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리뷰컴퓨팅
고성능 PMW 3389 센서로 정확하고 빠르게… ‘FANTECH UX1 HERO’ 게이밍 마우스16,000DPI 고정밀 트래킹 구현… 빠르고 정확한 움직임으로 FPS 게임에 최적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3.23  10:00:3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마우스는 센서에 의해 성능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글로벌 게이밍 기어 브랜드인 FANTECH의 국내 유통사 이엠텍아이앤씨는 고성능 PIXART PMW 3389 센서를 사용하고도 합리적 가격대를 실현함으로써 누구든 게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게이밍 마우스 ‘FANTECH UX1 HERO’를 최근 출시했다. 16,000DPI에 이르는 초정밀 센서는 손의 움직임이 그대로 게임에 반영되어 게임을 더욱 리얼하게 즐길 수 있으며, 중요한 순간에 DPI를 확 낮춰 상대를 정확하게 타격할 수 있는 에임(Aim) 기능을 더해 짜릿한 손맛을 느낄 수 있다. 옴론사 스위치를 사용해 내구성을 높였으며, 1mm LOD(Lift Off Distance)와 같은 부가 기능도 더해 하이엔드급 게이밍 마우스 못지 않은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게다가 마우스 그립부와 상단에 RGB LED를 적용해 게이머의 감성까지 채워줄 수 있는 화려함까지 갖췄다. 심플한 외형과 안정적인 그립감을 갖춰 장시간 게임에 집중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 ‘FANTECH UX1 HERO’ 게이밍 마우스

모델명

FANTECH UX1 HERO 게이밍 마우스

유무선 타입 / 커넥터

유선 / USB

센서

PIXART PMW 3389

버튼 수

- 좌우 클릭 버튼 x 2
- 사이드 버튼 x 3
- 휠스크롤 가운데 버튼 x 1
- DPI 변경버튼 x 2

최대 감도

16,000 DPI

폴링 레이트

1000/500/250/125Hz

LED라이트

16.8M RGB 색상 구현

케이블

섬유 재질(꼬임 방지)

크기

130 x 70 x 40mm

무게

약 105g

   
 
하이엔드급 게이밍 마우스에서 주로 볼 수 있는 고성능 센서인 ‘PIXART PMW 3389’를 장착한 제품이다. 정확한 컨트롤과 안정적인 그립감으로 게임은 물론이고, 그래픽 작업이나 오피스 및 웹서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는 가성비가 뛰어난 고성능 게이밍 마우스이다.

   
 
게이밍 마우스를 선택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손에 착 감기는 ‘그립감’이다. 마치 '물아일체(物我一體)'랄까? 내 손과 마우스가 하나가 되어야 신속하고 정확한 콘트롤이 가능하다. 일체감이 형성되지 않으면 빠른 움직임에 마우스를 놓쳐 중요한 기회를 잃는다. 또는 손의 움직임 그대로 마우스가 따라가지 못해 한 템포 늦는 결과를 초래한다. 특히 즉각적인 반응 속도가 필요한 1인칭 슈팅 게임에서 손과 마우스가 따로 놀면 늘 뒤통수만 맞다 끝나기 마련이다. 또한 안정적인 그립감은 장시간 진행되는 게임에서 손의 피로를 크게 덜어줘 몰입감을 잃지 않도록 한다.

   
 
   
 
   
 
   
 
‘FANTECH UX1 HERO’ 게이밍 마우스는 누구나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흔히 얘기하는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했다. 손가락과 손목으로 마우스를 움직이는 클로 그립(Claw Grip), 오직 손가락만 사용해 마우스를 제어하는 핑거 그립(Finger Grip), 그리고 마우스를 감싸듯 손을 모두 이용한 팜 그립(Palm Grip) 등 어떤 형태로 마우스를 사용해도 안정적이며, 편안한 자세를 유지한다. 특히 전체적인 마우스의 레이아웃과 버튼의 위치 등이 오른손에 최적화되어 있어 대부분 게이머가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다. 요란함 대신 차분하고 모던한 느낌의 디자인을 적용해 질리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마우스 바디 볼록한 부분에는 제조사인 ‘FANTECH’ 로고를 넣어 게이밍 기로서 아이덴티티를 강조했다.

   
 
크기는 적당해 성인, 청소년 누구나 가볍게 쥘 수 있다. 마우스 위로 손을 내려 놓으면 자연스럽게 감싸 안기는 그립감을 제공한다. 특히 마우스 폭이 넓지 않아 손이 작은 이들도 부담 없이 쓸 수 있다.

   
 
마우스 바디의 볼록한 부분이 손바닥 품 안으로 슬며시 들어가며, 높이도 적당해 힘을 들이지 않고 원하는 포인트로 이동이 가능하다. 손목의 움직임도 거의 필요치 않아 장시간 게임을 플레이 해도 피로감이 없다. 검지와 중지는 왼쪽과 오른쪽 버튼 위로 자연스럽게 자리 잡으며, 엄지 그리고 약지와 소지(새끼 손가락) 또한 마우스 측면을 잡아 줘 좌우 이동 시에도 손 안에서 마우스가 안정적으로 고정된다.

