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리뷰디지털/라이프
LG IPS에 퀀텀닷 기술을 씌운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DR 크롬캐스트’안드로이드TV 기능 내장… 넷플릭스, 유튜브 외에 왓챠, WAVVE 등 폭 넓은 콘텐츠 재생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01.08  12:46:5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QLED는 퀀텀닷(양자점)을 이용한 디스플레이이다. 퀀텀닷은 입자 크기에 따라 색이 달라지는 차세대 발광소자로, OLED와 더불어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중 하나로 손꼽는다. 하지만 스스로 빛을 내는 엄밀한 의미의 퀀텀닷 디스플레이는 아직 상용화되지 않았다. 우리가 지금 QLED TV라고 부르는 것은 기존 디스플레이 패널에 퀀텀닷 필름을 씌운 QD-LCD TV이다. 이것 만으로도 밝기가 올라가고, 채도가 향상되며, 시야각과 명암비가 개선되는 등 궁극적인 화질 개선 효과를 줘 프리미엄TV로 분류된다.

현재 QLED 분야는 삼성전자가 주도하고 있다. TCL, 하이센스, 창홍 등 다수의 중국 업체도 QLED 진영에 합류, 제품을 내놓고 있지만 가장 많은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어 ‘QLED’하면 삼성전자를 떠올릴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QLED는 삼성전자가 주로 생산하는 VA 패널에 QLED 필름을 입힌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최근 LG IPS 패널에 퀀텀닷 필름을 얹은 새로운 유형의 TV가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DR 크롬캐스트’가 그 주인공이다. 더함은 IPS 패널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자체 기술연구소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게 되었다. 이 제품은 밝고 화사한 색감으로 국내 시장에서 선호도가 높은 IPS 패널에 퀀텀닷 필름을 입혀 색 재현율을 더 끌어올렸다. NTSC 기준 색재현율 100%를 구현해 원색에 가까운 컬러로 한층 깊어진 몰입감에 빠질 수 있다.

게다가 구글 인증 안드로이드 OS를 TV 내에 넣어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을 4k로 감상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영상 및 음악 스트리밍 관련 앱, 게임 등을 스마트폰처럼 깔아 쓸 수 있으므로 지금까지 우리가 경험했던 TV 이상의 가치를 보여준다. 크롬캐스트도 지원해 스마트폰에서 보던 콘텐츠를 75인치 대화면에서 즐길 수 있으며, 블루투스 5.0도 탑재해 키보드/마우스, 헤드셋, 게임패드 등 주변기기 연결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더함은 이미 VA 패널에 퀀텀닷 필름을 입한 QLED 모델도 출시하고 있어 패널에 따라 제품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데 의미가 크다.

   
▲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DR 크롬캐스트 (사진 = 더함)

패널

 LG IPS LC750EGY(RGBW)

LED 타입

 D-LED

화면 크기 및 최대 해상도

 75인치 / 16:9 WIDE / 189.2cm
 3840*2160

표현 가능 색상/표시 색상수

 1.07B (Dithered 10bit)

밝기

 Max 350cd/m2

고정 명암비

 1,100:1 (동적명암비 1,000,000:1)

응답속도 및 시야각

 5ms(G to G)
 상하좌우 178도

포트

 HDMI *4
 Audio L/R
 Line Out
 LAN
 TV RF
 Digital Audio Out(Optical)
 USB * 2

OS

 안드로이드 9

전원

 220V/60Hz (100~240V 프리볼트 지원)

크기

 1682*964*71mm (스탠드 제외)

문의

 더함  02-704-4082
 www.theham.kr

LG IPS와 퀀텀닷 기술이 만났다
TV는 누가 뭐라해도 화질이 중요하다. 그리고 화질의 생명은 패널에 달렸다. 어떤 패널을 쓰는지에 따라 시신경을 통해 전달되는 영상에 대한 감동은 크게 달라진다. 특정 색이 강조되거나 색 빠진 듯한 영상은 몰입감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업계는 더 좋은 품질의 패널로 화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경쟁에 나서고 있다. 패널의 종류는 많지만 IPS 특히 LG IPS 패널은 화려하면서도 선명하고 풍부한 색감을 구현해 TV에서 많이 쓰고 있다. 색감이 중시되는 PC용 모니터, 노트북용 디스플레이에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IPS 패널에 대한 선호도는 높은 편이다. 더함은 이와 같은 75인치 LG IPS 패널에 퀀텀닷 기술을 입혀 기존 IPS 패널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뛰어난 화질을 구현했다.

