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탭
기획
전문가에게 듣는 '안전한 겨울철PC 관리 방법'겨울은 기로 인해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많아, 예방만이 최선
홍진욱 기자  |  honga@newstap.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2.06  22:17:1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회사원 A씨는 겨울이면 유독 USB 메모리 사용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지난 겨울 정전기로 인해 중요한 업무 관련 데이터를 날린 뼈 아픈 경험을 한 뒤로 USB를 꽂거나 뺄 때 가급적이면 핸드 크림을 바르는 습관이 생겼다. 물론 평생 살면서 단 한 번 뿐인 경험이고, 확률적으로도 대단히 낮은 일이다. 하지만 그로 인해 큰 낭패를 겪었던 걸 떠올리면 예방이 최선이라는 생각 뿐이다.

흔한 일은 아니지만, 겨울철에 정전기를 비롯한 전기적인 요인으로 PC나 주변기기에 손상이 발생되는 경우를 한 번쯤을 봤을 것이다. '설마 나한테 일어나겠어?'라고 반문할 수도 있지만, 만에 하나 발생했을 때의 손실은 상상을 초월할 수 있어 미리 예방해두는 것이 좋다.

   
 
이 뿐만이 아니다. 겨울철에는 전기적인 요인 외에도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사건 사고가 유독 많이 발생한다. 예를 들어 PC 주변에 하루 종일 켜놓은 가습기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다든지 PC 혹은 파워서플라이 내부에 켜켜히 쌓인 먼지에 스파크가 튀어 화재가 발생하는 등 예기치 못한 사고가 생기고는 한다.

실제로 마이크로닉스측에 따르면 겨울은 다른 계절에 비해 A/S 접수 건수가 눈에 띄게 늘어나는 시기라고 한다. 그 중에서도 정전기를 비롯한 전기적인 요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지 않아 특별한 주의를 요한다. 게다가 유저 중 상당수는 위험성을 알면서도 간과하는 경우가 많아 더욱 아쉽기 마련이다.

   
 
이렇듯 자칫 큰 사고로 연결될 수 있는 겨울철 PC의 올바른 관리 및 사용법은 무엇인지 마이크로닉스의 기술 연구소에서 근무하는 김종성 연구원과 임동현 연구원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참고로 마이크로닉스의 기술 연구소는 가산디지털단지에 자리잡은 국내 유일의 PC 파워서플라이 전문 연구소로 중국 공장에서나 볼 수 있는 고가의 장비를 통해 파워에 대한 심층적인 테스트가 이루어지고 있다.

마이크로닉스의 기술 연구소에 대한 자세한 기사는 일전에 게재된 '일류 파워를 위한 시작 '마이크로닉스 기술 연구소'(http://www.newstap.co.kr/news/articleView.html?idxno=99053)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마이크로닉스 김종성 연구원(좌)과 임동현 연구원(우)

빈번히 일어나는 정전기 사고를 대비하는 법, 파워서플라이의 선택도 중요

겨울에 일어나는 전기적인 사고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이 바로 정전기다. 이는 순간적으로 방전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하는데, 짧은 시간 내에 방전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체에는 특별히 해가 없지만 반도체 소자에는 자칫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정전기는 특히 건조할 때 많이 발생된다. PC에 장착된 쿨링 팬으로 인해 내부에 먼지가 쌓이는데, 이 먼지 때문에 정전기가 발생될 확률도 높다. 다만 습도를 40~60도 정도로 유지한다면 정전기를 줄일 수는 있으나 겨울철에 이 정도의 습도를 유지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때문에 앞서 말했듯 핸드 크림을 자주 발라 보습을 한다거나, PC 조립을 하는 경우라면 별도의 절연 장갑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평소 멀티탭을 사용할 때 접지가 제대로 된 것인지 확인하고 쓰는 것이 좋다. 이는 정전기를 비롯해 모든 고압을 멀티탭의 접지 단자를 통해 흘러 보내기 때문에 PC는 물론 멀티탭에 연결된 모든 전자 기기의 생명을 지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아직도 저가 멀티탭의 경우 접지 단자가 없는 경우도 많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멀티탭 구매 시 접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좋다. 물론 최근 출시된 멀티탭은 대부분 장착되어 있다.

임동현 한미마이크로닉스 연구원은 "정전기와 같은 갑작스러운 전기적인 위험은 언제 어떤 식으로 발생할지 모른다. 다만 겨울철에는 실제로 이로 인한 A/S 문의가 눈에 뛸 정도 늘어난 다고 한다. 이러한 경우는 우리도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기 때문에 상당히 아쉬운 마음이다. 때문에 생활 속에서 이러한 사고를 미리 파악하고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전기적인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이에 걸맞는 파워서플라이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아무래도 외부의 전원을 각각의 부품에 골고로 분배해 주는 역할을 하는 만큼 정전기 등의 외부 요인으로부터 안전할 필요가 있다.

   
 
마이크로닉스의 제품이라면 어느 정도 믿고 사용해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전기와 관련된 어지간한 테스트를 통과했을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인증서도 갖고 있어 신뢰가 간다. 게다가 KC 자율안전인증을 비롯해 꼭 필요한 인증도 빼놓지 않았다.

게다가 지난 11월부터 테스트에 대한 규정도 까다로워져 ESD에 대해 기존보다 약 2배 늘어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하니 더욱 믿음직스러운 부분이다.

   
 
최근 출시한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750W 80PLUS Bronze 230V EU HDB'가 좋은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정전기와 관련된 ESD 인증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각종 안전장치가 마련돼 있어 과전압 및 과전력 등으로부터 파워는 물론 PC 전체를 안전하게 지켜준다.

   
 
김종성 한미마이크로닉스 연구원은 "마이크로닉스의 파워는 설계 당시부터 정전기와 같은 전기적인 위험으로부터 PC를 안전히 지켜주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 ESD에 대한 까다로운 인증을 모두 통과한 자료를 보면 잘 알 수 있다. 오늘날 마이크로닉스의 파워가 국민파워로 인정받고 있는 것도 이러한 노력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홍진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 본 기사
1
작지만 강한 실속형 메인보드 'ECS DURATHON2 B365H5-M16 코잇'
2
천재교육, 에듀테크 외연 확대 위한 교육용 실감형 콘텐츠 플랫폼 에듀XR 론칭
3
폭스바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투아렉 R' 제네바 모터쇼에서 최초 공개
4
생활맥주, '인생맥주·해운대 페일에일' 등 페일에일 2종 출시
5
아카마이, “2년 간 금융 업계서 발생한 API 공격 약 5억 건” 발표
6
㈜유니룩스-㈜와스코, 신형 콘덴싱 건조기 유통·판매 협력 위한 MOU 체결
7
STCOM, PALIT RTX2080 SUPER Gamingpro OC 구매 인증 이벤트 진행
8
미리 준비하는 봄맞이 원피스 스타일링 꿀팁
9
버즈폴, 위내시경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 및 공동 사업화 진출
10
마이크로닉스, Quanta 시리즈와 하드랙 합본 출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신로34길 10 영남빌딩 5층 504호  |  대표전화 : 070-7527-0410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자00408  |  등록년월일 : 2013년 4월 15일
발행인 : (주)이노엠앤엠 이준문  |  편집인 : 이준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준문
Copyright © 2013 뉴스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newstap.co.kr