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리뷰컴퓨팅
와이파이6 기술로 최대 6000Mbps 속도 내는 인터넷 공유기 ‘ipTIME AX8004BCM’1.8GHz 쿼드코어 브로드컴 칩셋 사용해 파워풀한 성능 자랑… USB를 이용한 파일 서버 기능도 탑재
이준문 기자  |  jun@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3.09  19:18:0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802.11ac의 후속 표준인 와이파이6(Wi-Fi 6/IEEE 802.11ax)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인텔이 ‘아테나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와이파이6 기술을 품은 노트북 인증 표준을 발표함에 따라 와이파이6 기술이 탑재된 노트북이 속속 출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갤럭시 S20, 갤럭시 노트10, 아이폰 11 시리즈 등 스마트폰 업계도 와이파이6 기술을 얹은 단말기 출시에 적극적이다. 때문에 인터넷 공유기 업체들도 본격적인 와이파이6 시장을 겨냥해 다양한 제품을 내놓고 있다.

국내 환경에 최적화된 기능과 성능으로 공유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이에프엠네트웍스(브랜드명 ipTIME)가 올해 선보인 ‘ipTIME AX8004BCM’도 와이파이6 기술을 품은 고성능 인터넷 공유기이다. 기존과 비교할 수 없는 최대 6000Mbps(4808Mbp+1148Mbps) 속도로 연결이 되므로 기가비트를 뛰어넘는 10기가 비트 환경에서도 거침없는 속도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채널 당 대역폭도 더 넓어 고화질 영상이나 게임과 같이 고대역폭을 필요로 하는 환경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며, 지연이나 버퍼링도 크게 줄어들어 안정적이고 빠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기존 ipTIME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IPTV와 호환성이 우수하고, 고가의 네트워크 장비에서나 지원하던 기능들을 모두 담아 현존하는 공유기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공유기 뒤쪽에 있는 USB 3.0 포트를 이용해 동영상이나 음악 파일을 위한 스토리지 서버로 쓰거나 사무실에서는 협업을 위한 파일 저장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재주까지 갖췄다.

   
▲ ipTIME AX8004BCM

주요사양 AX6000 유무선 공유기 / Dual Band (5GHz 4x4 4804Mbps + 2.4GHz 4x4 1148Mbps)
Wi-Fi 6 1024-QAM / 5GHz 160MHz Bandwidth / OFDMA / MU-MIMO
브로드컴 1.8GHz 64-bit 쿼드코어 CPU 탑재 / DDR3 1GB / 128MByte NAND Flash
2.5Gbps WAN / 기가비트 유선 / USB 3.0 포트 1개 / 네트워크 서버지원
모바일 설치도우미 제공 / 모바일 매니저 (iUX) 제공 / FAN 장착 / 5dBi 안테나 x8
CPU 1.8GHz 64-bit Quad Core (BCM4908)
WAN Interface 1 x 10/100/1000/2500Mbps WAN - 케이블 자동 감지
LAN Interface 4 x 10/100/1000Mbps PC Port - 케이블 자동 감지
Jumbo Frame 지원 - 최대 9KByte
Wireless Interface IEEE 802.11ax (Wi-Fi 6), 802.11 a/b/g/n/ac
Status LED Power, CPU, 5G Wireless, 2.4G Wireless, LAN X 4, WAN, USB 3.0
DRAM DDR3 1GByte
FLASH 128MByte NAND Flash
안테나 5GHz 802.11ax/ac/a/b/g/n 5dBi ANT (4EA)
2.4GHz 802.11ax/b/g/n 5dBi ANT (4EA)
본체 크기 / 무게 248 x 207 x 36.5 mm (안테나 크기 제외) / 984g
패키지 크기 / 무게 286 x 242 x 115 mm / 1596g (제품 포장, 본체 및 구성품 전체의 무게 포함)
최대소비전력 26.4W
동작온도 섭씨 0 - 50도
전원 외장형 DC 어뎁터 (최저소비효율기준 만족제품)
색상 White