   
▲ IPS 패널은 우측 사진처럼 수평으로 눕힌 액정 분자를 수평 방향으로 회전시켜 백라이트의 광량을 제어한다. 수직 방향으로 회전하지 않아 어느 각도에서 선명하고 생생한 화면을 볼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lgdisplay.com/eng/product/technology/IPS)

그럼 기존 패널에 퀀텀닷 필름을 씌우면 뭐가 달라질까? 밝기가 개선되고, 색재현율도 높아진다. 마치 자연의 색을 그대로 75인치 캔버스에 옮긴 것 같은 원본에 가까운 색을 표현한다. 일반 4k TV는 NTSC 기준 색재현율이 약 72%인 반면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DR 크롬캐스트’는 100%를 만족한다. 테스트 환경의 한계로 일반 TV와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DR 크롬캐스트’의 화질을 비교해 볼 수는 없었지만 색재현율 숫자가 말해주듯 전자양판점이나 가전 전시회에 디스플레이된 선명하고 쨍한 느낌의 화질을 느낄 수 있었다. 그렇지 않아도 풍부한 색감의 IPS 패널이 퀀텀닷 기술을 만나 더욱 더 생생하게 느껴진다.

   
▲ 퀀텀닷은 크기에 따라 다양한 빛을 내는 초미세 반도체 입자이다. 표현 가능한 밝기와 색의 범위가 넓어 자연스레 명암비와 컬러볼륨이 높아진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samsung.com/sec/glossary/tvs/qled/)
   
▲ 퀀텀닷 기술을 사용해 기존 IPS보다 한층 더 깊은 색감을 느낄 수 있다.
   
 

IPS 패널이 가지고 있는 시야각에 대한 특성도 한층 업그레이드된 느낌이다. 퀀텀닷 필름이 밝기와 화질을 개선해 TV 정면이 아닌 측면에서도 생생한 화질을 유지한다. 혼자만 보는 작은 화면의 TV가 아닌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75인치 대형TV일수록 LG IPS+퀀텀닷이 주는 이점은 매우 크다.

   
▲ 기존 패널에 퀀텀닷 필름을 입혀 밝기를 개선하고 색 재현율을 높인다. (사진 제공 = 더함)

무엇보다 큰 장점은 가격이다.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DR 크롬캐스트’를 선택하면 QLED TV를 120만원대(인터넷 최저가 기준)에 즐길 수 있다. 동일한 75인치 삼성전자 QLED TV는 아무래 못해도 200만원이 넘는다. 비교조차 되지 않는 금액이다.

HDR10 기술도 얹었다. HDR를 적용한 콘텐츠를 재생하면 명암 표현력이 대폭 향상된다. 밝은 부분은 더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표현하고, 명암의 차이를 보다 분명하게 만들어 낸다. 색감이 더 풍부하게 느껴지며, 육안으로 보는 듯한 자연스러운 영상을 출력한다. HDR을 지원하는 PS5, Xbox Series X 등 콘솔게임기와 연결하면 사실적인 그래픽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HDR10은 지원 기기 및 입력된 콘텐츠에 따라 자동으로 활성화되므로 소비자는 따로 만질 필요는 없다.

   
▲ HDR을 지원하는 PS4 Pro와 연결하면 더욱 사실적인 그래픽으로 게임에 몰입할 수 있다.
   
▲ PS4 Pro 화면 정보 메뉴에서 HDR 지원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 TV로서 기본적인 성능은 매우 만족스럽다. 4k(3840*2160) 해상도를 품은 LG IPS 패널을 썼으며, 최대 밝기는 400cd/m2로 측정된다(제품 사양에는 350cd/m2로 표기). 대부분 4k TV가 350cd/m2 이하의 휘도를 갖고 있으니 꽤 밝은 편이다. 정적 명암비는 1100:1이다. 하지만 퀀텀닷 기술을 쓴 탓에 명암비는 그렇게 부족해 보이지 않는다. 동적 명암비는 100만:1까지 올라가며, 응답속도는 5ms(G to G)로 우수한 편이다. 빠른 영상에서 잔상 문제를 느끼기 어렵다. 크로마서브 샘플링 4:4:4 모드도 지원하므로 PC에 연결, 사용할 경우 색번짐을 최소화해 텍스트에 대한 가독성이 유지된다. FHD 영상을 UHD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업스케일링 기능이 있어 어떤 소스의 영상도 선명하게 표현된다.

   
▲ 최대 밝기는 직접 측정해 보니 약 400cd/m2로 나타났다.
   
▲ 3840*2160 해상도에서 60Hz를 지원한다.
   
