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기획
유튜버와 스트리머의 필수품 '인텔 10세대 코어 i9/i7 프로세서'다수의 코어에 5GHz를 넘나드는 컴퓨팅 성능으로 작업 효율도 UP!!
홍진욱 기자  |  honga@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9.18  20:06:1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영상 편집이나 인터넷 방송에 적합한 시스템은 무엇일까요?'

최근 유튜버의 수가 급격히 늘면서 영상 편집 혹은 실시간 방송에 적합한 시스템에 대한 문의도 덩달아 늘고 있다. 영상 편집과 원활한 방송을 위해 그만큼의 사양이 갖춰진 PC가 필요하고, 적절한 성능의 CPU와 메모리, 그래픽카드의 조합이 필수 요인이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CPU의 선택은 다른 어느 부품보다 많은 고민을 할 필요가 있다. 끊김없는 방송 송출이나 영상 편집의 속도를 좌우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이 바로 CPU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컴퓨팅 능력은 물론 멀티 태스킹 효율과 기능성, 적절한 가격이 조화를 이룬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최근 출시된 방송용 프로그램은 물론 일반적인 작업도 대부분은 멀티 코어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예컨데 문서 작업, 고화질 콘텐츠 감상/제작, 고사양 게임 등 멀티 코어를 쓰지 않는 예를 찾기가 쉽지 않을 정도다. 그렇다 보니 다수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게다가 작업이나 게임을 하면서 채팅을 하거나 다른 동영상을 감상하고, 문서 작업 등 여러 가지 작업을 한꺼번에 시행하는 경우가 태반이다. 그렇기에 멀티 태스킹을 넘어선 메가태스킹(Mega-Tasking)에 적합한 효율좋은 시스템이 필요하기 마련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이렇듯 다수의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은 시스템에 엄청난 부하를 주기 때문에 더 많은 코어를 탑재한 프로세서를 찾을 수밖에 없다.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포토샵이나 라이트룸 등과 같은 사진 편집 프로그램은 고해상도 이미지를 자유자재로 편집하도록 도와주는 만큼 다수의 스레드를 활용해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이보다 더 절실하게 멀티 스레드를 필요로 한다. 무엇보다 편집에 있어 여러 가지 효과가 들어가기 마련인데, 이를 적용하고 실시간으로 확인기 위해서는 CPU의 높은 클럭과 효율적인 스레드 구성은 필수다.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작동 속도도 중요하지만 코어와 스레드가 얼마나 유기적으로 작동하는지 여부가 작업 수행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코어 수가 많다는 것은 바로 다중 작업에 유리함을 말한다.

최근 많은 유튜버와 스트리머들이 인텔 10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선택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인텔이 최근 출시한 10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앞서 말한 조건을 완벽하게 충족시켜줄 뿐만 아니라 안정성 면에서도 무척 뛰어나 무거운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구동하기에 적합하다.

그 중에서도 인텔 10세대 코어 i9과 코어 i7 프로세서는 다수의 쓰레드에 5GHz를 넘나드는 높은 클럭이 어우러져 편집과 스트리밍에 최적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누구나 꿈꾸는 최상위 라인업 '인텔 10세대 코어 i9 프로세서'

인텔 10세대 코어 i9 프로세서는 유튜브와 스트리머라면 누구나 갖길 원하는 최상위 라인업의 제품으로 데스크톱용 프로세서 중 최고의 멀티 쓰레드 효율과 함께 5GHz를 훌쩍 넘는 부스트 클럭까지 갖췄다.

현재까지 출시된 제품은 총 7종인데, 가장 기본이 되는 '코어 i9 10900'을 필두로 배수락이 해제돼 오버클럭에 강한 면모를 보여주는 K 라인업 3종인 '코어i9 10900K'와 '코어i9 10850K/어벤져스 에디션', 그리고 내장 그래픽을 없애고 가격 경쟁력을 높인 '코어i9 10900F'와 K 버전에서 내장 그래픽을 뺀 '코어i9 10900KF' 등이다.

   
 
고사양의 PC 게임은 물론 게임과 방송을 동시에 진행하거나 영상 및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쓰레드의 개수가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만큼 경쟁력이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인텔 써멀 벨로스트 부스트 기능을 통해 3.7GHz의 기본 클럭에서 최대 5.3GHz까지 작동 속도를 높였으며, 기존 DDR4 2666MHz 보다 더욱 높아진 2933MHz의 메모리 클럭을 지원한다.

   
 
4개의 제품마다 각각의 차이는 있겠지만, 굳이 오버클럭을 적용하지 않을 생각이라면 가격을 고려해 '10900F', '10900'이, 오버클럭을 통해 최고의 성능을 구현하고자 한다면 '10900KF'와 '10900K', '10850K가 적절한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성능과 가격, 안정성이 어우러진 '인텔 10세대 코어 i7 프로세서'

'인텔 10세대 코어 i7 프로세서' 역시 인터넷 방송을 하는 이들이 많이 선택하는 제품이다. 앞서 소개한 인텔 10세대 코어 i9 프로세서가 성능은 뛰어나지만, 비싼 가격에 형성되어 있는 반면 '인텔 10세대 코어 i7 프로세서'는 한층 저렴한 가격으로 높은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방송용PC에 어울릴 만한 제품으로 꼽힌다.

