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뉴스라이프
레드햇, 2020년 레드햇 이노베이션 어워드 APAC 수상 기업으로 ‘오렌지라이프’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선정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10.21  15:07:0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레드햇(www.redhat.com)은 오늘(21일) 열린 ‘레드햇 포럼 APAC 버추얼 익스피리언스’에서 ‘2020 레드햇 이노베이션 어워드 APAC 수상 기업’으로 신한금융그룹 오렌지라이프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구센터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많은 기업들은 소비자 변화에 영향을 미친 최근 글로벌 사건들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고 있다. 레드햇의 의뢰로 조사된 2019년 11월 보고서에 따르면, 아태지역 경영진의 95%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요성이 더 높아졌다고 답했으며, 성장뿐 아니라 뉴노멀 시대 생존을 위한 전략 차원에서 이를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혁신적인 기술을 사용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일률적인 청사진이 없기 때문에, 올해 ‘레드햇 포럼 APAC 버추얼 익스피리언스’는 조직이 오픈소스 기술의 힘을 발휘하여 단기 목표 달성과 미래 지향적인 비즈니스를 넥스트 노멀(Next Normal)로 이끌도록 격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레드햇은 창의적 사고, 문제해결 및 레드햇 솔루션의 혁신적인 활용사례로 사업, 산업 또는 사회에 변화를 가져온 기업을 선정해 ‘2020 레드햇 이노베이션 어워드’를 수여한다.

레드햇 솔루션 도입이 비즈니스, 산업 및 커뮤니티에 미친 영향과 비전의 독창성을 기준으로 수상 기업이 선정됐다. 선정된 기업들은 오픈소스 플랫폼과 문화가 생산성, 민첩성 및 비용 절감 효과를 높이고 미래의 과제와 새로운 트렌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을 보여주었다. 올해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 클라우드 네이티브 개발, 자동화 및 복원력 등 5개 부문에 대한 상이 28개의 APAC 기업에 수여되었다. 올해 국내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부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수상: 신한금융그룹 오렌지라이프

오렌지라이프는 1987년 설립된 이후 글로벌 수준의 경영역량과 압도적인 자본력을 바탕으로 국내 보험시장 선진화에 기여해 왔다. 총자산 규모 32조 8,538억 원, 보험금 지급여력비율 406.77%(2020년 6월 말 기준)로 우수한 재무 건전성을 자랑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고객의 든든한 금융 생활을 리드하고 있다. 2019년 2월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신한금융그룹의 14번째 자회사가 됨으로써 보다 큰 성장과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오렌지라이프는 주요 운영 체제로 유닉스를 사용하고 서버 가상화 기술을 이용한 3계층 아키텍처를 활용했었다.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 트렌드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리눅스와 오픈시프트를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레드햇 컨설팅의 지원을 받아 오렌지라이프는 클라우드 지원, 비용 절감, 민첩성 향상, 혁신 속도 향상을 이루기 위해 ▲레드햇 오픈시프트 컨테이너 플랫폼,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레드햇 키(Red Hat Quay), ▲쿠버네티스용 레드햇 어드밴스드 클러스터 매니지먼트(Red Hat Advanced Cluster Management for Kubernetes)를 도입했다. 오렌지라이프는 레드햇 오픈시프트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 네이티브로 전환하여 향후 클라우드로 쉽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대부분을 레드햇 오픈시프트로 이동함으로써 노드당 10배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으며, 이전 아키텍처 사용과 비교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IT 비용을 50% 절감할 수 있었다.

또한 레드햇 오픈시프트는 오렌지라이프 개발자들에게 효율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동일한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재생산하거나 마이크로서비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기반 인프라에 대한 걱정 없이 개발 및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에 집중할 수 있음으로 출시 속도를 가속화하고 뛰어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2019년 2월 신한금융그룹에 편입된 오렌지라이프의 이번 이노베이션 어워드 수상으로 신한금융그룹은 2019년 신한은행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을 함으로써 디지털 금융의 선두임을 증명하게 되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부문 어워드는 IT 도전과제들을 성공적으로 해결하고 디지털 혁신을 통해 비즈니스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한 기업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자동화 부문은 혁신적이고 파괴적인 기술과 관행을 신속하게 구현하기 위해 프로세스, 워크플로우, 작업 및 IT운영을 가장 성공적으로 자동화한 기업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부문 상은 퍼블릭과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협업 또는 오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구축한 기업에게 수여된다.