▲ 패널은 직하형(D-LED)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된 QLED TV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DR 크롬캐스트’ 전원을 켜면 기존 TV와 다른 첫 화면을 만나게 된다. 스마트폰이나 테블릿에서 보면 런처가 화면을 가득 채운다. 유튜브, 넷플릭스 등 익숙한 앱이 보이고, TV 및 영화 콘텐츠가 화면 한구석을 차지한다. 마치 IPTV 서비스처럼 말이다.

   
▲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DR 크롬캐스트’ 전원을 켜면 볼 수 있는 첫 화면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DR 크롬캐스트’는 안드로이드 9 OS를 품은 스마트TV이다. 스마트폰처럼 TV에 안드로이드 OS가 들어갔다. 이를 우리는 ‘안드로이드TV’라 부른다. 스마트폰과 차이가 있다면 화면 구성이나 UI 등이 TV 환경에 보다 최적화되었다. 때문에 스마트폰처럼 필요한 콘텐츠는 TV에서 바로 찾아 시청할 수 있으며, 넷플릭스, 유튜브 같은 동영상 스트리밍 앱도 시용할 수 있다.

   
▲ 코드명 ‘파이’인 안드로이드 9 OS를 사용하고 있다.
   
▲ 구글 인증을 받았다. 안드로이드TV 홈페이지(https://www.android.com/tv/)에 접속하면 더함이 안드로이드TV 파트너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안드로이드 소개 페이지)

안드로이드TV의 가장 큰 장점은 구글 공식 인증을 받았다는 것. 당연히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내장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앱을 설치,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이전에도 넷플릭스, 유튜브 등이 사전 설치된 TV가 있었으나 이는 리눅스나 제한된 안드로이드 OS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구글로부터 인증된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플레이스토어는 찾아볼 수 없으며, 넷플릭스, 유튜브 등이 4k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등 여러 문제가 있었다. 참고로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DR 크롬캐스트’는 공식 인증을 받은 안드로이드 9가 탑재되었기 때문에 추후 OS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공식 지원한다.
   
▲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된다.

이처럼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DR 크롬캐스트’는 ‘파이’라는 코드명을 갖고 있는 안드로이드 9 운영체제에서 구동되므로 스마트폰처럼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원하는 앱을 설치해 쓸 수 있다. 넷플릭스, 유튜브는 물론이고, 아마존 비디오, HBO GO, 판도라, CNN, 월스트리트 저널과 같은 다수의 TV 및 영상 스트리밍 앱을 사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 많이 쓰는 왓챠, 웨이브, 트위치, 네이버TV 등의 앱도 플레이스토어에서 찾아볼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OTT 서비스 기업 또는 콘텐츠 사업자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 소비자는 스마트폰과 동일한 환경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TV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도 다수 있으며, 음악, 교육, 도서, 뉴스, 사진, 쇼핑, 여행, 비즈니스, 엔터테인먼트 등 분야별로 사영할 수 있는 앱은 셀 수 없이 많다. 구글 측 자료에 따르면 안드로이드TV 용으로 받을 수 있는 앱의 수는 3천개가 넘는다.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양한 앱을 내려 받아 쓸 수 있다.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게임도 내려 받아 플레이할 수 있다.

리모컨도 안드로이드TV에 맞게 몇몇 버튼이 추가되었다. 넷플릭스와 유튜브를 언제든 바로 볼 수 있도록 전용 버튼을 넣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감상을 위한 구글 플레이 버튼, 그리고 인터넷 서핑을 위한 전용 버튼도 찾아볼 수 있다. 밑에는 구글 어시스턴트 및 홈 버튼도 있다.

   
▲ 전용 리모컨
   
▲ 일반 TV 리모컨과 달리 안드로이드 OS를 위한 특수 버튼이 있다.

리모컨의 인터넷 버튼을 누르면 브라우저가 바로 실행되며, 콘텐츠 시청 도중 언제라도 웹서핑을 할 수 있다. 화면에 가상의 키보드가 나타나 원하는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으며, 리모컨의 상하좌우 버튼을 마우스처럼 쓸 수 있다.

