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리뷰컴퓨팅
기가비트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의 합리적인 선택 ‘ipTIME A1004'무선 433Mbps 속도 내는 기가비트 유무선 공유기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4.07.22  19:28:2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2.4GHz, 5GHz, 안테나 개수, 기가비트 등 인터넷 공유기를 사야할 때 따져봐야 할 항목들이 많아졌다. 기능에 따라 가격도 들쑥날쑥 이다. 그만큼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얘기다.

특히 5GHz 대역의 802.11ac와 기가비트 지원여부는 소비자가 가장 눈 여겨 보는 항목이다. 주변을 둘러보면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장치들은 이미 여기저기 널려 있다. 가정에는 NAS가 보급되어 고해상도 동영상을 스트리밍으로 끌어당겨 보며, 사무실에서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PC끼리 파일을 주고받는 등 로컬에서 네트워크 속도도 매우 중요해졌다. 외부 네트워크 속도는 100Mbps를 넘기지 못해도 기가비트 지원 제품을 찾는 가장 큰 이유이다. 게다가 무선 장치도 늘어남에 따라 무선 기가비트 환경을 만들어내는 801.11ac 기술도 공유기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다. 특히 기존 2.4GHz 무선대역은 포화 상태를 넘어 극심한 혼잡으로 제대로 된 무선 성능조차 누리기 어렵기 때문에 5GHz를 이용한 무선 네트워크 구축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

물론 이러한 요구 조건을 모두 갖춘 공유기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문제는 가격이다. 가치 소비가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가격대비 성능을 따지는 소비자도 크게 늘어남에 따라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선택하기 위한 소비자의 고민은 갈수록 더해가고 있다. 국내 인터넷 공유기 시장을 이끌고 있는 EFM네트웍스는 최근 802.11ac 기반의 기가비트 지원 인터넷 공유기 ‘ipTIME A1004'를 4만원 초중반대 가격에 출시함으로써 공유기 선택의 고민을 덜어주고 있다. 4개의 유선포트는 기가비트 유선랜으로 구성해 LAN-to-LAN은 물론 LAN-to-WAN 통신까지 양방향 2Gbps 속도를 실현하였으며, 간섭에 강한 11ac 5GHz를 지원함으로써 연결속도 최대 433Mbps를 보여 무선 속도까지 향상시킨 보급형 기가비트 802.11ac 지원 인터넷 공유기이다.

   
▲ ipTIME A1004

   
 
   
 
ipTIME 제품군 고유의 디자인을 입힌 기가비트 802.11ac 지원 인터넷 공유기이다. 기존 제품과 같이 순백색의 깔끔한 컬러가 매우 인상적이다.

   
 
EFM네트웍스는 ipTIME A1004을 포함한 ipTIME 공유기의 디자인 키워드를 큐빅, 숨김, 화이트로 정의하고 있다. 네모반듯한 정갈스러운 모양에 화이트 컬러를 입혀 모던하면서도 젊은 감성에 어필할 수 있는 심플함을 추구했다. 또한 복잡한 대신 가급적이면 모든 요소를 숨김, 절제를 통해 최대한 단순화시켰다.

   
 
ipTIME A1004의 ‘숨김’에 대한 요소는 측면 포트에서도 나타난다. WAN과 LAN 등 기능에 따라 다른 컬러를 쓴 포트는 외부 노출을 최소화하여 ipTIME만의 아이덴티티를 살려냈다.

   
 
   
 
동작시에만 나타나는 상단 블루 LED의 절제된 라이트닝 또한 A1004의 ‘숨김’에 대한 미학을 완성시키고 있다. 쉬운 무선 연결을 돕는 WPS와 기기 초기화를 위한 리셋 버튼 역시 입체감 있는 버튼 형태로 만들어 알아보기 쉽고, 조작도 편리하다.