실제로 현재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방송용PC의 상당수가 '인텔 10세대 코어 i7 프로세서'를 중심으로 구성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여기에 고성능 메모리와 중급형 그래픽카드를 적절히 조합한다면 기대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전 세대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는 하이퍼쓰레딩 기술이 적용되지 않았지만, 10세대 부터는 하이퍼쓰레딩 기술을 통해 코어의 개수를 2배로 인식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모든 코어 i7 프로세서는 8개의 코어에 16개의 쓰레드로 강력한 멀티 프로세싱 성능을 자랑한다.

현재 국내 시장에 판매 중인 '인텔 10세대 코어 i7 프로세서'는 총 5종으로 '10700KF'와 '10700K', '10700F', '10700', 그리고 최근 출시된 '10700K 어벤져스 에디션' 등이다.

대표 제품이라 할 수 있는 '인텔 코어i7-10세대 10700K'는 멀티 태스킹 능력은 물론 클럭도 높아 게임을 구동하기에 적합한 CPU라 할 수 있다. 무려 8개의 코어를 탑재했으며, 하이퍼 쓰레딩 기술로 16개의 스레드로 인식된다.

   
 
또한 3.8GHz의 기본 클럭에 인텔 터보 부스트 맥스 테크놀로지 3.0 기술을 더해 최대 5.1GHz까지 클럭을 높일 수 있어 무거운 작업 시 그만큼 유리하다.

인텔이 자랑하는 '인텔 퍼포먼스 맥시마이저' 자동 오버클럭 프로그램을 누구나 간편하게 클릭 만으로 안정적인 올코어 오버클럭이 가능한 것도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방송인들의 필수 프로그램 '인텔 이지 스트리밍 위저드'

본격적으로 방송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프로그램의 세팅이다. 하드웨어의 구성도 중요하지만, 방송을 위한 소프트웨어의 설정 등은 초보자라면 누구나 헤매는 과정이다. 간단한 방송은 물론 방송과 게임을 동시에 하거나, 생방송을 진행하는 경우라면 더욱 그렇다.

인텔은 이러한 유저를 위해 인터넷 방송 세팅을 쉽게 끝마칠 수 있는 '인텔 EASY STREAMING WIZARD(이하 이지 스트리밍 위저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이지 스트리밍 위저드는 인텔 CPU를 사용했을 때 3분 만에 PC에 최적화된 방송 세팅을 끝마칠 수 있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OBS(오픈 브로드캐스터 소프트웨어) 설정은 프로세서의 사양, 대역폭, 마이크, 카메라 등에 맞춰 조정해야 하기 때문에 방송을 처음하는 초심자에게 결코 쉽지 않다. 이지 스트리밍 위저드는 방송용 프로그램인 OBS를 PC 사양에 맞춰 자동으로 조정해 주는 기능이다.
 
실행 시 사용 중인 PC의 조건에 맞게 선택지를 골라 주기만 하면 된다. 이후 사용 중인 PC에 최적화된 OBS가 실행된다. 스트리밍에 입문하는 시점에서는 상당히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지 스트리밍 위저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다양하다. 인텔 코어 프로세서에 맞춰 인코딩 및 스트리밍 품질이 최적화된다. 스트리밍 서비스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대역폭은 스트리밍 공급자가 사용할 수 있는 대역폭을 자동으로 평가 후 품질을 조정한다. 게임 및 스트리밍 유형에 따라 OBS 설정을 최적화하고, 레코딩 인코더 또한 이와 같다.

   
 
최소 시스템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지원되는 인텔 프로세서. 8GB 이상의 메모리, 인텔 통합 그래픽 및 외장 그래픽 카드, 통합 카메라 등이고, 외장 카메라는 옵션이다. 여기에 운영체제로 윈도우10 64bit를 사용해야 한다.

[관련기사]

홍진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대한치매학회-한국에자이, ‘치매 환자를 지키는 COVID-19 대응 프로젝트’ 공동 협력 양해각서 체결
2
나오스코리아, 역삼 신사옥으로 확장 이전
3
STCOM, ASUS TUF B450M-PRO GAMING 메인보드 구매 시 문화상품권 증정 이벤트 진행
4
코로나19 시대, 오감만족 할로윈을 즐기는 방법은?
5
미니타워의 표준 '마이크로닉스 GH2-Metal 강화유리'
6
필립스, 합리적인 가격대 ‘에센셜 에어프라이어’ 3종 선보여
7
대성마이맥, ‘19패스 X 갤럭시 버즈 라이브’ 2022학년도 수능 인강 패스 출시
8
게임을 위한 완벽한 준비 ‘GIGABYTE AORUS 15P WB i7 (SSD 512GB)’
9
카린(CARIN), 가을 안경으로 ‘올슨(Olsen)’ 선봬
10
파우치를 가득 채웠던 색조 화장품은 줄고, 식품과 개인 방역 제품은 늘고... 코로나19가 가져온 파우치 속 제품 구성의 변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