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리뷰컴퓨팅
가격 부담 없는 레인보우LED 게이밍 키보드 ‘MSI VIGOR GK20’멤브레인 방식 보급형 게이밍 키보드… 안티고스팅 지원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05.22  15:57:1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MSI가 가격 부담을 쏙 뺀 보급형 게이밍 키보드 ‘MSI VIGOR GK20’를 국내 시장에 선보였다. 인터넷 최저가 1만9000원대(5월 21일 기준)에 불과한 이 제품은 비록 멤브레인 방식의 키 스위치를 사용하고 있지만 화려한 레인보우 LED 백라이트 효과를 적용했으며, 게임에서 자주 쓰는 키에 대해서는 안티고스팅 기능을 지원해 게이밍 키보드로서 손색이 없는 만족감을 제공한다. 미디어 재생, 볼륨 등을 핫키로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견고하게 제작된 바디 및 키캡과 더불어 생활 방수 설계 등 내구성도 우수하다. 저렴한 비용으로 게이밍 감성을 느끼고 싶다면 구매해도 좋을 키보드이다.

   
▲ MSI VIGOR GK20

모델명

MSI VIGOR GK20

유무선 타입

유선

연결 방식

USB

스위치

멤브레인

동시 입력

QWERASDFZXCV 등 12개

키 수명 1,200만회 이상
지원 OS 윈도우 10/8.1/8/7

케이블

USB (1.8미터)

주요 특징

레인보드 LED 백라이트
멀티미디어 단축키

크기

455.2mm x 135mm x 34.3mm

무게

865.5g/1257g

게이밍 감성 채운 간결하고 미니멀한 디자인
가격이 저렴한 보급형 게이밍 키보드이지만 디자인은 고가 제품과 견주어도 부족함이 없어 보인다. 가장 무난하면서도 어떤 공간에도 어울리는 블랙 컬러를 입었다. 질주하는 스포츠카에서 영감을 얻은 듯 모서리는 직각 대신 사선으로 처리해 역동성을 느낄 수 있으며, 측면부는 광택을 넣어 밋밋함을 없앴다. 키보드 하단에는 MSI 로고와 더불어 MSI 게이밍 브랜드의 상징인 드래곤 캐릭터도 추가했다. 주로 [Fn]으로 표기되는 기능키에도 드래곤 로고를 넣어 게이밍 감성을 채웠다.

   
 
   
 
   
 
   
 
   
 
   
 
   
 
   
 
   
▲ Fn키를 드래곤 로고로 넣어 게이밍 감성을 챙겼다.

바닥에는 마찰력이 높은 패드를 부착했다. 키보드 높낮이를 조절하는 레버에도 적용되었으며, 아래쪽에도 3개의 패드가 부착되어 있다. 따라서 게임 중 키보드가 밀리는 문제를 최소화한다.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게임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 바닥면 위쪽 2군데, 아래쪽 3군데에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다.

키보드 뒤쪽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레버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세워서 또는 눕혀서 쓸 수 있다. 레버 끝부분도 미끄럼 방지 처리를 함으로써 세웠을 경우에도 키보드가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한다.

   
▲ 키보드 높낮이 조절을 위한 레버 끝 부분도 미끄럼 방지되어 있다.

   
▲ 레버를 세우면 키보드 뒷부분 각도를 높일 수 있다.

PC와 USB로 연결되며, 접점 불안정으로 인한 오동작 방지를 위해 커넥터는 금도금 처리했다. 불필요한 신호를 걸러 내기 위한 노이즈 필터도 넣었다. 케이블 길이는 약 1.8미터로 충분히 길다. PC본체가 테이블 아래 있어도 키보드를 여유 있게 배치, 사용할 수 있다.

   
▲ 1.8m 길이의 USB케이블

키 수명 1,200만회… 멤브레인 키 스위치 채택
키 레이아웃은 일반 키보드와 큰 차이는 없다. 게임은 물론이고 일반적인 타이핑 환경을 고려한 것이 눈에 띈다. 백스페이스 키는 시원스럽고, SHIFT키는 조작이 많은 한글 환경을 고려해 양쪽에 넓게 배치했다.

   
 
키 스위치는 멤브레인 방식을 썼다. 대게 ‘게이밍 키보드=기계식 스위치’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물론 기계식 키보드가 반응속도나 키감 등 여러 특성에서 봤을 때 한 수 위인 것은 맞지만 그만큼 가격이 비싸 부담스럽다. 반면 멤브레인은 저렴한 가격에 키감이 부드럽고, 상대적으로 소음도 적다. 적정한 키압과 반발력을 갖고 있으며, 키의 작동 거리도 충분하다. 키 눌림을 인지할 수 있는 피드백도 제대로 전달되어 타이핑이나 게임 등 다양한 곳에서 두루 사용되는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은 방식이다. 키 수명은 1,200만회 이상이다.

   
▲ 멤브레인 키 스위치를 사용했다.

대부분 키보드가 쓰고 있는 스텝스컬쳐 2 구조를 적용했다. 키 위치에 따라 높낮이가 다른 인체공학적인 구성으로 편안한 타이핑을 돕는다. 키캡은 안쪽으로 들어간 원통형 구조이다. 키캡과 손끝이 순간적으로 맞닿는 면적이 넓어지므로 물리적 충격을 덜고, 장시간 타이핑에서도 피로감을 줄여준다.