   
 
   
 
안테나는 3개로 구성되어 있다. 2.4GHz가 두 개, 5GHz가 한 개로, 독립적으로 구성함으로써 두 개의 주파수 사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신호 손실을 최소화했다. 따라서 5GHz의 경우 1TX-1RX 433Mbps, 그리고 2.4GHz는 2TX-2RX 300Mbps 최대 연결속도를 보여준다. 또한 5dBi 안테나를 사용함으로써 무선 송수신 성능도 최대로 끌어올렸다.

   
▲ 두 개의 2.4GHz 안테나와 한 개의 5GHz 안테나를 사용했다.

24시간 내내 동작하는 인터넷 공유기의 특성상 신속한 발열 제거를 위해 측면과 바닥에는 통풍구를 적용했으며, 신속하게 공기가 흡입 및 배기가 되도록 통풍구는 최대한 넓은 면적으로 만들었다. 또한 통풍구 역시 제품의 전체적인 디자인과 조화가 되도록 곡선과 직선을 적절하게 살려냈다.

   
 
한편 ipTIME A1004에는 좁은 공간에서도 놓고 쓸 수 있도록 전용 크래들을 함께 제공한다. 밑바닥에 끼우기만 하면 바로 스탠드 형태로 세워 쓸 수 있다. 안테나 역시 자유롭게 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설치 환경에 따라 최적의 상태로 공유기를 쓸 수 있다.

   
 
   
 
한편 ipTIME A1004은 다수의 기기로부터 입출력되는 패킷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580MHz로 동작되는 고속 SoC를 탑재했다. 또한 64MB 메모리를 내장하여 128K개의 커넥션을 지원, 동시에 많은 인터넷 연결 요청이 들어와도 무리 없이 소화해낸다.

유무선 100Mbps 한계 깬 인터넷 공유기
ipTIME A1004에는 기가비트급 하드웨어 NAT 기속기가 내장되어 있다. 때문에 LAN-to-LAN은 물론이고, WAN-to-LAN 구간에서도 기존 100Mbps급 제품보다 월등히 빠른 속도를 보여준다. 유선으로 연결된 PC의 경우 마치 자기 PC에 내장된 하드디스크와 같은 속도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쓸 수 있다. 로컬 구간에 연결된 PC간 데이터 전송시 답답했던 속도를 근본적으로 해결했다.

100Mbps를 넘기지 못했던 기존 무선 속도 한계도 깼다. 802.11ac를 탑재함으로써 연결속도 433Mbps를 실현, 무선 기기에서도 거침없는 속도를 낸다.

그러면 ipTIME A1004의 실 무선속도는 어느 정도일까? PC에 연결해 쓰는 무선랜카드, 그리고 스마트폰 등 두 가지 경우에 대해 각각 속도를 측정해봤다.

우선 PC에서 무선랜카드를 이용한 속도 측정 결과이다. ipTIME A1004는 5GHz 대역의 경우 1Tx-1Rx로 동작하기 때문에 동일한 환경으로 최적의 성능을 내는 ipTIME A1000UA를 사용했다. 속도 측정은 <jperf>를 이용했다.

   
▲ 802.11ac 지원 1Tx-1Rx USB 랜카드 'ipTIME A1000UA'

   
 
무선 100Mbps를 뛰어넘지 못했던 기존 제품과는 달리 200Mbps에 가까운 실속도를 보이고 있다. 이 정도라면 비록 무선이라도 유선과 차이가 없는 매우 빠른 속도로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속도는 어떨까? 갤럭시S4를 ipTIME에 연결했다. 마찬가지로 <iperf>를 이용해 속도를 측정해봤다. 스마트폰에서도 마찬가지. 200Mbps를 넘는 속도를 보여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답답한 없는 초고속 네트워크를 마음껏 누릴 수 있음을 직접 확인했다.

   
 
이처럼 ipTIME A1004는 802.11ac 기술을 쓰고도 LAN 혹은 WAN 구간 속도가 100Mbps에 불과해 무선으로 접속해도 100Mbps를 넘길 수 없었던 속도의 한계를 깼다.