4Tx-4Rx 방식으로 동작하는 8개 안테나 장착
뛰어난 성능에 걸맞게 8개의 안테나로 무장한 인터넷 공유기이다. 기존 ipTIME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물려 받아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나타낸다. 기존 네트워크 장비에서 느낄 수 있는 투박함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 ipTIME의 최상위 라인업에 있는 제품이다 보니 다소 크다. 가로 및 세로 길이는 248*207mm로 A4 용지와 나란히 둬도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상단에 붙은 8개의 안테나는 분리가 불가능한 고정식이다. 하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조정이 가능해 설치 환경에 따라 최적의 상태로 쓸 수 있다. 4Tx-4Rx 방식으로 동작하며, 좌측과 우측이 각각 5GHz와 2.4GHz를 담당한다. 두 개의 밴드가 분리되어 동작하므로 보다 향상된 무선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상단에는 공유기의 동작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LED가 있다. 너무 밝지 않은, 동작 상황을 인지할 수 있을 정도로 은은하게 빛을 내기 때문에 어두운 실내에서도 불편함이 없다. 전원과 WAN/LAN, 그리고 무선랜 및 USB포트의 연결 여부 등을 LED 점멸 상태로 알 수 있다. 만일 LED 불빛이 신경 쓰인다면 공유기 설명 메뉴에서 끄거나 특정된 시간에만 켜지도록 지정할 수 있다.

   
 
   
 
   
 
각종 포트와 버튼 및 스위치는 뒤쪽에 몰아넣었다. 케이블을 뒤쪽으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각각의 포트를 돌출된 부분 없이 매끈하게 디자인함으로써 프리미엄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벽면 설치를 위해 바닥면에는 벽걸이용 홀(hole)이 나 있다. 또한 바닥에 안정적으로 붙어있도록 고무 재질의 받침대가 붙어 있다.

   
 
최대 2.5Gbps 속도 지원하는 WAN 포트
네트워크 포트는 하나의 WAN과 네 개의 LAN포트로 구성되어 있다. WAN포트와 LAN포트는 색으로 구분해 잘못 연결하는 일이 없도록 했다. WAN포트는 1Gbps가 아닌 2.5Gbps 속도를 지원한다. 따라서 기가비트 이상의 속도도 문제없이 처리할 수 있다. 외부와 연결되는 대역폭이 그만큼 늘어나므로 유무선 모두 기존보다 더 쾌적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 WAN포트는 최대 2.5Gbps, LAN포트는 1Gbps 속도를 지원한다.

또한 1000Base-T 기가비트 이더넷의 점보프레임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처리한다. 점보 프레임을 사용하면 네트워크로 연결된 PC 사이 유선 전송 속도를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9Kbyte 점보프레임을 지원하며, 이를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PC 기가비트 랜카드의 점보프레임 옵션을 활성화해야 한다.

뒤쪽 좌측에는 WiFi 즉 무선랜을 켜고 끌 수 있는 스위치가 있다. 무선랜은 종종 네트워크 해킹에 사용되므로, 무선랜이 필요 없는 경우, 극도의 보안이 필요한 경우 간단한 방법으로 무선랜 동작을 중지시킬 수 있다.

   
▲ 무선랜을 켜고 끌 수 있는 스위치가 있다.

타 무선기기와 편리한 연결을 위해 WPS 기능도 갖고 있다. 공유기와 연결하고자 하는 무선기기가 WPS를 지원하면 서로 WPS 버튼을 눌러주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연결된다. 보안 설정 및 비밀번호 입력 등을 하지 않아도 되므로 매우 편리하다. WPS 옆에는 리셋 버튼이 있으며, 실수로 잘못 누르는 것을 막기 위해 작은 핀으로 누르게끔 되어 있다. 공유기 초기화가 필요할 경우 사용된다.

   
 
USB 3.0 포트가 있다. 여기에 외장HDD나 USB드라이드 등을 연결해 파일서버로 활용할 수 있다. 또는 프린터를 연결하여 프린터 서버로 쓸 수 있으며,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테더링 모드로 동작한다. 전원은 외부 DC어댑터에 의해 공급받는다. USB 포트에 연결된 외장HDD를 포함해 안정적으로 구동될 수 있도록 12V/3.5A 출력을 내는 넉넉한 용량의 전원 어댑터를 사용했다.