   
▲ 인터넷 버튼을 누르면 인터넷 브라우저가 실행된다. 가상 키보드를 이용해 접속하고자 하는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 리모컨의 상하좌우 버튼을 눌러 PC와 동일하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4k로 감상하는 넷플릭스, 유튜브
구글의 공식 인증을 받은 만큼 앱의 품질의 보장되며,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한 예로 4k 지원이다. 구글 인증을 받지 못한 기존 TV의 경우 넷플릭스/유튜브의 최대 해상도가 FHD이거나 혹은 그 이하에 불과해 4k TV의 장점을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 하지만 이 제품은 넷플릭스와 유튜브에서 온전한 4k(UHD) 서비스를 만끽할 수 있다. 넷플릭스/유튜브 외에 다른 앱도 마찬가지다. 물론 앱 개발사의 지원 여부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앱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 유튜브 실행 화면
   
▲ 넷플릭스 실행 화면

실제로 유튜브를 실행, 4k 이상의 콘텐츠를 찾아 재생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4k 해상도인 2160p로 영상이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넷플릭스 역시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콘텐츠의 경우 화면에 ‘Ultra HD 4k’라는 문구가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4k를 지원하지 않는 기존 넷플릭스 TV의 경우 이와 같은 문구는 나오지 않는다.

   
 

넷플릭스에서 영상을 테스트할 수 있는 ‘Test patterns’ 콘텐츠를 실행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4k 해상도인 3840*2160을 제대로 재생하며, 주사율 또한 60Hz로 구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내 말 알아듣는 인공지능 음성비서 탑재
구글 인증된 안드로이드TV의 이점이 또 하나 있다. 바로 ‘구글 어시스턴트’이다. TV와 관련된 조작을 음성으로 명령을 내려 쉽고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다. 리모컨에는 음성 인식을 위한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으며, 하단에는 구글 어시스턴트 호출을 위한 전용 버튼이 있다. 사용자는 언제든 이 버튼을 눌러 말하면 TV는 사용자의 목소리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결과를 TV를 통해 보여준다. 예를 들어 “오늘 날씨 어때?”, “오늘 일정 보여줘”, “방탄소년단 노래 틀어줘”, “송광호 영화 틀어줘”, “블랙핑크 뮤직비디오 틀어줘”, “가까운 맛집 알려줘”, “오늘 환율 알려줘” 등 여러 작업을 음성으로 할 수 있다. TV 화면에 뜨는 가상 키보드를 일일이 누르지 않아도 되니 매우 편리하다.

   
▲ 리모컨의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을 누른 후 음성 명령을 내리면 된다.
   
▲ “크리스마스 캐롤 틀어줘”라고 명령을 내리니 유튜브를 통해 캐롤을 재생되고 있다.
   
▲ “액션 영화 추천해 줘’라고 음성 입력 후 화면에 나타난 액션 영화 추천 목록

또한 사물인터넷(IoT)을 지원하는 구글 홈과 연동되어 각종 전자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로봇청소기로 청소 시작해”, “에어컨 온도 내려줘” 등 사물인터넷으로 연결된 각종 가전제품을 TV를 보는 도중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다.

크롬캐스트, 미러링 등 스마트폰 연동 기능도 갖춰
스마트TV 하면 빠질 수 없는 크롬캐스트 기능을 내장했다. 스마트폰 앱에서 시청하던 콘텐츠를 그대로 75인치 QLED 초대화면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도 극장과 같은 기분을 낼 수 있다. 참고로 크롬캐스트는 스마트폰에서 TV로 연결만 해주면 스마트폰을 거치지 않고 미디어 서비스 업체의 서버에서 TV로 콘텐츠를 바로 전송한다. 이후 스마트폰은 TV와 연결 여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또한 TV는 안드로이드이지만 크롬캐스트는 OS에 상관없이 안드로이드, iOS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쓰더라도 문제없다.

   
▲ 스마트폰에서 영상을 보다가 크롬캐스트 버튼을 누르면 재생 중인 영상이 TV로 재생된다.

스마트폰/태블릿 화면이 그대로 TV에 전송되는 미러링도 쓸 수 있다. 크롬캐스트 기능이 없는 일부 앱의 경우 활용할 수 있다.

   
▲ 미러링 모드 화면
   
▲ 스마트폰 화면이 TV에 그대로 전송되는 미러링 기능

블루투스 지원… 헤드셋, 게임패드 등 연결 가능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R 크롬캐스트’는 안드로이드를 품은 스마트TV이다. TV 속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들어간 셈이다.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쓰던 기능 대부분을 TV에서 사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도 그 중 하나이다. TV 내에 블루투스 5.0 모듈이 내장되어 있으며, 스마트폰, 노트북처럼 다양한 주변기기를 무선으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 블루투스 게임패드를 연결하면 보다 편리하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키보드, 마우스 등 입력장치를 연결하면 텍스트를 편리하게 입력하고, 마우스로 화면 탐색도 자유롭다. 블루투스 게임패드를 연결하면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제공되는 게임을 보다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블루투스 헤드셋을 연결하면 심야 시간에 혼자 조용히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블루투스 사운드바로 사운드 출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스마트폰처럼 와이파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TV 뒤쪽에 별도의 랜 포트가 있지만 유선으로 랜 케이블 연결이 곤란한 경우 와이파이를 이용하면 좋다.