   
 
엄지와 약지/소지가 닿는 측면부(사이드 그립)는 움푹 들어갔으며,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패턴을 넣었다.

   
 
좌우 클릭 버튼 사이에는 휠 스크롤 버튼이 있다. 고무 재질을 사용해 미끄러지지 않고 위아래로 정확하게 조작할 수 있다. 힐 스크롤 밑에는 DPI를 올리고 내릴 수 있는 2개의 버튼이 있다. 마우스 사용중 언제라도 쉽고 빠르게 DPI를 변경할 수 있다. 버튼 조작에 따른 DPI 값 변경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된다.

   
▲ 휠 스크롤과 DPI 변경 버튼

좌우 클릭과 휠버튼 등 기본 버튼 외에 측면에는 두 개의 기능키가 제공된다. 엄지손가락으로 쉽게 누를 수 있는 위치에 있어 게임에서 즉각적인 클릭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앞으로 가기/뒤로 가기 기능을 갖고 있으며,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기능을 변경할 수 있다.

   
 
일반 마우스에 없는 또 하나의 버튼이 있다. 바로 에임(Aim) 버튼이다. 우리 말로 하면 조준 버튼이다. 이 버튼을 누르는 순간 매우 낮은 DPI값으로 떨어지므로 적을 보다 정확하게 조준, 공격할 수 있다. 1인칭 슈팅 게임에서 매우 활용 가치가 높은 기능이다.

   
 
마우스를 사용하다 보면 쉽게 고장이 나는 부분 중 하나가 좌우 클릭 버튼이다. 잘 눌리지 않거나 두 번 연속적으로 눌려 불편을 초래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워낙 많이 쓰는 부품이다 보니 흔히 겪는 문제이다. 이 제품은 5,000만번 클릭도 견뎌내는 뛰어난 내구성을 지닌 옴론(OMRON) 스위치를 탑재해 이와 같은 고민을 해결했다. 오랜 시간이 흘러도 변함없는 클릭감을 제공하며, 정확한 클릭으로 게임에서 실수 없이 타깃을 공격할 수 있다. 측면에 있는 3개의 버튼도 기계식 키보드로 잘 알려진 스위치 전문 브랜드 ‘Kailh’ 제품을 썼다.

   
▲ 좌우 클릭 버튼은 옴론사 스위치를 사용했다.

   
▲ 사이드 버튼은 ‘Kailh’ 스위치를 사용했다.

바닥에는 센서가 있는 중앙을 포함해 네 군데에 위치에 테프론 피트를 부착했다. 어떤 표면 위에서도 마우스가 부드럽게 이동하는 것을 도와준다. 어느 방향으로 이동하더라도 부드럽고 동일한 움직임을 제공한다.

   
 
마우스를 오래 쓰다 보면 테프론 피트도 점차 마모되어 처음 구매했을 때 느꼈던 부드러운 슬라이딩을 유지하기 어렵다. FANTECH은 집에서 쉽게 테프론 피트를 교체할 수 있도록 여유분이 하나 더 제공된다. 테프론 피트 하나 때문에 서비스센터를 방문할 필요가 없으므로 그만큼 더욱 오랜 기간 만족하며 쓸 수 있다.

   
 
마우스 무게는 스펙에 105g로 표시되어 있으며, 가정용 저울로 직접 측정해 보니 106g(케이블 제외)로 나타났다. 가볍지도, 그렇다고 무겁지도 않은 적당한 중량감을 제공한다.

   
 
USB인터페이스를 사용했다. 커넥터는 금도금 처리했으며, 케이블 중간에 노이즈 필터를 넣어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한다. 케이블 길이(약 1.8M)도 넉넉해 PC본체가 책상 밑에 있는 경우라도 충분하며, 움직임이 큰 게임에서도 문제가 없다. 케이블은 직조 가공 처리해 줄꼬임과 단선 문제를 덜었다. 또한 마우스 쪽 케이블 연결 부위를 강화하여 단선 발생률을 낮췄다.

   
 
마우스의 움직임, 즉 해상력을 결정하는 센서는 PMW3389를 사용했다. 게이밍 마우스에 많이 쓰는 PMW3366보다 스펙이 향상된 센서이다. 해상력은 16000DPI에 이른다. 초당 400인치 속도까지 추적한다. 그만큼 게임에서는 정밀한 타격이 가능하고, 그래픽 작업에서는 디테일한 표현 처리도 문제없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50DPI부터 16,000DPI까지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조절할 수 있다.

   
▲ PMW3389 센서

또한 센서는 마우스가 지면으로부터 1mm 가량 떨어져 있어도 반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게임에 몰입해 마우스를 빠르게 컨트롤하다 보면 지면 즉 마우스패드로부터 살짝 뜨는 경우가 있는데 이 상황에서도 마우스가 반응하도록 한 것. 따라서 게이머는 마우스의 움직임에 신경 쓰지 않고 게임에 집중할 수 있다. 이 기능을 LOD(Lift Off Distance)라 하며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LOD 값을 바꿀 수 있다. LOW로 설정된 경우 1mm이며, HIGH는 3mm이다.