   
▲ 외장HDD 등 USB 저장장치를 연결해 네트워크 스토리지로 활용할 수 있다.

   
▲ 스마트폰을 연결, LTE 또는 5G 망을 이용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 12V/3.5A 출력을 내는 넉넉한 용량의 전원 어댑터가 제공된다.

전력 소비, 발열량 모두 낮아
365일 24시간 켜 놓은 네트워크 장비는 안정성이 우선이다. 특히 전자기기 구동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열 문제는 안정성을 떨어뜨리는 가장 큰 적으로 성능이 높아질수록 해결해야 할 숙제이기도 하다. ipTIME은 발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곳곳에 통풍구를 뒀다. 하단부는 물론이고, 측면에도 에어홀을 만들었다. 통풍부는 독특한 패턴으로 설계해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 측면 에어홀

   
▲ 바닥에도 에어홀이 있다.

특히 하이엔드 성능을 지닌 제품의 특성을 반영하여 40mm 크기의 냉각팬도 추가했다. 상단 한쪽 구석에 냉각팬을 장착했으며, 안쪽에서 발생되는 열을 신속하게 밖으로 배출한다. 냉각팬에 의한 소음은 거의 없으며, 내부 온도에 따라 rpm이 자동적으로 조절된다. 냉각팬 동작은 공유기 설정 메뉴에서 사용자가 온도에 따라 제어할 수 있다.

   
▲ 위쪽에 냉각팬이 있어 빠른 열 배출을 돕는다.

   
▲ 40mm 냉각팬

   
▲ 안쪽에는 히트싱크가 있어 열을 빠르게 식혀준다.

   
▲ 냉각팬은 온도에 따라 동작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실제 발열량도 높지 않았다. 24도인 실내 공간에서 24시간 구동 후 열화상 카메라로 온도를 측정해봤다. 그 결과 열이 배출되는 냉각팬 부분 온도가 가장 높았다. 32도로 발열을 걱정한 수준은 아니다.

   
 
   
 
하이엔드급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이지만 저전력 설계로 소비전력은 낮은 편이다. 전력측정장치를 이용, 공유기 전원을 켠 후부터 소모되는 전력을 직접 측정해 보니 8~9W 범위 내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USB포트에는 아무런 장치를 연결하지 않았으며, 유선 및 여러 대의 무선 디바이스가 와이파이로 통신하는 상태에서 측정했다. 물론 소비전력은 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대량의 데이터를 끊임없이 처리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CPU 성능이다. 와이파이6 기반의 강력한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브로드컴의 최신 SoC인 BCM4908을 썼다. 64비트 쿼드코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1.8GHz에 이르는 높은 클럭으로 동작하는 CPU이다. 따라서 다수의 디바이스가 연결되어도, P2P 등 대량의 데이터 트래픽이 발생되어도 안정적으로 처리한다. 또한 브로드컴 칩셋은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모바일 디바이스와 호환성이 우수해 속도 저하나 끊김 없이 안정적으로 인터넷을 쓸 수 있다.

   
▲ 브로드컴 BCM4908 (이미지 = ipTIME)

공유기의 성능은 메모리에 의해서도 좌우된다. 메모리 용량은 동시에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과도 관계가 있다. 이 제품은 DDR3 1GB 메모리를 탑재해 기존 공유기와 비교해 훨씬 안정적이며, 많은 수의 연결 용량을 뒷받침하고 있다. ipTIME 측에 따르면 500K개의 커넥션을 지원한다.

