓인 먼지를 청소하기 위한 브러시도 있다.

   
▲ 키캡 리무버와 브러시

평상시 키보드 안으로 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PET 재질의 투명 커버도 함께 구성되어 있다. 이처럼 3만원대 보급형 키보드임에도 꽤 높은 완성도를 가지고 있으며, 부가 기능, 그리고 액세서리까지 꼼꼼하게 챙겨 다른 어떤 키보드보다 가성비가 뛰어나다.

   
▲ 먼지 유입 방지를 위해 PET 재질의 투명 커버를 제공한다.

[관련기사]

톡톡 튀는 디자인에 ‘시선강탈’... 글로벌 향해 나아가는 마이크로닉스 게이밍 기어
마이크로닉스, CES 2022 현장에서 ‘K-게이밍’ 알리다
마이크로닉스, 국내유일 자체 디자인 워프(WARP) 게이밍 키보드 3종 출시
이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노스텔라, 방치형 RPG '매직 마스터 키우기' 출시
2
원더월, 첫 뮤직 페스티벌 ‘하우스 오브 원더’ 개막 …자이언티·뉴 호프 클럽 등 화려한 무대 선봬
3
일리커피, 이탈리아 하이 주얼리 브랜드 ‘다미아니’와 프리미엄 제휴
4
SP게임, 모바일 MMORPG '엑자일: 어벤징 파이어' 예약 시작
5
라이언로켓 X 티그컴퍼니, AI 접목한 새로운 K컬처 선봬... 중국서 한류 위상 높일 것
6
수박 보관용기부터 전자레인지 용기까지... '여름 별미 요리템'
7
론론 X 곤니치와봉쥬르, 협업 컬렉션 ‘Bounjour Ronron’ 선보여
8
성능과 안정성, 가격까지 만족스러운 '마이크론 Crucial P3 Plus 아스크텍'
9
코오롱 리조트 앤 호텔, 자연 속 여유 만끽하는 ‘코오롱 포레스트’ 프로모션 진행
10
디앤디, 앨더레이크 대표 메인보드 애즈락 B660M PRO RS 와이파이6E 킷 증정 포토 사용기 이벤트 진행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