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뉴스라이프
전국 모든 곳에서 사용 가능한 ‘T-money 전국호환 교통카드’ 출시
뉴스탭 취재팀  |  news@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4.06.16  18:40:5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2004년부터 카드 한 장만으로 수도권 버스와 지하철을 탈 수 있게 해주었던 T-money 교통카드를 이제는 전국 어디에서나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서울시는 오는 21일(토)부터 T-money 교통카드의 전국 버스, 지하철 이용은 물론, 기차와 시외·고속버스 승차권 구입, 고속도로 통행요금 결제까지 가능하도록 전국호환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전국호환 교통카드는 기존과 동일하게 수도권 지하철 역사, 편의점 등에서 구입, 충전, 환불이 가능하다. 구체적인 사항은 각 교통카드 사업자의 홈페이지나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기존 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위주로 사용했던 것과는 달리 전국호환 교통카드는 기차, 고속버스, 고속도로 통행요금 등 교통인프라 이용까지도 결제할 수 있다.

현재는 카드 사업자별로 사양이 다른 교통카드를 발행하고 있어 이를 호환이 가능토록 하려면 시스템을 대폭 개선해야 하는데 이 경우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따라서 동일한 사양의 교통카드를 발행해 기존 시스템의 큰 개선 없이도 전국 어디서든 카드 호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먼저, 전국호환 교통카드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시외버스나 기차 승차권 구입, 고속도로 통행료 결제도 가능해 지역이나 교통수단의 구분 없이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그 동안 교통카드가 대중교통에서만 주로 사용되었다면 이제는 도시를 연결하는 기차, 고속도로까지 넓어져 전국을 아우를 수 있게 되었다.

게다가 ‘15년 상반기부터는 고속버스 요금 결제도 가능해져 카드의 사용범위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현재 사용 중인 T-money 교통카드는 지금처럼 전국의 대중교통, 택시와 더불어 올 12월부터는 기차, 고속도로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단, 2004년 초기에 유통된 일부 카드(약 2만장, 전체카드 중 0.048%)는 호환이 되지 않으므로 사용 전 확인이 필요하다.

이처럼 기존 T-money 카드도 호환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시민들이 전국호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카드를 새로 발급받아야 하는 불편을 줄이고, 쓸 수 있는 카드를 교체하면서 발생하는 매몰비용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다만 기존카드의 호환사용은 표준사양카드로 일원화 한다는 전국호환 교통카드 도입 취지에 따라 오는 12월부터 3년 동안 가능하다.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이제 교통카드는 생활 속 편의를 위해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며 “카드 한 장만으로 기차, 시외버스, 고속도로를 자유롭게 이용해 전국을 더 편리하게 누빌 수 있도록 전국 호환서비스의 조기 정착을 위해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탭 취재팀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넷플릭스를 영화관처럼 즐길 수 있는 98인치 구글TV ‘더함 UA981UHD F8T CHIQ2023’
2
블랙야크, 아이유와 함께 등산화 ‘343 시리즈’ 화보 공개
3
자신에게 집중하는 MZ세대, 다양한 방식으로 향기 즐긴다
4
‘엔데믹 후 처음 맞는 봄, 벚꽃도 설렜나?’ ... 빨라진 봄꽃 소식에 봄철 ‘나들이템’ 주목
5
더함, 우버기어 로컬디밍 영상 공개
6
인텍앤컴퍼니, ASUS DUAL GeForce RTX 3060 O8G OC 그래픽카드 출시
7
나우(nau), SS시즌 여성 원피스 라인 확대
8
마운티아, 봄철 걷기 편한 방수 등산화 4종 출시
9
애플페이 결제 가능한 ‘캐치테이블 포스’, 사전 예약 프로모션 실시
10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속옷도 편안함이 대세!’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