무선 최대 속도 6000Mbps
와이파이6 기술로 무선속도의 한계를 깨다

‘ipTIME AX8004BCM’은 지금 주로 쓰고 있는 와이파이5(802.11ac)에서 한발 더 나아간 차세대 표준인 와이파이6(802.11ax) 공유기이다. 따라서 현재 이용 중인 와이파이의 기능과 성능은 물론이고, 앞으로 보급될 와이파이6 기반의 네트워크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와이파이6는 기존 방식보다 전송효율을 4배 이상 높여 전송 용량을 늘리기 때문에 그만큼 빠르게 무선으로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다. 채널당 대역폭이 넓기 때문에 고화질 비디오 재생 및 게임을 비롯해 다수의 장치가 연결된 상황과 같이 고대역폭이 필요한 인터넷 환경에 최적화되었으며, 지연이나 버퍼링 없이 안정적이고 빠른 네트워크를 구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ipTIME AX8004BCM’은 총 8개의 안테나를 가지고 있으며, 이 중 4개는 5GHz, 나머지 4개는 2.4GHz 대역을 담당한다. 4개의 안테나는 4Tx-4Rx로 통신하며, 5GHz 대역에서는 최대 4804Mbps, 2.4GHz 대역에서는 최대 1148Mbps 속도로 연결된다. 따라서 두 대역을 더해 최대 6000Mbps라는 무선 속도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두 개의 대역을 더해 기껏해야 1~2Gbps 연결 속도를 지닌 기존 방식과 비교하면 매우 빠르다.

   
 
와이파이6 기술을 입은 ‘ipTIME AX8004BCM’은 향후 무선랜 시장에서 폭발적 성장이 예상되는 IoT 환경에서 더욱 최적화된 성능을 보여준다. 802.11a/g/n/ac에서 썼던 OFDM 방식 대신 OFDMA 방식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는 우리 말로 풀어 쓰면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이다. 하나의 주파수대를 시간 단위로 쪼갠 다음 데이터를 싣고 나르는 역할을 하는 서브캐리어에 담아 보내는 것이 그동안 썼던 OFDM이었다면 와이파이6에서 변경된 OFDMA는 이러한 서브캐리어를 또 다시 여러 사용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나누도록 한 것.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기존 무선통신 기술보다 더욱 더 효율적으로 정보를 보내는 기술이다. 따라서 연결된 디바이스와 액세스 포인트가 많은 IoT 환경에서 더욱 빛을 내게 된다. 기존에는 전파 간섭이나 지속적인 스트림으로 트래픽이 정체되어 전체 통신 속도를 낮추거나 재전송함으로써 속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지만 이 부분도 해결했다.

   
▲ ipTIME AX8004BCM와 기존 802.11ac 공유기에 연결된 갤럭시 S20 울트라의 최대 연결 속도

또한 사용 중인 디바이스에만 와이파이 신호를 전송하여 신호 낭비를 최소화하고, 연결된 모든 디바이스의 무선 네트워크의 안정적인 상태를 돕는 빔포밍 기술이 적용되었다.

   
▲ 무선 연결 설정 화면

MU-MIMO(Multi User-MIMO) 기술을 지원해 한 단계 더 향상된 무선 성능을 낸다. 복수의 기기가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하고자 할 때 발생될 수 있는 속도 저하 문제를 해소시켜주는 것이 MU-MIMO 기술이다. AP(무선 공유기)는 연결되어 있는 클라이언트(무선 기기)와 1:1로 연결되어 통신을 하게 된다. 다른 기기는 먼저 연결된 기기와 통신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를 SU-MIMO(single Use-MIMO)라고 하며, 기존 공유기에 사용되고 있는 기술이다. 때문에 다수의 무선 단말기가 연결되면 WiFi가 느려지는 일이 발생한다. 반면 MU-MIMO는 다중 사용자에게 다중 입출력을 가능케 하는, 즉 한번에 여러 기기와 동시 통신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먼저 연결 중인 기기와 통신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그만큼 무선 속도는 매우 빨라진다. 아래 그림은 MU-MIMO의 동작 예를 설명한 것이다.