   
▲ 와이파이 설정 메뉴

USB 재생 지원…PC 없어도 영상/음악/사진 재생 가능
TV 뒤편에는 USB포트에 있다. 여기에 영상, 음악, 사진 등이 저장된 USB저장장치를 연결하면 PC나 기타 플레이어가 없어도 원하는 콘텐츠를 보고 즐길 수 있다. 특히 영상의 경우 4k까지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TV의 네이티브 해상도인 4k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 TV 뒤쪽에 있는 USB포트에 저장장치를 연결해 영상/음악/사진을 감상할 수 있다.
   
▲ 리모컨의 USB 버튼을 누르면 바로 USB 재생 메뉴로 전환된다.
   
▲ 4k 동영상 재생 화면

아래 그림과 같이 MP3 등 음악파일도 TV를 통해 들을 수 있다. TV에는 10W+10W 출력을 내는 스테레오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꽤 큰 볼륨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사진 파일의 경우 포토 슬라이드쇼로 재생이 가능하다.

   
▲ 음악 재생 화면

공간까지 고려한 깔끔한 디자인
가격의 합리성을 내세운 중소기업의 TV이지만 대기업 제품과 비교해 뒤떨어지지 않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어떤 공간에도 잘 어울리는 블랙메탈의 베젤을 적용했으며, 빛 반사가 적어 TV 시청 중 시선을 흐트러뜨리지 않는다. 얼룩이나 지문이 잘 묻어나지 않으며, 메탈 재질은 스크래치에 강해 외부 충격으로부터 패널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 사진 제공 = 더함
   
 
   
 
   
 

양쪽에는 스탠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양쪽으로 무게를 적절히 분산해 안정감을 유지한다. 시청 중 흔들림이 없도록 TV를 잘 잡아준다.

   
 

TV 뒤쪽에는 600*400 규격의 베사홀이 있다. 기본적으로 스탠드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벽걸이로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영상입력을 위한 각종 단자도 뒷면에 자리잡았다. HDMI는 총 4개이며, 모두 HDMI 2.0/HDCP 2.2를 지원한다. HDMI로 연결된 기기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HDMI-CEC를 지원하며, HDMI 1번 포트의 경우 HDMI-ARC 기능을 가지고 있어 사운드바, 하이파이 오디오 등과 연결해 쓸 수 있다. 이 밖에 광오디오 출력, RF 입력 등이 있으며, USB 재생을 위한 USB포트, 인터넷 연결을 위한 랜 포트도 찾아볼 수 있다.

   
 
   
 

이처럼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DR 크롬캐스트’는 VA패널과 퀀텀닷 기술의 조합이라는 기존 틀을 깨고 IPS에 퀀텀닷을 덧붙인 TV이다. IPS와 VA 패널은 각각 장단점이 있어 무엇이 더 좋다라고 단정지어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더함은 IPS 패널을 쓴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DR 크롬캐스트’ 외에 VA 패널에 퀀텀닷 필름을 입한 제품도 함께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QLED TV를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 사진 제공 = 더함

[관련기사]

이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이스트라, 국내 최초 ‘안드로이드 10 TV’ 출시… 쿼드코어 칩셋 써 향상된 성능
2
하이엔드 프로세서 경쟁...라이젠 5000 시리즈와 인텔 11세대 프로세서 승자는?
3
작은 성능 차이도 아쉽다면… RTX 3070 MAX-P 게이밍 노트북 ‘기가바이트 어로스 15P XC i7’
4
인텔 11세대 프로세서와 찰떡궁합 'ASRock Z590 EXTREME 디앤디컴'
5
120Hz로 게임도 거뜬한 IPS ART 패널 TV ‘라익미 플레이 K49/55/65ART UHT 120Hz 게이밍 4K HDR’
6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김태훈 원장, <어린이 교통안전 챌린지> 캠페인 참여
7
ADATA, 노트북, 콘솔 게임기에 장착 가능 XPG GAMMIX S70 BLADE Gen4x4 M.2 NVMe 출시
8
한국인프라, ‘NVIDIA A100 Tensor 코어 GPU’ 퀴즈 이벤트 진행
9
서진네트웍스, 스마트홈 IoT 제품군 12종 대거 출시
10
유니씨앤씨, 가뭄에 단비같은 사운드 JBL BAR 9.1 사운드바 긴급공수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