초보자를 배려한 쉬운 인터넷 공유기
PC를 잘 다루지 못하는 초보자도 쉽게 인터넷 연결은 물론 복잡한 PC의 네트워크 설정까지 도와주는 설치 도우미 기능을 제공하며, <설정마법사> 기능을 이용해 단계별로 사용자의 네트워크 환경에 맞게 공유기 설정을 도와주는 기능도 눈에 띈다. 또한 윈도우 탐색기 기반의 GUI 설계로 인터넷 공유기의 복잡한 설정을 쉽게 인지하고, 설정할 수 있도록 한 점은 ipTIME 제품군의 큰 장점이다. 좌측에 메인메뉴, 우측에는 그에 따른 세부메뉴를 배치해 메뉴간 이동이 편리하며, 도움말 기능을 담고 있어 설정 중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바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한눈에 들어오는 직관적인 UI

   
▲ 도움말이 제공되어 모르는 용어에 대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설치 도우미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초보자도 타인의 도움 없이 더욱 쉽게 인터넷 공유기 설치를 할 수 있다.

   
▲ 연결 마법사를 통해 인터넷 연결을 쉽게 할 수 있다.

   
▲ 무선 설정 마법사는 무선 환경 설정을 쉽게 하도록 돕는다.

꼼꼼한 무선 설정
무선 연결의 편이성을 고려한 WPS 버튼(버튼 하나 누르는 것만으로 무선 연결 및 보안 설정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했다. 또한 <무선 설정 마법사> 기능을 따로 둬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무선관련 설정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했다.

   
▲ 무선 설정 메뉴

무선에 대한 채널 설정이나 보안 설정은 물론이고, 한 개의 AP로 여러 개의 무선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멀티 무선네트워크>, 시간 별로 무선 동작을 제어할 수 있는 <무선 스케쥴러>, 그리고 다른 AP로 브릿지 또는 무선 WAN 포트 연결이 가능한 <무선 멀티브리지> 등 고급 네트워크 장비에서 볼 수 있는 무선 관련 기능을 거의 담고 있다.

공유기의 활용도 높여주는 부가 기능도 돋보여
인터넷 공유기 본연의 기능은 하나의 네트워크 회선으로 다수의 유무선 디바이스가 안정적으로 인터넷을 쓰는데 있다. 하지만 ipTIME A1004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기존 ipTIME 제품군과 마찬가지로 고급 네트워크 장비 못지않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공유기의 활용도를 크게 높여준다.

WAN포트에 할당된 공인IP 주소를 공유기에 연결된 특정 PC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공유기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제약을 해결하는 TWIN-IP 기능, 그리고 공유기에 연결된 일부 PC에 과도한 트래픽이 발생하면 다른 PC의 인터넷 속도에 영향을 줘 연결된 PC마다 속도를 자동 제어해주는 QoS, 인터넷 사용시간 제한 등 다양하다.

   
▲ 공유기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제약을 해결하는 TWIN-IP 기능

   
▲ 속도를 자동 제어해주는 QoS

   
▲ 연결된 PC 또는 스마트 기기의 인터넷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

   
▲ 특정 키워드가 포함된 사이트 접속 차단을 할 수 있다.

특히 ipTIME 공유기에 접속 후 인터넷 실행시 사용자가 의도한 첫 페이지가 나타나도록 해 카페와 같은 곳에서 고객에게 공지사항 전달 혹은 업체 홈페이지를 광고할 수 있는 기능은 매우 유용하다.

   
▲ 인터넷 초기 접속시 특정 광고 페이지가 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다.

최근에는 보안 관련 이슈가 많이 터져 나오면서 가정에서도 인터넷 보안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데 인터넷 공유기 단에서 간편한 설정만으로 웜바이러스 감지 및 억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외부의 무차별적인 공격도 더 이상 침투하지 못하도록 기본적인 보안 기능을 갖고 있다.

   
▲ 기본적인 웜 바이러스 감시 및 차단 기능을 제공한다.