부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자동화
수상: 국가정보자원관리원(NIRS) 대구센터

2005년 설립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세계 최초의 범정부 통합데이터센터이다. NIRS는 행정안전부 소속기관으로서 중앙 행정 기관, 지방 자치 단체, 공공 기관의 정보 시스템 및 국가 정보 통신망의 운영, 효율적인 통합 및 배치, 보안을 관리하고 있다. 고품질 ICT 서비스를 제공하며 현재 지자체와 국민을 대상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1,230개의 디지털 정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NIRS 대구센터는 지능형 클라우드 컴퓨팅 센터로의 전환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정부 클라우드를 위한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SDDC)를 구축하고 있다. 기존 광주와 대전에 구축된 2개의 프라이빗 데이터센터 또한 레드햇 솔루션을 통해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SDDC는 한국 정부의 ‘클라우드 퍼스트’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 및 공공 기관의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가속화한다. 소프트웨어 정의 컴퓨팅, 네트워크 및 스토리지를 통해 자동화된 인프라를 제공하여 인공 지능 (AI), 빅데이터, IoT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표준화된 플랫폼을 제공할 예정이다. SDDC를 구동하는 데 사용되는 레드햇 솔루션에는 ▲레드햇 클라우드 스위트(Red Hat Cloud Suite), ▲레드햇 오픈스택 플랫폼(Red Hat OpenStack Platform), ▲레드햇 버추얼라이제이션(Red Hat Virtualization), ▲레드햇 세프 스토리지(Red Hat Ceph Storage), ▲레드햇 글러스터 스토리지(Red Hat Gluster Storage), ▲레드햇 제이보스 웹 서버(Red Hat JBoss Web Server), ▲레드햇 제이보스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플랫폼(Red Hat JBoss Enterprise Application Platform), ▲레드햇 런타임(Red Hat Runtimes), 및 ▲가상 데이터센터용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 for Virtual Datacenters)가 포함된다. 그 외에도 ▲레드햇 앤서블 오토메이션 플랫폼(Red Hat Ansible Automation Platform), ▲레드햇 스마트 매니지먼트(Red Hat Smart Management) 및 ▲레드햇 인터그레이션(Red Hat Integration) 또한 SDDC를 지원한다.

SDDC는 NIRS 대구센터가 클라우드를 통해 더 빠른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고 IT 최적화를 통해 IT 지출을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NIRS 대구센터는 SDDC 구축을 통해 각 부처의 이질적인 업무 시스템 (약 80여개 기관, 500여개 업무)를 연결하고, 기반 IT 인프라를 중앙에서 관리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레드햇 아태지역 총괄 및 수석 부사장 디르크 피터 반 리우벤(Dirk-Peter van Leeuwen)은 “2020년은 불확실성의 해였지만, 동시에 가능성을 보여준 한 해였다. 아태지역의 기업들이 오픈소스를 사용하여 변화하는 시장환경과 소비자 요구사항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을 보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올해의 수상 기업들을 축하하며, 이들이 사업을 변화시키는 아이디어를 찾는 다른 기업들을 위한 모범 기업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고객들이 오늘날 직면하고 있는 수많은 실질적인 과제를 해결하고 비즈니스를 발전하는 무한한 가능성을 열 수 있도록 고객과 협력해 나가는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상욱 오렌지라이프 IT그룹 상무는 “오렌지 라이프는 서비스 우수성과 성장을 추구하는 고객 중심 조직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애자일 혁신을 지원하는 레드햇을 통해, 고객에게 보다 안정적이고 고품질의 혁신적인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비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새로운 플랫폼은 증가하는 워크로드에 쉽게 대처하고 온디맨드로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비즈니스 성장의 기반이 될 것이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신한생명과의 IT통합 프로젝트에도 주요시스템을 레드햇 리눅스 기반으로 구축하는 U2L 적용과 함께 오픈시프트를 활용하여 차별화된 고객 중심의 디지털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구센터 김헌준 대구센터추진단장은 “클라우드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클라우드 환경이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고 최신 기술 활용 같은 변화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다. 레드햇의 솔루션은 우리가 표준화된 플랫폼, 자동화 및 오픈소스 기술을 수용하도록 지원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이 애플리케이션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시민중심의 디지털 서비스를 민첩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언급했다.

이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스마트헬멧 전문기업 ‘아날로그플러스’, 올 겨울 라이딩 필수 아이템 출시
2
화웨이, 배터리 기능이 대폭 향상된 ‘화웨이 워치 GT2 Pro’ 및 ‘화웨이 워치 핏’ 출시
3
엔픽셀, ‘그랑사가’ 파이널 CBT 참가자 모집
4
비츠로셀, 포브스 ‘아시아 태평양 200대 유망 기업’ 선정
5
현대바이오 차세대 항암제 '폴리탁셀', 호주서 글로벌 임상 추진... 30일 아태지역 최대 CRO와 임상 1/2a 협약 체결
6
‘2020 인천 e스포츠 챌린지’ 성황리 종료
7
시그니아 보청기, 세계 최초 X센서 탑재 ‘시그니아 X플랫폼’ 출시
8
성원애드피아, 다양한 옵션 제공하는 ‘맞춤캘린더’ 선보여
9
노블젠 연구팀, 코로나19와 독감을 동시에 잡는 치료 물질 개발
10
가격과 성능 잡은 실속형 메모리 '팀그룹 T-Force DDR4-3200 DARK Z RED'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