   
 
또한 키캡은 내구성과 키감 향상을 위해 이중 사출 방식을 적용했다. 상대적으로 선명한 각인 효과를 보여준다. 한글 부분까지 이중 사출로 제작함으로써 문자 선명도가 높고, 오래 써도 지워지지 않는다.

   
 
스페이스키는 키감 향상을 위해 스테빌라이저를 적용했다. 축의 뒤틀림을 방지하는 스테빌라이저는 적은 힘으로 어느 부분을 눌러도 정확하게 입력 처리가 되도록 돕는다. 따라서 키를 누르는 방향과 위치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타이핑 오류 문제를 해결한다. 누르는 위치에 따라 압력이 비슷하게 전달되므로 피로감도 적다.

   
 
caps lock이나 num lock 같은 키보드 상태를 알려주는 LED는 히든 디자인을 적용했다. 활성화되었을 때만 LED로 알려준다. 활용도가 떨어지는 Scroll Lock 대신 Windows Key Lock을 넣어 게이밍 키보드로서 가치를 살렸다.

   
 
레인보우 LED 적용… 화려한 빛의 향연
저렴한 가격의 보급형 키보드이지만 게이밍 감성을 채우기 위해 화려한 LED 효과도 빼놓지 않았다. PC에 연결하는 순간 LED가 키보드 상부 전체를 밝혀주며, 마치 RGB처럼 무지개 빛이 키보드 곳곳을 화려하게 장식한다. 고가 키보드에서 볼 수 있는 컨트롤이 가능한 개별 RGB LED는 아니지만 우아하고 세련된 빛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다. 키와 키 사이는 물론이고, 키캡 위까지 빛이 명확하게 퍼져 어두운 환경에서도 정확한 타이핑이 가능하다.

   
 
   
 
   
 
   
 
   
 
LED 라이팅을 원치 않는 경우 끌 수 있으며, 밝기는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LED가 서서히 밝아졌다가 어두워지는 것을 반복하는 숨쉬기 모드로 더욱 다이내믹한 백라이트 연출이 가능하다.

   
▲ Fn키와 커서 상하키를 이용해 LED 밝기를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 Fn키와 Ins키를 이용해 숨쉬기 모드로 변경할 수 있다.

미디어 컨트롤 핫키 적용… 생활 방수로 편의성 더해
미디어 컨트롤을 위한 핫키 기능을 가지고 있다. F9부터 F12, 그리고 그 옆 특수키와 아래쪽에 있는 Fn(드래곤 표시)키 조합을 이용해 미디어 재생/일시정지 및 중지, 이전/다음 트랙 이동은 물론이고, 볼륨 조절, 음소거 등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 미디어 재생 및 볼륨 제어를 위한 핫키를 제공한다.

게이밍 키보드로 만족스럽게 쓸 수 있도록 안티고스팅 기능도 지원한다. 게임에 주로 쓰는 QWERASDFZXCV 등 12개 키는 동시 입력이 가능해 FPS, MMORPG 등 게임에서 키 입력에 따른 충돌 문제를 방지한다.

   
▲ 게임에 주로 쓰는 QWERASDFZXCV 등 12개 키는 동시 입력이 가능하다.

실수로 윈도우 키를 눌러 게임에서 나가버리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윈도우 락 기능도 있다. 우측 하단 Fn(드래곤 표시)키와 좌측 윈도우 키를 누르면 윈도우 키가 일시적으로 무력화된다. 다시 누르면 원래대로 쓸 수 있다.

   
▲ 윈도우 키 잠금 기능을 쓸 수 있다.

PC방에서 또는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실수로 물을 엎지르더라도 문제가 없도록 생활방수 기능을 더했다. 위쪽에서 물을 쏟으면 키 스위치 내부로 직접 물이 들어가지 않고 주변으로 흘러내리는 구조를 적용해 키보드 고장이나 오동작을 방지한다. 말 그대로 생활방수이며, 침수에는 대응하지 않음므로 물 속에 넣어서는 안 된다.

   
▲ 키보드 위에 물을 쏟아도 키 스위치 내부로 직접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

[관련기사]

이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2021 욕실 인테리어 트렌드 ‘컬러테리어’ 및 ‘테일러드 수납’ 대세
2
한국허벌라이프, 국내생산 확대로 지역 경제 활성화 및 건기식 시장 발전에 기여
3
허스텔러, 비건 고보습 크림 ‘원더 베지 인리치드 크림’ 출시
4
한성아이디, 집수리·보수·스몰 인테리어 통합 생활편의 플랫폼 ‘수리홈즈’ 론칭
5
USB 타입C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32인치 4k 모니터 ‘라익미 울트라 UL32UHD 보더리스’
6
육우자조금, 코로나19 백신호송 작전 군 부대 우리육우 시식 지원
7
가격 부담 없는 4k 모니터 ‘비트엠 Newsync B2860K IPS UHD ZERO HDR’
8
순백의 감성 CPU 쿨러 '앱코 NCORE L240 RGB 화이트'
9
안정성과 호환성, 서비스의 삼박자가 어우러진 'HP DDR4-3200 CL16 V6'
10
브이엠테크, 충전 중인 스마트폰 착신 데이터를 독자적 스마트워치로 수신하는 기술 출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