   
▲ LOD(Lift Off Distance) 기능이 제공된다. 전용 소프트웨어에서 이와 관련한 설정 변경이 가능하다.

한편 반응 속도(Pooling Rate)는 최대 1000Hz까지 지원한다. 1초당 최대 1천번 신호 인식이 가능해 마우스의 컨트롤이 지연 없이 즉시 PC로 전달된다. 인간의 지각 속도(약 0.2초)보다 빠른 0.001초만에 정보가 전달되어 정교한 제어가 가능하다. 반응 속도는 전용 앱을 통해 바꿀 수 있다.

RGB LED를 탑재해 게이밍 마우스로서 화려함을 연출한다. 마우스 뒤쪽 FANTECH 로고와 마우스 바닥 전체에서 빛을 낸다. 마치 극지방의 오로라처럼 컬러가 계속 바뀌어 나타나므로 다이내믹한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RGB LED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제어할 수 있다. 원하는 컬러를 선택할 수 있으며, 웨이브, 숨쉬기 등 다양한 효과를 지정할 수 있다.

   
▲ RGB LED를 변경할 수 있는 전용 소프트웨어

   
▲ 숨쉬기, 웨이브 등 다양한 효과를 지정할 수 있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FANTECH UX1 HERO’ 게이밍 마우스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우선 눈에 띄는 것은 버튼 기능 재정의 및 매크로 기능이다. 각각의 버튼에 대해 마우스 본래의 기능을 바꿀 수 있고, 재생, 트랙 이동 등 특정 멀티미디어 기능을 수행하거나 특정 키를 입력하고, 시스템 관련 명령을 지정할 수 있다. 물론 특정 문자열이나 일련의 키보드 입력 과정을 한번에 처리하기 위한 매크로 기능도 제공한다.

   
▲ 각각의 키에 다양한 기능을 할당할 수 있다.

매크로 지정을 위한 별도의 메뉴를 가지고 있다. 기록(Record)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입력 과정을 매크로로 담을 수 있다.

   
▲ 매크로 기능이 제공된다.

앞서 소개한 RGB LED 컨트롤을 비롯해 DPI 변경도 할 수 있다. 최저 50DPI부터 최대 16,000DPI까지 7단계로 지정할 수 있으며, 휠 스크롤 아래에 있는 DPI 변경 버튼을 이용해 원하는 DPI로 빠르게 바꿀 수 있다.

   
▲ 7단계로 DPI를 설정할 수 있다. 설정된 DPI는 휠 스크롤 아래 2개의 버튼으로 언제든 변경할 수 있다.

가성비 뛰어난 하이엔드 게이밍 마우스 ‘FANTECH UX1 HERO’
인터넷 최저가 기준 3만원대 후반. PIXART PMW 3389 고성능 센서를 쓴 게이밍 마우스라는 것을 감안하면 저렴한 편이다. 게이밍 마우스의 성능은 센서가 좌우하는 만큼 16,000DPI 해상력은 게임은 물론이고, 그래픽 편집 등 디테일한 작업 환경이 필요한 상황에서 정밀한 트래킹과 정확한 움직임을 보여준다. 특히 LOD 기능에 AIM 버튼까지 챙겨 1인칭 슈팅 게임에서 꽤 만족스러운 성능을 안겨준다. 하이엔드 급 스펙이지만 가성비가 뛰어나므로 누구든 부담없이 쓸 수 있는 게이밍 마우스이다.

[관련기사]

이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비비티, ‘카세트MP3’ 업그레이드 버전 출시... 구매고객에게 이어폰 증정
2
엡손, 고광량 프로젝터 ‘EB-L30000U’ 신제품 출시
3
커세어, 스마트한 RGB 컬러의 향연 ‘iCUE LT100 스마트 라이팅 타워’ 출시
4
지원아이앤씨, LG AH-IPS 패널 단 75형 넷플릭스 인증 UHD TV 1천 대 판매 기념 25퍼센트 할인
5
아프로존, 향과 보습력까지 우수한 ‘루비셀 프로텍션 퍼퓸 세니타이저’ 출시
6
미술, 콘서트, 역사기행까지.. “랜선으로 즐긴다!”
7
아부다비, 전세계 백신 유통을 위한 ‘호프 컨소시엄’ 출범
8
스마트헬멧 전문기업 ‘아날로그플러스’, 올 겨울 라이딩 필수 아이템 출시
9
화웨이, 배터리 기능이 대폭 향상된 ‘화웨이 워치 GT2 Pro’ 및 ‘화웨이 워치 핏’ 출시
10
대상웰라이프, 전자레인지로 데워마시는 ‘뉴케어 구수한 맛 힛앤고’ 출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