   
 
아직 대다수 디바이스가 802.11ac(와이파이5) 기술을 쓰고 있어 와이파이6가 시기상조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지난 헤 출시된 갤럭시 노트10, 아이폰 11 시리즈를 비롯해 최신 폰인 갤럭시 S20 시리즈에 와이파이6 기술이 탑재되어 있으며, ‘아테나 프로젝트’ 노트북을 비롯한 최근에 출시되는 많은 노트북도 와이파이6 기술을 쓰고 있어 와이파이6는 현재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와이파이6의 위력은 앞으로 더욱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 실제 어느 정도 성능을 낼까? 이에프엠네트웍스가 배포하고 있는 네트워크 대역폭 측정툴인 ‘ipTIME Bench’를 통해 직접 확인해봤다. 공개된 ‘iperf’ 엔진을 사용해 제작된 ‘ipTIME Bench’는 통신 속도 측정 단말기와 서버에 ‘Bench End Point’를 설치, 실제 데이터를 전송하며, ‘Bench Console’이 설치된 PC에서 네트워크 대역폭을 확인하는 방식이다. 유선으로 연결된 테스트 서버와 무선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스마트폰 사이 네트워크 트래픽을 살펴봄으로써 속도를 측정했다. 와이파이6를 탑재해 최대 1.2Gbps 연결 속도를 내는 ‘갤럭시 S20 울트라’로 속도를 측정했으며, 802.11ac 방식과 속도 비교를 위해 AC2600(1733Mbps+800Mbps) 유무선 공유기도 함께 테스트를 진행했다.

   
 
   
 
위 결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와이파이6 기반 ‘ipTIME AX8004BCM’에서는 테스트 서버와 스마트폰 간 최대 속도가 904Mbps나 되었지만 802.11ac 기반의 AC2600급 공유기에서는 속도가 618Mbps로 뚝 떨어졌다. 갤럭시 S20 울트라의 최대 연결속도가 5GHz 대역에서 1200Mbps이므로 ‘ipTIME AX8004BCM’의 최대 연결속도(4804Mbps)를 100% 테스트할 수는 없었으나 앞서 언급한 OFDMA 방식 특성상 연결된 디바이스가 많으면 많을수록 기존 제품과 속도 차이는 더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NAS를 대신할 수 있는 파일 서버 탑재
‘ipTIME AX8004BCM’에는 USB포트가 탑재되어 있다. 그리고 공유기 내에는 파일 서버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탑재하고 있다. 공유기 설정 메뉴 중 ‘USB/서비스 관리’에 들어가면 네트워크 서버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볼 수 있다.

   
▲ USB저장장치를 연결하면 그림과 같이 인식된다.

   
▲ 파일서버를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위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윈도우 파일공유 서비스와 FTP 서비스 외에 미디어 서버, 토렌트 등 매우 다양한 기능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 NAS 장비와 비교해도 큰 차이가 없으며,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본격적인 파일 서버로 쓰기에도 충분한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요즘은 USB드라이브 대신 클라우드 저장소를 이용하는 추세인데 기업에서 제공하는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가 아닌, 자신의 집이나 사무실에 설치된 스토리지를 이용하기 때문에 매달 지불해야 하는 비용 부담도 없고, 용량 제한도 없어 매우 합리적이다.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네트워크가 연결된 곳이라면 공유기에 연결된 USB저장소에 용량이 큰 파일을 올리거나 내려 받을 수 있고, 또 타인과 쉽게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 각 서비스마다 사용자 계정을 줄 수 있어 가족이나 친구, 직원은 독립된 계정으로 파일 서버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이에프엠네트웍스는 공유기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최근 일부 하이엔드급 공유기에 엔트웨어(Entware) 사용이 가능하도록 지원에 나서고 있으며, 이 제품 또한 클릭 몇 번으로 엔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메뉴에 담았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TV 스트리밍 서버 및 레코더 서비스인 ‘Tvheadend’를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활용하기에 따라 공유기의 기능이 거의 무한에 가깝게 확장이 되므로 한번쯤 사용해 보는 것도 좋다.

   
 
이 밖에 USB 포트에 일반 프린터를 연결하면 프린터 서버로 쓸 수 있다. WiFI를 지원하지 않는 프린터라도 공유기와 연결된 여러 PC에서 프린터를 공유하고, 간편하게 인쇄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연결하면 테더링 모드로 공유기를 구동시킬 수 있다.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된 경우 급한대로 스마트폰의 LTE/5G 통신망으로 다수의 PC가 인터넷을 쓸 수 있으므로 매우 유용하다.