   
▲ 기타 외부 침입을 막기 위한 기능이 제공된다.

유해 사이트 접속 원천 차단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최근 ipTIME 공유기에 탑재되기 시작한 유해 사이트 차단 기능이다. EFM네트웍스는 유해사이드 차단 서비스 전문 업체인 플랜티넷과 업무 제휴를 통해 ipTIME 공유기에 ‘아이안심IP' 서비스를 탑재했다.

일반적인 인터넷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접속 차단 기능의 경우 사용자가 차단하고자 하는 사이트를 일일이 등록해야 하며, 일부 사이트 밖에 차단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으나 ‘아이안심IP'는 플랜티넷이 실시간으로 확보하고 있는 유해 사이트에 대한 DB를 이용, 문제가 되는 사이트 접속을 원천적으로 막아준다. PC에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기 때문에 PC의 리소스 부담 걱정이 없고, 무엇보다 공유기에 접속된 PC는 물론이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기능이 동작하기 때문에 집안에서 아이들이 스마트폰으로 유해 사이트에 들어가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부모들에게는 최적의 솔루션인 셈이다.

   
▲ 유해 사이트에 접근할 경우 이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고 접속이 차단된다.

   
▲ 간단한 휴대폰 인증절차만으로 1개월간 무료 사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은 ipTIME A1004를 비롯해 기존 ipTIME 공유기라도 펌웨어를 최신버전(9.xx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쓸 수 있어 유용하다. 다만 유료 서비스이며, 1개월 간의 체험 기간을 제공하고 있으니 집안에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써보는 것도 좋다.

   
▲ 유료 상품이지만 아이들이 있는 집이라면 충분히 이용할만한 가치가 있다.

기가비트 환경 구축을 위한 합리적인 선택
집안 혹은 사무실 대부분의 장치가 기가비트를 지원하고, 대용량 콘텐츠 이용의 증가로 데이터 전송량도 급증함에 따라 갈수록 고속 인터넷 공유기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기가비트 인터넷 공유기가 어느 때보다 요구되는 상황에서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기가비트 기반의 유무선 네트워크를 즐길 수 있는 <ipTIME A1004>는 새로 공유기를 장만하거나, 기존 공유기 업그레이드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최적의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다수의 소비자로부터 이미 검증된 꾸준한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 탄탄한 고객 지원, 그리고 풍부한 기능은 제품에 대한 가치도 더해 쓸수록 만족도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되는 제품이다.

   
 

[관련기사]

무소음 동작되는 보급형 24포트 기가비트 스위치허브 'ipTIME SG24000R'
ipTIME, 인터넷 공유기 플래그십 모델 'ipTIME A3004ns' 출시
ipTIME이 만든 플래그십 공유기 ‘ipTIME A3004ns'
5dBi 안테나로 성능 올린 'ipTIME A2004NS plus'
이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노스페이스, 올 겨울 첫 한파 맞아 ‘키즈 다운 컬렉션’ 출시
2
오버워치 2, ‘그리스 신화’ 테마의 2시즌 12월 7일 시작... 신규 전장, 영웅, 게임 모드 등 다채로운 변화 및 콘텐츠 가득
3
넥스트 스튜디오 신작 TPS 'SYNCED', 스팀 사전 예약 개시
4
역대급 프로세서로 자리매김한 '인텔 13세대 코어 i7 13700K'
5
연말 선물 추천! G마켓·옥션에서 MSI 노트북 기획전 진행
6
유통업계, MZ 소비자 ‘뉴디맨드’ 공략 위한 다양한 시도
7
블루죤, ‘디지털 위크’ 기가바이트 노트북 할인 행사
8
이노스, 5년 무상 제로에디션 구글 TV 구매시 ‘엠비언트 라이트’ 증정
9
잭커리, SOLAR Generator 1000 pro 및 태양광 패널 등 신제품 3종 출시
10
설레는 연말, "12월엔 MSI 노트북을 선물하세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