스마트폰에서도 공유기 관리가 용이한 iUX 2.0 제공
데스크탑PC, 노트북보다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ipTIME은 모바일 기기에서 공유기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iUX를 제공한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또는 아이폰에서 ‘ipTIME 모바일 매니저’를 내려받아 설치하면 공유기의 다양한 기능을 터치로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iUX 2.0으로 업그레이드되어 한층 더 직관적인 사용자 환경을 제공한다. 대형화된 모바일 환경에 맞춰 화면 및 메뉴 구성이 최적화되어 PC 환경보다 편리하게 ‘ipTIME AX8004BCM’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 iUX 2.0으로 업그레이드 된 모바일 환경이 제공된다.

이 밖에 ‘ipTIME AX8004BCM’는 기존 ipTIME 제품군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을 그대로 담고 있다. 전용 스마트폰 앱을 통해 초기 설치가 가능하고, 전용 앱으로 스마트폰에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 스마트폰에서 초기 설정을 쉽게 도와주는 '설치도우미' 앱

   
▲ 공유기 펌웨어도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쉽게 할 수 있다.

IPTV 지원은 물론이고, 공지 및 광고 기능을 이용하면 카페와 같은 영업 공간에서 고객들에게 무선랜 환경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TWIN-IP로 공인IP 사용이 가능하고, QoS를 이용한 인터넷 속도 제어 및 사용시간 제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꾸준하게 제공되는 펌웨어 업그레이드 기능도 ipTIME 고객이 만족을 느끼는 장점 중 하나이다.

   
▲ 국내 IPTV 환경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 공지/광고 기능 설정 화면

[관련기사]

노트북까지 충전 가능한 올인원 USB 멀티포트 충전기 ‘ipTIME UP904-QC4’
아이피타임, PoE+ 지원하는 기가비트 스위칭허브 ipTIME PoE24000, PoE8000 출시
아이피타임, 기가비트 속도 내는 USB 3.0 타입C 유선 랜카드 'ipTIME U1G-C' 출시
아이피타임, 이지메시와 트라이밴드 기술 쓴 AC2100 유무선 공유기 'ipTIME A9004M-X2' 출시
아이피타임, AC2600 이지메시 지원 기가와이파이 공유기 'ipTIME A8004T-XR' 출시
PoE 기술 쓴 8포트 기가 스위치 허브 ‘ipTIME PoE8000’
아이피타임, 와이파이6 적용한 AX6000급 유무선 공유기 ipTIME AX8004BCM 예약 판매
아이피타임, MU-MIMO 기술 쓴 와이파이증폭기 ipTIME Extender-A3MU 출시
이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지원아이앤씨, AH-IPS 패널 단 75형 UHD TV 1천 대 판매 기념 15퍼센트 할인
2
최신 AMD 플랫폼을 위한 최적의 선택 'ASRock A520M-HDV 디앤디컴'
3
이전 세대는 모두 잊어라 '이엠텍 지포스 RTX 3080 BLACK EDITION OC D6X 10GB'
4
조텍코리아 'ZOTAC GAMING 지포스 RTX 30 시리즈’ 출시 기념 이벤트
5
스카이피플, 3년만의 신작 ‘파이브스타즈’ 9월 23일 정식 출시
6
하림, 프라이팬으로 쉽게 조리 가능한 ‘한판 닭불고기 간장맛 ∙ 고추장맛’ 출시
7
FSP, 80PLUS 골드 풀모듈러 SFX 파워 'Dagger PRO 650W' 출시
8
에이수스(ASUS), ‘ASUS TUF Gaming GeForce 3090 시리즈’ 그래픽카드 출시
9
블록체인 기반 가상현실 플랫폼 디비전 네트워크, 엘론드와 파트너십 체결
10
아이젠 비데, ‘2020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 3년 연속 수상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